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정치쇼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님께서 나오셔서 조명균 후보자에 대한 말씀 해주셨는데, 상대적으로 다른 장관후보자에 비해 그 매력을 모르다가 급호감이 되었습니다. 안 들으신 분 많을 것 같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제가 방송 듣고 받아적기 했습니다 ㅋㅋ 오늘 김상곤 후보 청문회 보고 이전보다 100 배 호감과 신뢰를 갖게 되었는데 조명균 후보까지 어쩜 이렇게 신념도 굳고 능력도 갖추신 인물들을 쏙쏙 발탁하셨는지... ㅠㅠ
-------------------
<정봉주 정치쇼 중에서>
정봉주: 조명균 후보자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
정세현: 실무적으로 모든 일을 다..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남북 철도 도로 연결 그 사람 (통일부) 국장 때 다 했어요.
정도사: 어 그럼 정세현 장관님이 인정한 남북관계 전문가!
정세현: 그리고 통일부 출신 두번째 장관이고..
정봉주: 아- 그러네요 그 부처 출신의...
정세현: 그 김영삼 정부때 제가 통일 비서관으로 있을 때 통일 행정관으로 같이 일을 했고, 김대중 정부 차관으로 있을 땐 국장으로 데리고 있었고... (조후보자가) 대북협상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대미협상도 잘해요.
정봉주: 미국과 협상 경험도 있어요?
정세현: 통일부가 직접 나서야 그러니까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데 미국과 협상을 해서 미국의 양해를 구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거를 다 뚫어낸 사람이예요.
정봉주: 북측에선 대남관계 하는분이 30년 이상 계속 하잖아요. 그럼 북한측에서도 조명균 후보를 잘 아나요?
정세현: 잘알죠.
정봉주: 호오--
정세현: 이 사람이 별명이 점백이예요, 북한에서. 그만큼 친해요. 그러나 친하다고 해서 북한 사람들한테 끌려가는 건 아닙니다. (중간생략: 햇볕정책에 대한 오해 해명 내용) 조명균 후보자는 저처럼 인상쓰거나 큰 소리 하지 않고 조용히 해가면서 북한이 결국 우리 페이스로 우리가 비라는 쪽으로 태도를 바꿔 끌어내는 데 탁월한 협상력을 가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