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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레이드는 개인적으로 매우 실망입니다
게시물ID : wow_908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새벽의사자
추천 : 6/5
조회수 : 1611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1/08/16 16:04:15
현제 불땅 6하드 킬하고 라그하드를 신나게 해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오리때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레이드를 해왔지만 
이번 불의땅 레이드는 역대 실망스러운 레이드중에 3손가락 꼽히는군요

첫번쨰
일반모드와 하드모드 디자인의 차이점이 너무 없고 쉽습니다
흔히 국민하드라고 하는 샤녹스 하드와 본좌님 라그하드를 제외하면
하드모드와 일반모드의 차이점은 공대힐 역량과 딜딸체크 정도밖에 안됩니다

블리자드의 지금까지 레이드 디자인 방향은
일반모드는 공략을 완전히 숙지하지 않아도 공대장의 지시만 잘 이해하면
잡을 수 있는 막공을 배려한 디자인을 했고
하드모드는 일반모드보다 더 어렵고 복잡한 택틱을 추가해서
공략의 진행 자체가 일반과 차별화되도록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하드모드는 그냥 스펙만 좋으면 6하드까지는 쉽게 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위 공대들은 둘째주 혹은 셋째주만에 6하드를 성공했습니다

물론 와우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진짜 하드모드는 라그하드부터다' 라던지
'라그하드도 못잡고 난이도 운운하지마라'등의 말을 하지만
저는 '진짜 이번레이드의 문제는 라그하드부터다'라고 말합니다


두번째
라그하드 하나만 어렵기떄문에 직업벨런스가 그냥 개똥이 되버립니다
다른 네임드의 하드모드는 라그하드를 위한 탬셔틀에 불과하고
모든 레이드의 목표가 라그하드로 고정됩니다
그에 따라서 이번 버전의 레이드 직업 벨런스는
'라그하드에서 얼마나 유용한가'로 결정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라그하드와 비견될만큼 
막넴만 어려웠던적도(바쉬나 켈타 리치하드 등등)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시너지만 잘 맞춘다면 
특정 직업에게 이득이나 손해가 크지 않았습니다
(물론 태양샘 5술사 같은 조합은 막장이긴 했습니다만)

하지만 이번 라그하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조드 냉죽 냥꾼처럼 원거리 순간 광딜이 강력한 직업은 매우 유용하고
그에비해 도적 딜술 법사 등등은 버림받습니다
파라곤 공대가 월드 퍼스트킬을 했을때 조합을 보시면 알겁니다
이 부분은 실력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런 조합을 맞춰서 가지 않으면 그냥 탬 수준이 좋아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역대 막넴중에 이런 병신같은 디자인을 가진네임드는 없다고 단언합니다
현제 라그하드를 하는 공대의 도적과 딜술등은 은근히 눈치밥을 먹으며 지내고
심지어는 부캐 드루나 죽기 냥꾼 등이 있으면 그런것들로 와주길 종용합니다
블리자드는 어떤 클레스라도 레이드를 갈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고는 합니다만
지금 상황을 보면 전혀 아닌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4.1 레이드 디자인은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도적을 제외한 밀리클레스가 너무 버림받긴 했습니다만
일반과 하드의 적절한 난이도차이나
막넴만 특별히 어렵지 않은 전체적으로 균형있는 난이도 조절등은
역대 레이드중에서도 수준급이였습니다
부디 4.3버전 레이드에선 불땅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고
에전의 레이드들보다 더 적절한 벨런스와 재미를 안겨줬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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