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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지오메트리와 피팅
게시물ID : humorbest_95101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쫘이
추천 : 17
조회수 : 2373회
댓글수 : 7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4/09/24 23:43:48
원본글 작성시간 : 2014/09/24 16:43:03


자전거를 단순히 일회성으로 구입하려면 알 필요는 없는 내용이지만 자덕으로 입문하는 과정에서 기변은 불가피-_-한 것이니.. 내용이 다소 생소하지만 예전에 블로그에도 게시했던 내용인데.. 좋은 내용이라 이쪽으로 옮겨옵니다 ^&^

탑튜브 베이스 피팅이 정석이라 생각되지만 실제론 아니라는 내용입니다


첨언하자면 피팅시에 사람에게 맞는 안장위치는 대부분 고정되어 있습니다. (성향에 따라 안장위치를 바꾸는 경우는 있지만요..)

어느 프레임을 타던지 BB축과 안장 위치를 먼저 기준으로 잡고 상체 피팅을 하지요..


오역은 많지만 대충 뜻은 맞으니 의문점이 있으시면 원문과 대조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원글 출처 - http://www.cervelo.com/en/engineering/thinking-and-processes/geometry-and-fit.html



Cervelo GEOMETRY AND FIT

_____________________

 

지오메트리와 피팅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선수들은 Cervelo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우리들의 독자적인 스택과 리치에 기반한 지오메트리는 우리의 피팅이 98% 대중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jpg


지오메트리와 피팅

편안함은 속도를 내기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며, 당신 자전거의 피팅은 편안함에 기여합니다. Cervelo 프레임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고 그것은 “중립 피팅 시스템“을 만들어 줍니다. (피팅하기에 좋은 중립 지오메트리를 제공한다는 의미인 듯) 우리는 스택과 리치를 기준으로 프레임의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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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의 그림에 따르면 프레임 스택은 BB로부터 헤드 튜브 중심의 수직 길이이고 리치는 BB로부터 헤드 튜브 중심의 수평 길이입니다. 같은 두 점(BB와 헤드 튜브)간의 수직, 수평 길이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과면 전통적인 방법(시트 튜브, 가상 탑 튜브(수평 탑 튜브) 길이에 기반한 사이징)보다 좋은 방법일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이즈를 결정하는 방법

BB를 기준으로 안장과 핸들바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다른 피팅이 아니라 프레임 사이즈를 보는 다른 시각을 말하려고 합니다.

 

3.jpg

 

시트 튜브

우리는 보통 시트 튜브 길이로 프레임의 사이즈는 결정합니다.

시트 튜브의 길이는 피팅을 정의하지 않습니다. 위의 회색과 검은색 프레임은 같은 피팅을 가지고 있지만 시트 튜브의 길이가 다릅니다. 즉 “B”는 “A”보다 낮게 세팅할 수 있고 당신은 당신의 안장 높이에 따라 시트포스트를 올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헤드 튜브

또한 헤드 튜브의 길이에 관심을 가져봅시다. 핸들바의 높이는 안장 높이보다 조절범위가 좁기 때문에 일부 경우에 지오메트리를 비교할 때 헤드 튜브의 길이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림에서 나타나겠지만 같은 포지션에서 포크의 길이가 다르면 헤드튜브의 길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포크 길이, BB 드랍(허브(드랍아웃)와 BB의 낙차), 내/외장 베어링 이 모든 것이 헤드튜브 길이에 영향을 끼칩니다. 즉 “C”는 “D”보다 짧아질 수 있고 당신의 포지션은 포크 등의 길이에 대응하여 길어긴다는 의미입니다.

 

탑 튜브

탑 튜브의 길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중요하다? 아니다? 상단의 그림을 봅시다. 시트 포스트와 안장레일을 합친 길이만큼 다른 탑 튜브의 길이가 여전히 핸들바와 안장의 위치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탑 튜브의 길이는 시트 튜브의 각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jpg

 

그러므로 시트 튜브와 헤드 튜브, 탑 튜브는 피팅시에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라는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스택과 리치를 기반으로 한 프레임을 개발하게 된 이유입니다.

 

스택과 리치의 도식적 표현(그림으로 그린다는 뜻)

스택과 리치 수치의 도식적 표현은 여러 라이더에게 얼마나 다양한 사이즈를 제공하는지 보여준다.

프레임 스택과 리치의 도식적 표현은 BB의 위치를 원점으로 놓을때의 헤드튜브 위치와 같다.

(피팅의 기본으로 BB와 안장의 위치를 맞추고 시작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즉, BB에서 안장위치는 프레임 사이즈와 상관이 없다는 뜻. 또한 싯포스트와 안장레일의 위치조절로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jpg

여기 헤드튜브 상단의 구역을 확대했을 때 이처럼 보이게 됩니다:

6.jpg

 

여러 브랜드의 스택-리치 도식적 표현은 모든 지오메트리가 이치에 맞지는 않는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또한 몇몇 브랜드는 가끔 큰 사이즈의 프레임으로 갈 때 실제로 헤드튜브가 라이더에게 더 가까이 가게 됩니다. (리치가 짧아진다는 뜻) 초록, 회색 선을 참조하세요.

 

대부분의 가장 작은 사이즈가 맞지 않는 이유

스택-리치의 도식적 표현은 몇몇 작은 자전거가 왜 잘 맞지 않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이즈 범위는 아래에 보이듯이 가장 작은 세 개의 사이즈의 프레임은 헤드 튜브가 더 이상 라이더에게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리치가 짧아지지 않는다는 의미) 단지 시트 튜브의 각도가 커질 뿐이다. (원문은 steeper-가파라진다 라고 표현하였음.) (이렇게 하면 메이커들은 탑 튜브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각기 다른 오프셋을 가진 시트 포스트를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zero-offset이라던지 seat-back 시트 포스트를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7.jpg

 

그래서 만약 진짜(스택-리치 상의) 작아지는 프레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것인가? 우리는 프레임 사이즈가 작아짐에 따라 헤드튜브가 일정하게 이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즉 탑 튜브 길이가 아닌 프레임 리치를 보아야 합니다. 시트 튜브 각도가 바뀌는지 바뀌지 않는지 그것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Cervelo의 접근은 이처럼 사이즈가 작아질수록 헤드튜브가 점점 라이더에게 가까워진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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