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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내리막 주행 관련 글<1>
게시물ID : car_8993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보나파르트
추천 : 2/4
조회수 : 621회
댓글수 : 12개
등록시간 : 2016/11/29 23:58:29
이슈가 된 트럭 내리막길 주행시 브레이킹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원글에서 속도제한장치 미장착으로 추정되어 과한 벌금을 받았다는 얘기와는 별도로 
트럭의 내리막길 주행시 브레이크 작동과 관련해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원글에서 과한 벌금을 받은 것은 원글 작성자가 소명해야 할 일이고 상당히 억울한 상황이라 여겨집니다. 
여기에서 원글 작성자의 억울함에 대한 이해는 공감됩니다. 
원글의 요지는 속도제한장치 이나 최근 쟁점이 된 부분 / 의견이 충돌되고 있는 부분은 더 이상 이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 상당히 의견이 충돌되는 부분은 원글에도 있는 것 처럼 중량물을 적재한 트럭의 내리막길 제동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서로 다른 문제의 핵심을 가지고 얘기합니다)

1. 트럭이 상당히 긴 구간으로 연속된 내리막을 주행해야 할 때 브레이크 작동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다.
(기술적으로 여러가지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있으나, 트럭의 적재중량이나, 트럭 제작회사별로 차이가 있다)

2. 트럭의 내리막 주행시에 반응속도는 소형차보다 느리지만 상당히 급박한 제동이나 조향에는 특별히 문제가 없다. 다만 규정속도를 준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브레이킹 할 경우 에어가 소모되거나, 브레이크 과열로 얘기치 않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 문제를 제기하면 욕을 상당히 먹고 반대를 받게 됩니다. 
그러니까 다시 정리하자면 

1. 도로에서 지금도 운행중인 중량물을 적재한 트럭들이 이러한 상당히 위험한 문제를 가지고 운행중에 있다.
2. 특히나 유수의 외국브랜드는 브레이킹에 관련되어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나 국내 브랜드는 그렇지 않아 위험이 더 크다
3. 짧은 내리막길은 특별히 제동장치 조작에 문제가 없으나 상당히 긴 내리막 주행시에는 위험이 더욱 커진다.

트럭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러한 사실은 물론 상식선에서 이해하고 있었지만 많은 댓글과 게시글을 통해서 매우 현실적으로 있는 위험이라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혹은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일부 네티즌이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위험성을 과장하였거나 내리막길 브레이킹 문제를 제기했을 때 일단 "난독"이나 "인격무시"를 통해서 이슈를 묻었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여러 댓글과 게시글을 통해서 알게된 트럭의 안전규정 문제나, 안전장치 장착에 관한 문제점들은 오랜시간이 걸려도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명확하게 사실을 확인하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의 질문은 ?
과연 중량을 적재한 트럭이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규정속도를 준수하기 어려울 만큼 제동장치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지 의견을 구합니다.
이미 많은 게시글과 댓글에서 보아왔지만 혹시 일부 네티즌의 과장된 의견을 배제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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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30 00:11:48추천 2
저두 보면서 궁금했어요 원글이랑 상관없이
정말 사람들이 말하는 정도의 브레이크능력?
이라면 정말 큰 문제 같거든요...기사분들도
너무 위험하고 운수업 시스템에도 문제가 많고..
하나 궁금한게 긴 내리막 뒤에 바로 카메라가
있으면 무조건 찍히나요? 과적하고 내리막에서
속도 조절이 안된다면 그럴것같아서요
댓글 1개 ▲
2016-11-30 00:27:56추천 0
최근 관련글을 보고 제가 염려하게 된 부분입니다.
하지만 모든 댓글이나 게시글이 정확하지 않겠지요.
상당히 많은 부분은 과장되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제기를 위해서는 차근차근 가야지요
2016-11-30 00:14:59추천 5
특수한 상황인 경사 심하고 내리막이 긴~ 구간에서 또는 내리막 구간이 반복되서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밟았을때 과열로 인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 입니다.
그래서 제한속도에 맞게 속도를 유지하기위해 브레이크를 밟아 과열 시키지 않고 속도를 좀 죽였다가 탄력으로 속도가 제한속도를 넘더라도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적당한 시기에 다시 속도를 줄인다는겁니다
지속적으로 제한속도에 맞추다보면 과열로인해 제동이 안될수있기에 그리 운행하는겁니다.
트럭 운행해보면 알거에요 안해보고 알려고하면 계속 이런현상이나와요 설명해도 이해를 못합니다
댓글 1개 ▲
2016-11-30 00:25:49추천 0
의견 고맙습니다.

그러니까 긴 내리막 구간에서는 말씀처럼 여전히 상당한 위험이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지요?
2016-11-30 00:51:03추천 4
이것은 차량년식과 차량정비 상태와 차량 개조 여부와 적재량 등 아주 다르기때문에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일단.. 비교적 신식 또는 최신식의 고 적재량 트럭의 경우는 브레이크 성능과 종류가 든든합니다..
일반 풋브레이크 자체가 상당히 좋을뿐만아니라 긴 내리막같은 경사로를 만났을때 혹은 잦은 브레이크를 대비하여 배기브레이크, 리타터(보조브레이크), 엔진브레이크의 성능을 극대화한(제이크 브레이크) 같은게 추가로 달려있습니다. 차 한대에 브레이크 종류가 3가지 이상 달려있어요..

