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양현종의 ERA+가 정말 기록적인데, 얼마나 잘 던지고 있는 것일까가 궁금해졌습니다.
사실 올해 한 번도 양현종 경기를 본 적이 없어서 일단 기록을 찾아봤더니(KBreport.com)
(여기에 데이터에 기반한 좋은 글들을 많이 올려주고 계시지만, 현재 접근가능한 KBO 기록 DB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죠)
FIP는 오히려 전년보다 못한 수준이네요. 음...예상 외인데.
원래 사기적이었던 HR/9IP는 더 떨어졌지만, K/BB는 둘 모두 작년보다 나빠지면서 평범한 수준인 1.86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BABIP인데, 역시 작년보다 .050이 하락했네요.그러면서 LOB%는 20%가 늘어났고..
.
양현종이 지난 2년간 .320 내외의 BABIP를 기록한 것에서 볼 때, 그리고 기록상으로 나타나는 투구 퀄리티가 큰 차이가 없는 걸 볼 때
경기를 보지 않은 입장에서 지금 양현종의 성적은 행운에 의한 것 확률이 높은데요
시즌이 계속되면 작년 재작년 기록에 수렴할 확률이 높고요...아무튼
(물른 팬그래프처럼 Pfx데이터가 제공된다면 더 심도깊은 분석을 해볼 수도 있을텐데 지금으로선 방법이 없네요)
올해 양현종 경기를 보신 분들은 작년의 그와 어떤 점이 달라졌다고 느끼시나요?
추가된 구종이 있다든지, 투구 패턴이 바뀌었다든지, 2스트라이크에서 던지는 포심이 갑자기 96마일이 나온다든지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