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빠져 익사하는게 익사하는것처럼 보이지 않는 이유.
http://www.swellnet.com/news/swellnet-dispatch/2017/01/09/drowning-doesnt-look-drowning
링크는 매우 유용한 정보를 담은 기사인데, 익사중인 사람들은 정작 허우적 대지 않는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글은 해변에서 어느 선장이 아이가 물에빠지고있는것 같아 부모에게 알리자 아이와 10M떨어져있는 부친이 '아닌데?''우리 걍 잘 놀고있어' 라고 넘어가려 했다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 아이가 겁에 질려서 '아빠아아!"하고 외치기전까진.
숙련된 눈을 가진 선장은 아이가 익사할뻔 했다는걸 알아챘지만 미디어로만 익사상황을 접한 부모는 알아챌수 없었다는 소리.
보통 사람들은 물에 빠지는 사람이 '팔다리를 허우적대고' '소리를 지르고' '물을 튀긴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익사하는 사람을 저걸 다 못하고 매우 조용하게 죽어간다.
미국에서 물에빠져 죽는 15세미만 아이들중 절반은 부모가 가까이 있지만 자녀가 익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허우적대고 소릴 지르는 건 익사가 아니라 aquatic distress이고 익사 전 일어날수도 있음.)
정말 익사중인 사람의 증상:
1) 머리가 물속으로 들어가거나 입이 물 안에 있음.
2) 입을 벌린채로 머리를 뒤로 젖힘.
3) 촛점이 없는 눈동자 혹은 눈이 감김.
4) 머리카락이 이마와 눈을 가림.
5) 발차기를 하지않지만 몸이 수직꼿꼿함.
6) 숨이 가쁘거나 헐떡임.
7) 한 방향으로 수영을 해보려 하지만 성공하지 못함.
8) 물속에서 몸을 돌리려고 노력함.
9) 보이지않는 사다리를 타고 오르는것 같은 몸짓을 한다.
라고 합니다. 모두 숙지하고 있으면 유용할 팁이라 공유.
+ 괜찮냐고 물어볼때 대답을 못하면 익사중임.
그 사람이 대답 못하고 당신을 흐릿한 눈으로 쳐다본다면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30초 라고 한다.
출처. https://twitter.com/oyster_opal/status/821851295262732288
출처 | 출처. https://twitter.com/oyster_opal/status/8218512952627322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