그런데 연식이 오래되거나 톤수가 많이 높지 않은 차량은 그렇지 못합니다.

기본 풋브레이크는 딱 자동차 원래 제원(15톤이라면 15톤정도의 하중)대로 성능이 나옵니다.. 차량이 노후되면 제 성능도 나오지 않고, 추가 보조브레이크도 없다시피 합니다. 기껏해야 배기브레이크 정도입니다.. 엔진브레이크도 저단 넣어봤자 별 도움 안되고요..

이런 차에 축을 더 달아서 허용적재량을 합법적으로 증가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15톤차에 축달아서 20톤을 실으면? 25톤을 실으면?
게다가 최대적재량을 넘어  과적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화주 화물이 18톤이면 20톤차 안부릅니다.. 15톤 부릅니다..
트럭은 비싸니까 10년이상 굴리는경우도 허다한데 그런 차에 중량물 실으면 브레이크 줄~줄 밀립니다. 평지에서도요..

그래서 트럭앞에 끼어들지 말라는 소립니다.
트럭은 앞에 여유공간을 엄청나게 띄어두고 다니는 이유가 그겁니다. 승용차처럼 팍팍 못서고 중량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줄줄 밀려서요..
저 앞에서 막히는 기미가 보이면 멀리서부터 브레이크 반쯤 밟아서 서서히 감속합니다..

하물며 내리막은 어떨까요?? 차량 연식이나 상태가 좋지 않은분들은 곡예운전 하는겁니다..
신차같으면 리타터 켜놓고 또는 엔진브레이크 걸어놓고 여유롭게 내려오면 되지만... 구식차량들은 겨우겨우 속도유지정도만하면서 내려옵니다..
맘같아선 풋브레이크 계속 꾹밟고 싶지만 계속 브레이크 열나다가 브레이크 터질까봐 그러지도 못하고...
쿡쿡쿡 나눠라도 밟고싶지만 너무 많이밟으면 에어 다빠져버릴까 에어관리하면서 밟아야합니다..

이렇게 차량상태에 따라... 연식에 따라 상이합니다.

그래서 트럭은 일단 피하고 보는게 답입니다...
댓글 3개 ▲
2016-11-30 00:59:31추천 1
브레이크 3가지 이상이 아니라 2가지로 정정~
2016-11-30 01:07:50추천 0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군요.

거기다가 화물사업의 비용이나 화물업 관행까지도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는 말씀처럼 들리네요.
2016-11-30 01:17:03추천 0
말씀하신 "트럭은 일단 피하고 보는게 답입니다." 가 모든 도로를 달리는 사람들에게 답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그리고 여전히 많은 게시글과 댓글에서 트럭운전을 해 본 경험을 하였던 분들의 비슷한 의견을 많이 보았습니다.
현 상황에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니 그냥 조심해라...로 끝나면 좀 서글프지 않겠습니까?
2016-11-30 01:21:11추천 3
긴 내리막 구간에서 시속 90을 유지하며 내려오기가 트럭에 상당히 위험하다는것과 트럭은 긴 내리막에서 90이상으로 내려온다는 것은 서로 다른 이야기입니다. 브레이크를 언덕꼭대기에서 끝까지 쭈욱~ 밟고 있으면 위험하다는것이지 내려가면서 속도 올라갈만하면 한번밟고 또 속도 올라가면 밟고 그러면 속도가 80-90(브레이크 한번밟고)-70-80-90(브레이크 또 밟고)-70 이런식으로 가는거죠.
하지만 마지막차로엔 보통 화물차만 있고, 언덕길에 진입로도 별로 없는 특성상, 기름값을 아끼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탄력으로 주행하는게 대부분이며 이때 속도는 100km이상 올라갑니다. 물론 80km로 갈때보다 위험하고 제동거리도 늘어나긴하지만 뻥뚫린 도로를 마지막차선만 물고가는 화물차들입니다. 화물차가 그렇게 속력을 낼수 있는 도로사정이라면 옆차선엔 120km이상으로 승용차가 지나다닐텐데 그런 승용차보다  100km로 가는 화물차가 더 위험한가 하면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냥 둘다 과속하는 차량일 뿐이죠.
댓글 1개 ▲
[본인삭제]응답해_복숭아
2016-11-30 02:13:14추천 1/3
2016-11-30 09:31:48추천 0
아래 2번 경우

국산도 보조브레이크 들어갑니다

현대차기준 파워텍 엔진만 리타더 들어갑니다

거의 25톤급 엔진이죠

리타더 작동성능 정확하게 비교해드리자면

국산차 평지 리타더 제동시 80퍼 이상제동가능하구요
외제차 스카니아 리타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키니아기준 리타더 작동시

거의 95퍼 차가 섭니다

정차를 위해서 브레이크 밟는수준이구요


내리막 비교하자면

급경사시

국산 리타더(zf미션ㅡ독일산) 내리막 작동시

80 이면 80  90 이면 90  속도 추가 가속안되는정도이구요

스카니아리타더 당기면 차가 감속이됩니다

성능차이 몇배가 납니다

단. 스카니아제품 성능이 좋다보니

오래쓰면 순식간에 라지에타 끓어오르는단점이

있습니다
댓글 2개 ▲
2016-11-30 09:35:14추천 0
컴게보면

라데온제품에 수냉달아서 냉매끓어오르는거

생각하심됩니다
2016-11-30 10:06:58추천 0
국산 1억7천
외제 2억5천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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