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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5] 명성, 민충 올리는 법 정리
게시물ID : gametalk_9433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소탈자
추천 : 1
조회수 : 5704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3/08/26 23:19:23
삼국지5 명성, 민충 올리는 법 정리

* 역사 이벤트나 옥새에 의한 상승은 이 글에서 다루지 않는다.


※ 도시의 민충이 오르면 명성도 오른다.
    민충 60 을 기준으로, 명성 수치의 변화치에 대한 식은 아래와 같다. 소수점은 버린다.
    ΔR = (x- 60)/4 ,  ( ΔR은 명성 변화치, x는 도시의 민충이다.)
    쉽게 말해, 민충이 4 오르면 명성은 1 오른다.



1. 순찰


(1) 백성들의 불평이나 호평

백성들이 불평을 하거나 군주를 호평한 뒤, 쌀을 베풀겠냐는 메시지가 뜰 때가 있다.
이 때 쌀을 베풀면 해당 도시의 민충이 오른다. 민충이 높을수록, 민충을 1 올리는데 쌀이 많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쌀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조금씩 베풀지 말고, 민충이 낮을 때
한꺼번에 많은 양의 쌀을 베푸는 것이 효율적이다.



(2) 의용대 조직

명성과 민충이 높을 때 순찰을 하면, 백성들이 의용대을 조직했으니 병사로 받아달라고 요청한다.
이 때 어떤 선택지를 고르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a. 의용대를 받는 경우 : 예비병(훈련 30 사기 20)이 늘어나고 민충 상승. 인구수 변화는 없다.
b. 의용대를 거절하는 경우 (결과는 아래의 두 가지 중 하나로 랜덤 결정된다.)
    b-1. 민충이 감소한다.
    b-2. 금이나 쌀을 받으면서 민충, 금과 군량이 증가한다.

※ 의용대를 거절하면 민충이 감소하는 리스크가 있으므로 안전하게 '선택지 a' 를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3) 도적출몰

a. 퇴치하는 경우 : 성패 관계없이 명성이 거의 5~7정도 오르고 민충도 상승한다.
    성공하면 보너스로 해당 장수의 용명도 300 오른다.
b. 설득하는 경우
    b-1 : 설득이 성공하면 훈련도는 제법 되는데 사기가 0 인 예비병이 생기고 민충이 하락한다.
    b-2 : 설득이 실패하면 민충이 하락한다.
c. 돈으로 해결하는 경우 : 금 1000 이 소모하고 민충이 소폭 상승한다.
d. 아무것도 안함 : 민충과 명성이 하락한다.



(4) 재해 또는 풍작

재해는 1, 4, 7, 10 월에만 일어난다. 그리고 풍작은 7월에만 일어난다.
재해가 발생했을 때 해당 도시를 순찰하면 아래와 같은 선택지가 나온다.

a. 역병
① 돈 또는 쌀을 주는 경우 : 민충과 명성이 상승한다.
② 위로하는 경우 : 민충이 상승하나 명성은 하락한다.

b. 태풍 또는 홍수
① 돈 또는 쌀을 주는 경우 : 민충과 명성이 상승한다. 
② 위로하는 경우 : 민충이 상승하나 명성은 하락한다.
③ 치수공사를 할 경우 : 민충과 치수도가 상승한다.

c. 메뚜기 또는 흉작
① 쌀을 주는 경우 : 민충고 명성이 상승한다.
② 위로하는 경우 : 민충이 상승하나 명성은 하락한다.

d. 풍작
① 잔치를 방해하는 경우 : 군량 증가하나, 민충과 명성은 하락한다.
② 잔치를 구경하는 경우 : 민충이 상승한다.
③ 잔치에 참가하는 경우 : 해당 장수의 기력이 0 이 되고 민충은 대폭 상승한다.




2. 전쟁 포로

전쟁포로를 참수하면 명성이 떨어지고, 풀어주면 명성이 오른다.

(1) 포로장수
    a. 참수 : 명성이 5 정도 하락한다.
    b. 해방 : 명성이 상승한다. 상승량은 고정값이 아니다. 상승량 산출식은 현재 미확인 상태
    c. 등용 : 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포로군주
   a. 참수 : 명성이 30 하락한다.
   b. 해방 : 명성이 상승한다. 상승량은 고정값이 아니다. 상승량 산출식은 현재 미확인 상태이나 최소 10 이상은 오른다.
   c. 등용 : 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전쟁의 승패는 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군주의 꿈

군주가 도둑이나 자객이 나오는 꿈을 꾸면 아래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1) 도둑

a. 가만히 둔다
   a-1 : 명성이 상승한다.
   a-2 : 성에 도둑이 들어서 금과 군량이 감소한다. 하지만 명성은 상승한다.
b. 성을 일제히 수색한다 
   b-1 : 명성이 하락한다.
   b-2 : 성에 들어온 도둑을 잡는다. 하지만 명성은 감소한다.


(2) 자객

a. 그대로 둔다
   a-1 : 명성이 오른다.
   a-2 : 자객에게 암습 당해서 군주가 부상당한다. 하지만 명성은 오른다.
b. 장수를 부른다 : 해당 장수가 군주 소유의 도시가 아닌 곳으로 떠난다.
c. 참수한다 : 명성이 떨어진다.



4. 헌제 이벤트


(1) 헌상 : 헌제가 황실의 재정이 궁핍하다며 헌상을 요구할 때, 이를 승낙하면 소유한 모든 도시의 민충이 오른다.
              거절하면 명성이 떨어진다.

(2) 동맹중재 : 헌제가 특정 군주와 동맹을 맺으라고 명한다. 이를 승낙하면 소유한 모든 도시의 민충이 오른다.
                    거절하면 명성이 떨어진다.

(3) 특정도시 공략: 헌제가 특정 도시를 3개월 내에 공략하라고 요청한다.
                          공략에 성공해서 그 도시를 계속 소유하고 있으면 명성이 대략 30 이상 오른다.
                          공략에 실패하면 명성이 떨어진다.
                          요청을 거절해도 명성은 떨어지지 않는다.

(4) 원조 : 헌제가 군주에가 금을 줄 때가 있다. 이것을 거절하면 명성이 많이 오른다.



5. 관상 이벤트

관상가가 찾아와서 군주의 관상을 봐주겠다고 한다. 이 때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1) 관상을 본다 : 명성이 상승하거나 하락한다. 확률은 반반이다.
(2) 관상을 보지 않는다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6. 한 해 목표 달성

4분야 이상의 담당관과 참모가 있다면 매년 1월마다 회의를 할 수 있다.
이 회의에서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하면 명성이 오른다.
실패하면 명성은 떨어진다.



7. 주민 반란

도시의 민충이 60 미만이면 주민들이 반란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때 아래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1) 설득한다
   a. 성공시 : 명성 +10, 민충 +5
   b. 실패시 : 명성 -15, 민충 -7

(2) 진압한다
 ->  명성 -12, 민충 -7

(3) 금을 준다
 ->  명성 +7, 민충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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