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스카이림 대박 세일 기념 모드깔기 3. 사용자 편의모드
게시물ID : humorbest_90799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길빵죽빵팥빵
추천 : 19
조회수 : 5523회
댓글수 : 11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4/06/29 12:53:55
원본글 작성시간 : 2014/06/25 14:43:14
1편 기초 안내
1-1편 모드 클리닝
2편 필수모드

점심시간내에 짤막하게 쓰고있는 관계로 이번 편은 좀 짧습니다. 간략하게 모드 3 개를 더 설치해볼건데요, 이에 앞서 모딩의 불문율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왠만해서는 회차 도중 모드를 추가하지 않는다 (예외: 갑옷 및 무기 모드, 새로운 동료 모드, 특정 퀘스트가 완료된 후에만 깔 수 있는 모드)
-일단 이것은 어느정도 모드를 다 세팅한 후에 적용됩니다. 오히려 한번에 백몇십개의 모드를 까는건 비추입니다. 몇개씩 깔고 게임을 돌려서 설치가 제대로 됐는지, 게임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는지, 등의 테스팅을 해보는게 오히려 안전합니다. 그래야 발생한 문제의 원인을 추적하기 쉽고 혹여 무언가 잘못됐을 때 되돌리기 쉽습니다.

2. 회차 도중 모드를 절대 제거하지 않는다
-갑옷이나 아이템을 추가하는 모드는 솔직히 그렇게 크게 위험하진 않지만, 되도록이면 안전하게 가는 것이 최선이기에 그 어떤 모드도 회차 중 제거하지말아야 합니다. 특히 모드가 1편에서 보여드렸던 script등이 있다면 더더욱 위험한데, 이렇게 미아가 된 script들은 게임을 돌리는 데 필요한 자원을 잡아먹을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소위 말하는 CTD, 바탕화면으로의회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절대 절대 회차 도중 모드를 제거하셔선 안됩니다.

3. 절대 회차 도중 모드를 제거하지 않는다.
-두 번 언급하는 이유는 정말 이것이 정말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넥서스에도 간혹 문의글이 올라와서 보면, 게임이 30분마다 꺼지거나 얼거나 해서 도와달라고해서 혹시 도중에 모드를 지웠냐고 물어보면 거의 85%가 그렇다고 답합니다. 그럴 땐 방법이 하나 뿐입니다. 새로운 게임. 그러므로 몇십시간 들인 레벨 60케릭터가 한순간에 날라가는걸 보고싶지 않으시다면 절대 도중에 제거하셔선 안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우선 저번과 같이 NMM을 실행하시고 넥서스 페이지로 갑시다. 돋보기 옆에 검색 버튼을 눌러서 SkyUI를 검색합시다. 정확히 8개 항목이 뜨는데, 그중 다엄지와 화살표 옆에 숫자가 가장 많은 걸 택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저번처럼 Most Downloaded 필터를 선택하시면 맨 첫번째 파일이 되겠습니다. SkyUI란 무엇인고 하니, 스카이림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베낭이나 마법 등을 확인하는 메뉴가 참...투박합니다. 물건을 찾는것도 고역이고 정말 무기 한번 바꾸려면 일이죠 일. 스카이UI는 말그대로 이런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게 해주는 모드로, 이거 한번 쓰기 시작하시면 아무리 다른건 다 순정해도 이것만큼은 반드시 받게 됩니다. 
skyui5.jpg
이렇게 마법 메뉴도 바꿔주고 (위에 메뉴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즐겨찾기, 모든 주문, 변형계열 (마법갑옷 소환, 마비 등), 환영계열, 파괴계열, 소환계열, 회복계열, 용언 (샤우트라고 하죠. 대표적인게 푸스~로 다!), 종족 마법 (예를 들어 노드족은 배틀크라이 라는 기술이 있어 사용시 주변 적들이 30초간 공포에 빠져 도망갑니다. 이런게 여기 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효과 탭 (여기엔 현재 플레이어에게 걸려있는 모든 버프, 디버프 등이 나열됩니다))

skyui4.jpg
상점에서 메뉴도 간편하게 바꿔주고 (우선 밑에 보시면 이름이 두개 있는데, 위에 나열되는 목록은 이름에 불이 들어온 사람의 인벤토리라 보시면 됩니다. 지금같은 경우 상점에서 울프베르트의 목록을 살펴보고있는데, Alt 키를 누르시면 사용자 인벤토리로 전환되어 물품을 팔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왼쪽에서부터 모든 장비, 무기, 갑옷, 포션, 마법서 (1회용), 음식, 연금재료, 책 (마법을 배우기 위한 주문서들은 여기로 들어갑니다), 열쇠, 그리고 제작재료탭이 되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현재 방어력, 무게, 소유금, 그리고 상점주의 소유금이 나오는데, 상점주의 소유금이 0이 되면 아무 물건도 팔지 못합니다. 만약 내가 150원짜리를 파는데 상점이 100원밖에 없다! 그런데 팔려고 하시면 상점은 100원밖에 없는데 150원 짜리 팔면 100원밖에 못받는데 파시겠습니까? 하고 또 메시지가 뜹니다.

skyui3.jpg
이것이 SkyUI의 MCM입니다. MCM은 Mod Configuration Menu로서 많은 모드들이 이 기능을 갖고 있는데, 사용자들의 취향은 다양하다보니 모든 것을 제작자가 충족시킬수 없기에 제한적으로 설정 가능한 옵션들을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1편에서 SKSE를 반드시 까셔야 한다고 했는데, 왜냐하면 이 MCM이 순정 스카이림에는 없는겁니다. SKSE라는 스크립트 확장자가 있어야 이런 기능이 실행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설치하세요.

