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가격에 대한 이슈가 한참입니다. 많이들 치킨 원가에 대해서 흔히들 마트에서 파는 생닭 수준에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들 먹는 후라이드 치킨의 생닭 원가는 3,850원 수준입니다. 내장, 피, 털 제거 작업으로 인해 도계 수율이 보통 65% 정도이므로 1kg 닭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1.5~1.6kg 의 닭을 도계 해야 하기 때문에 생닭 시세는 3,200원 정도 되고 여기에 650원 정도의 개체 절단과 포장 비용이 포함되어 생닭 원가는 약 3,850원이 되는 것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생닭 원가인 3,850원에 물류비 3%와 본사 마진 5~6% 정도를 포함하여 마리 당 1,300원을 추가해서 가맹점에 공급을 합니다. 이렇게 공급되는 생닭 가격은 개인이 마트나 도매시장에서 구입하는 가격보다 저렴한 수준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마진으로 가지는 5~6%(약 800원 수준)는 가맹점에게 신선한 신선육을 냉장 콜트 체인을 통해 매일 배송 공급해 주는 비용, 신제품 개발과 가맹점 교육 비용, 가맹점 매출 관리와 판매 증진을 위한 어드바이스 비용,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광고 및 마케팅 비용 그리고 본사 운영 및 인건비로 쓰여집니다.
또한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의 역할은 공동 구매, 공대 물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원자재를 공급하여 가맹점들의 최대의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돕고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치킨 사업의 발전을 돕는 것입니다.
더 크게 보면 대한민국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국내 브랜드 가치를 높여 높은 로열티를 해외에 지불하는 해외 브랜드가 국내 치킨 시장을 잠식하지 못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며 치킨 산업을 키워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거 듣고 마진이 상당히 적다는데 놀랏어요.. 근데 저는 딱 거기까지 였거든요.
더 놀란점은 사람들이 그대로 안 받아들이는 거더라구요..
맨날정부다른대기업들에 속고 당하고만 살아와서 뭐든지 못믿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슬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