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눈에 보이는것만 옵션이 아니다 - 폭스바겐 XDS
게시물ID : car_9440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미르헌터
추천 : 3
조회수 : 1726회
댓글수 : 10개
등록시간 : 2017/05/03 17:55:34
최근 저희 회사에 외제차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아마 저희 회사에 한정된 얘기는 아닐거 같네요
그러다보니 이런 사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불만을 토로하거나
차를 고려하는 신입사원에게 "외제차 사지마라" 라고
넌지시 던지는 X대 부장님들도 꽤 보입니다

그러던중 와이프 차(CC)를 가지고 상사를 태워 장거리 출장을 가게되었고 (제차는 부장님 모시고 장거리 가기 부적합 판정 받음)
아니나 다를까
실내는 아반떼 만하고 옵션도 별로인 차를 그돈주고 왜 샀냐 라는
소리를 하시네요
차는 주행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고 난 가족이 소중해서 이거 탄다 하니
국산차도 주행성능 많이 좋아졌고 옵션도 좋지 않냐며

그래서 토크벡터링을 아냐고 물었더니
역시나 모르심(XDS는 더 모를거 같아서 토크벡터링으로 물음)
차가 코너를 돌때 안쪽 바퀴에 브레이크를 걸어줘서
언더스티어를 막아준다 하니 언더스티어를 모름 ㅋㅋ

그래서 차 돌때 원심력 생기죠??
그걸 막아줘요 라고 간단히 얘기하니 
그런게 가능하냐며 뻥 아니냐고
길게 얘기하기 싫어 걍 언제 기회되면 직접 타보시라고 하고 말았네요

제가 XDS 를 처음 안건 탑기어 UK 골프 7세대 리뷰였는데
제레미가 마법의 디퍼런셜이라고 극찬을 하죠
사실 걍 그런가보다 했는데 CC를 사고보니
이게 코너링이 좀 많이 이상합니다
분명 지금쯤 언더가 나면서 차가 바깥쪽으로 밀리겠거니
하는데 바퀴를 땅에 찍고 도는 것처럼 매끄럽게 돌아나갑니다
도저히 전륜의 느낌이 아니에요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코너링 시 안쪽 바퀴에 브레이크를 걸면 한쪽에만 노즈 다운 특성이
생기면서 바퀴를 땅에 찍어누르게 됩니다

처음엔 큰 차이 나겠어?? 라고 생각했는데
스포츠카면서 KW V3를 장착한 제차랑 코너링 속도가 그리 크게 차이나지 않아요

사진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편할겁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2017-05-03 21:04:01추천 0
토크 벡터링 정말 좋죠. 예상했던 것보다 적게 핸들을 돌려도 되니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기반이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수명에는 영향을 안주나요?
댓글 1개 ▲
2017-05-03 22:57:59추천 0
아예 안줄수는 없겠죠?
2017-05-03 21:05:14추천 0
제가 보기에는 글쓰신분은 xds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거 같은데요. xds는 브레이크를 이용한 LSD일뿐 노즈다이브를 이용해서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건 아니구요. 엑셀온때 마찰력을 잃고 슬립하는 안쪽바퀴에 구동력을 몰빵하지 않도록하는 장치입니다. 전륜구동차에 코너링 탈출시에 더 빠른 타이밍에 엑셀을 밟을수 있게요.
댓글 4개 ▲
2017-05-03 22:55:43추천 0
Known as torque vectoring through braking (known as XDS in Volkswagen Group cars), the system brakes the inside wheel during a turn. As the inside is braked, more power is sent to the outside wheel mimicking the rotational effect a torque vectoring differential applies to a car – known as yaw. Increasing braking force increases the yaw effect, turning the car into the corner.

단순히 브레이킹으로 정밀하게 제어하는 LSD 로만 보기에는
분명 안쪽으로 기울어지면서 그립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줄에 yaw effect 라고 표현하는데
님께서 쓰신 내용이 저도 걍 단순히 알고 있던 내용이고
글쓰려고 구글링 해보다가 저런 내용이 여러군데서 나오길래 쓴겁니다.
2017-05-04 00:38:31추천 0
님이 따오신 영어문장에는 어디에도 그런 내용이 없습니다. 요를 그런의미로 해석하신거 같은데 요는 절대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요는 회전방향으로 회전하는 걸  의미합니다. 마지막 문장은 브레이킹이 강해지면 회전할수 있는 힘이 강해진다라고 해석하는게 무방합니다.

p.s. 절대 시비거는거 아닙니다. 이견이 있다면 더 얘기하고 싶습니다.
2017-05-04 00:50:41추천 0

그림 보시면 roll, pitch, yaw의 확실한 의미를 아실겁니다.
2017-05-04 11:04:41추천 0
아 그러네요
님이 써주신거보니 브레이크으로 인해 안쪽으로 더 회전하게 된다는 얘기네요
2017-05-03 21:33:57추천 0
신기한 기술이군요. 속도를 더 낼 수 있겠네요.
댓글 1개 ▲
2017-05-03 22:57:37추천 0
코너링이 기가막히죠
2017-05-04 11:40:27추천 0
그래서 a7 탈때 코너 도는데 리어가 돌아나기는 느낌을 받은걸까요? 신기한 느낌이었습니다.
댓글 0개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