skyui2.jpg
맵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이렇게 위치 검색도 가능합니다. 인벤토리에서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우측 상단칸에 아이템명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하죠?

skyui.jpg
마지막으로 플레이어 인벤토리입니다. 추가로 말씀드릴것은 무기 탭에서는 우측 하단에 Armor Rating 대신 무기탭에 맞게 데미지가 뜹니다. 모든 아이템 탭에서는 이렇게 아이템의 타입 (반지, 목걸이, 무기, 갑옷, 화살, 등등등)과 무게, 가격이 나오지만, 각 탭에 들어가시면 또 정보가 해당 탭에 필요한 정보로 뜹니다. 보시면 다이아몬드, 별, 번개 모양이 아이템 명 옆에 있죠? 우선 다이아몬드는 이 장비가 현재 끼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라는걸 표시합니다. 힘들게 일일히 무기 비교안하셔도 이해하기 쉬울테지만, 정 원하시면 한 무기를 장착 후 다른 무기 위로 커서를 올리시면 우측 하단에 데미지나 방어력을 표시하는 숫자 옆에 +나 -가 뜹니다. +는 현재 커서가 가리키고 있는 무기/갑옷을 장착시 현재 장착한 수치보다 이만큼 올라간다 이고 당연히 - 는 그 반대를 의미합니다. 색깔도 초록색 적색으로 구분되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설치방법은 저번처럼 똑같이 Files 탭에서 NMM으로 다운받기 (초록색 버튼)을 누르시고 받으시면 됩니다. 자 여기서 한번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만약 NMM을 설치고 SKSE를 설치하셨다면 이제 게임 실행 방법이 조금 바뀝니다. 스카이림 설치 폴더로 가시면 skse_loader.exe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여 게임을 실행하셔야 SKSE가 부팅 된 스카이림이 실행되고, 그에 따라 SkyUI가 제대로 돌아갑니다. 편리하게 저 실행파일의 단축아이콘을 바탕화면에 하나 찍어두는것도 좋겠죠?

NMM에서 왼쪽 상단을 보시면 Launch Skyrim이 적혀있는 버튼이 있을 겁니다. 그 옆에 작게 화살표가 있는데 화살표를 누르시면 밑에 또 뭐가 나올건데, 그중 Launch SKSE를 선택합시다. 사실 꼭 NMM을 통해서 실행시키지않고 바로 SKSE를 통해서 실행하셔도 차이는 없습니다. 그냥 킨 김에 사용하는거죠 ㅎㅎ 그리고 만약 바탕화면의 SKSE를 통해서 실행하시는데 NMM이 켜져있다! 이걸 꺼야하나말아야하나 고민이시라면 놔두셔도 문제없습니다. 첫 실행시 NMM이 스카이림 실행시 이거 닫을까요? 물어보는데 예 하셔도 되고 아니오 하셔도 됩니다. 좀 두서가 없었네요. 다음 모드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다음으로 설치하실 모드는 Cutting Room Floor입니다. 모드 제작자들이 참 감탄이 나오는게, 베데스다에서 완성은 했지만 게임내에서 활성화하지 않은 퀘스트들을 대부분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그걸 다시 복원시키기 위한 모드를 만드는데, 그게 바로 CRF입니다. 이 모드를 까시면 순정에는 없는 몇명의 NPC, 퀘스트 몇 개 등 완성은 됐지만 소개는 안된 컨텐츠가 새롭게 등장합니다. SkyUI랑 똑같이 NMM을 실행시켜 이를 통해 다운 받으신후 설치합시다. 

그다음은 Skyrim Misc Patches Collection, 즉 SMPC입니다. SMPC는 비공식 패치들이 다루지 않은 그 외 잡동사니들을 수정해주는 모드입니다. SMPC는 파일 탭에 가보시면 파일이 네 개 (SMPC, SMPC - Dawnguard Fix, SMPC - No disease absorb bug DB, SMPC - Windows Fix)이 있는데, 네 개를 다 받으신 후 SMPC부터 순서대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제 기억으론 순서가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이왕이면 안전하게 갑시다. SMPC 설치 후 그 다음 걸 설치할때 (아마도) Upgrade한다고 묻는 창이 나올껀데, 이건 항상 No입니다. 만약 Yes를 누른다면 아직 그래도 순수(라고 쓰고 멍청이라 읽는) 면이 있는 NMM은 SMPC를 지우고 그 다음 파일을 설치하게 될 겁니다. 그러므로 항상 No를 선택하여 줍니다. 설치가 됐다면 NMM의 Mods 탭에 보시면 모드 이름옆에 초록색 체크마크가 되있을겁니다. 자 오늘 소개한 모드 설치가 다 끝났습니다. 하고 끝낼줄 아셨다면 너님 잠깐 아직 실행 노노해요입니다.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모드를 설치시 이 순서가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Plugins탭에서 SMPC가 Cutting Room Floor.esp 위에 자리잡았는지 확인하신후, 나머지 SMPC파일들도 Cutting Room Floor 위에 자리잡게 합시다. 다 됐나요? 그럼 이제 좀 더 즐겜할 시간입니다. 이어지는 편들에서는 텍스쳐 모드, 케릭터 생성 모드들을 다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만의 그녀, 루시를 소개합니다.

2014-05-22_00003.jpg
2014-05-22_00002.jpg
2014-05-22_00001.jpg
크으 뭔가 새침하면서 도도하면서 매혹적인 크으 정말 잘 만든거같습니다 헤헤. 여러분도 조만간 하시게 될겁니다 걱정 노노해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