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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멀티코어 CPU를 위한 INI 수정법
게시물ID : gametalk_8985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Apocalypes
추천 : 14
조회수 : 9706회
댓글수 : 14개
등록시간 : 2013/08/13 17:29:47
스카이림이 발매된 시기는 2011년, 이미 멀티코어 CPU가 충분히 널리 퍼진 시대에 발매된 물건입니다.
2011년엔 이미 듀얼코어, 쿼드코어는 그리 드문 물건이 아니었죠.
 
그러나 스카이림은 멀티코어 지원이 안됩니다.
으아니 베데스다 양반 이게 무슨 소리요?! 내 CPU가 고자라 그 말인가?
 
이 비극은 베데스다가 엘더스크롤의 주 고객층을 콘솔유저들로 상정하고 게임을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전작의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도 콘솔유저들 때문에 PC버전에선 수정 가능한 버그를 DLC에서 수정 없이 그대로 출시했죠.
그러나 많은 용자들이 스카이림의 INI 파일을 연구했고, 덕분에 이 문제에 대한 파해법을 발견했습니다. (^오^)
 
일단 이 항목을 설명하기 전에 몇 가지 먼저 적자면.
 
1. INI 파일 절대로, 반드시 백업 하세요.
2. 모든 PC는 환경이 전부 제각각입니다. INI 수정을 가했을 때에 나타나는 성능 변화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INI 파일의 기본 위치는
Documents\My Games\Skyrim\Skyrim.ini
Documents\My Games\Skyrim\SkyrimPrefs.ini
만약 이 위치에 없다면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4. 이 수정법은 유저들이 직접 연구하고 찾은 수정법입니다.
따라서 항상 정답일 수는 없다는 점을 유의 해 주세요.
5. 해당 수정법의 출처의 마지막 수정 날짜는 2013년 4월 21일 입니다.
(스카이림 최신 1.9패치 이후의 정보입니다.)
만약 더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계신다면, 그쪽을 따라 주세요.
 
자, 먼저 Skyrim.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안의 각 항목에 아래 설정값을 추가 해 주시면 됩니다.
 
[BackgroundLoad]
bBackgroundLoadLipFiles=1
bLoadBackgroundFaceGen=1
bUseMultiThreadedFaceGen=1
bBackgroundCellLoads=1
bLoadHelmetsInBackground=1
bUseMultiThreadedTrees=1
bUseBackgroundFileLoader=1

[Animation]
bMultiThreadBoneU1pdate=1 (U랑 p사이에 1 들어간건 오유 글 필터링 때문이니까 그건 지워주세요.)

[HAVOK]
iNumThreads=(현재 사용중인 CPU 코어 수. 허용 최대치는 5)

[General]
bUseThreadedTempEffects=1
bUseThreadedParticleSystem=1
bMultiThreadMovement=1
bUseThreadedMorpher=1

 [Decals]
bDecalMultithreaded=1
 
다음은 SkyrimPref.ini 파일입니다.
 
[Navmesh]
bUseThreadedMeshes=1

[Trees]
bUseMultiThreadedTrees=1
bShadowMaskZPrePass=1

 [BackgroundLoad]
bBackgroundLoadLipFiles=1
bLoadBackgroundFaceGen=1
bUseMultiThreadedFaceGen=1
bBackgroundCellLoads=1
bLoadHelmetsInBackground=1
bUseMultiThreadedTrees=1

[General]
bUseThreadedParticleSystem=1
bUseThreadedBlood=1
bUseThreadedMorpher=1
bUseThreadedTempEffects=1
bUseThreadedTextures=1
bUseThreadedMeshes=1
bUseThreadedLOD=1
bUseThreadedAI=1
bUseThreadedMorpher=1

[Decals]
bDecalMultithreaded=1
 
수치가 틀렸다던가, 오탈자가 의심된다던가, 왠지 이것 때문에 더 안되는 것 같다 싶은 분들은, 그냥 기존의 INI 파일로 되돌리면 됩니다.
 
자 이제 이런 댓글이 적힐지도 모릅니다.
 
"모르고 INI파일 백업을 안했어요. 누구 파일 보내 주실 분? ㅜㅜ"
이런 댓글 쓰고 싶지 않으시면 제발 백업 하세요. 제발.
 
그래도 백업 안해서 INI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해당 폴더에 INI 파일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Skyrim Launcher를 실행하시면
(TESV.exe나 SKSE_Loader.exe 같은거 말고)
INI 파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런데, 또 이런 댓글이 달릴 지도 모릅니다.
"생성 안되고 Unable to find INI file. Please reinstall Skyrim이래요. 누구 보내주실 분. ㅠㅠ"
스팀 Library-> Skyrim 우클릭 매뉴에서 Properties 선택->
Local Files항목에서 Verify the integrity of the games cache
이후 파일 복구작업이 끝나면 다시 Launcher 실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게임이 운영체제와 다른 하드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 저런 메세지가 뜨기도 합니다.
 
일단 스카이림의 INI 파일은 처음 설치 할 때에 애초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남한테서 받는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설치 후 Launcher를 처음 실행했을때 각 컴퓨터 환경에 맞추어 자동으로 생성 해 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니 애초에 백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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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런 INI 파일 수정법에 효과를 보시고 "다른게 또 없을까?" 라는 생각에 인터넷 검색을 이리저리 해 보실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실재로도 INI파일을 통해 그지같은 사각형 그림자 퀄리티를 수정한다던가 하는 방법 등등 여러 응용법이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알아 두셔야 할 점은
 
iMaxAllocatedMemoryBytes=
 
이 옵션은 그냥 두세요. 램 4기가 이상일때 얼마, 6기가 얼마, 8기가면 얼마 이런 식으로 수정하라는 글이 있습니다.
기본값인 76800 이상은 오히려 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데스다 소속의 Papyrus 프로그래머가 직접 포럼에서 이야기 했습니다.
 
http://forums.bethsoft.com/topic/1435074-multithreaded-cpu-ini-tweaks-that-actually-work/page-2#entry22050362
(상단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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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여러 INI 수정법을 찾아서 자신만의 INI 설정을 만들어 보는 것도 게임 환경 개선에 제법 도움이 됩니다.
오블리비언때도 자주 하던 방법이죠.
다만 언제나 백업은 잊지 마시구요.
 
방금 저도 필터링 생각 안하고 백업 없이 글 썼다가 html 태그 전부 수작업으로 다 지웠어요. 저처럼 뻘짓하지 말고 백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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