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물리학상 존재유무를 추정할 수 없는 어떤 물체에 대해 '존재한다'라고 규정할 수 있는 혁신적 이론을 발표함. 이는 물리학 역사상 그 누구도 이루지 못한 쾌거다. (그가 있다고 공언한 물체: 이라크의 대량살상무기)
노벨 생리,의학상 같은 인간이라도 그 존재가 고귀하고 보호받아야 하는 인간이 있는가 하면, 학살해도 되는 하급의 인간이 별도로 존재한다고 주장함. (미국인 - 아프가니스탄,이라크인)
노벨 문학상 "북한은 핵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때문에 위험국가이다" (참고로 미국은 1만 5,000여개의 핵폭탄을 보유) "이라크에 무기가 있는데 테러조직에 줄지도 모른다. 그래서 공격한다" "이라크사찰에서 무기가 나오면 공격한다. 안 나오면 숨기고 있는 것이므로 공격한다" 등등..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는 고도의 논리력을 바탕으로 여타의 명 문장을 남긴 공적이 높이 평가됨.
노벨 경제학상 클린턴 전대통령 시절 최대의 호황을 유지하여 영원할 것만 같았던 미국경제의 황금기를 취임 2년이라는 단기간에 암흑의 구렁텅이로 빠뜨린 놀라운 경제관리능력.
노벨 평화상 단 한 명의 전쟁광으로 인하여 지구전체가 전쟁의 위협으로 휩싸일 수 있다는 구체적 증거를 제시하여 전세계에 전쟁 미치광이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