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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브레이션이란?
게시물ID : music_9698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오우와
추천 : 10
조회수 : 5281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08/11 13:30:28

세번째로 바이브레이션입니다~

 

먼저 바이브레이션의 가장 큰 목적과 이유를 들어볼게요

 

노래에 바이브레이션을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보컬과 그렇지 못하는 보컬의 가장 큰차이점에서

목적과 이유를 찾아볼수 있는데요,

 

단순하게는 노래가 더 멋있어진다라고 꼽을수가 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노래가 멋있어지는 이유에서 크게 두가지를 들어볼수 있겠는데요

 

1. 어떤 음을 길게 낸다고 가정했을때 바이브레이션없이 음을 내면 일정한음을 계속적으로 피치가

떨어지지 않게 유지를 해야하는 많은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혹여나 찰나의 순간이라도 음이 벗어나게되면 그부분이 확연히 티가나게되죠

한마디로 음정의 안정성을 위해 바이브레이션이 필요하다입니다

바이브레이션을 구사하며 어떤 음을 길게 낼때는 그 음에맞는 피치를 바이브레이션을 통해 계속적으로 건드리며 음정이 오르락 내리락 하게 됩니다

이경우에는 음이 살짝 벗어나더라도 오르락 내리락 하며 내고자하는 음의 피치를 계속 건드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성 있게 들리게 되는것이죠

 

2. 바이브레이션이란 일정한 폭을 가지고 음정을 오르락 내리락 변화주는 것인데요

짧은 순간에 음정이 오르락 내리락 해야되기 때문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굉장히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반면에 익숙해지게 된다면 숨쉬는것만큼 쉬운것이 또 바이브레이션이죠

음을 순간적으로 조절할수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은 보컬 테크닉적인 요소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R&B같은 기교가 많은 노래를 부를때 많이 나오는 테크닉이 음꺽기인데

올바른 바이브레이션을 구사한다면 음꺽기에도 이 바이브레이션을 응용해 구사할수가 있습니다

음꺽기가 많이나오는 대표적인 R&B 그룹 Boyz2men의 노래를 들어보면 음꺽기가 많은대신

바이브레이션은 굉장히 적습니다 바이브레이션을 처리할 구간에 음꺽기를 한다고 보시면 되죠

 

 

두가지 이유에서 녹색으로 강조한 음정의 안정성, 음정을 일정한 폭으로 오르락 내리락 변화를 보시면

우리가 흔히 접할수 있는 바이브레이션의 종류

턱바이브레이션, 복식바이브레이션, 성대바이브레이션등의 정체모를 바이브레이션이 얼토당토 안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턱,복식,성대의 바이브레이션도 알려진대로 따라하자면

 

턱을 열었다 닫으며 바이브레이션 하고자 했을때 음정이 안정적일수가 없습니다

턱을 사용한다는 자체로 힘이 들어가기때문에 바로 밀접해있는 목에도 힘이 들어가며 결론적으로 성대에도 힘이 들어갈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음정의 변화를 쉽게 줄수 없고 성대에 데미지를 계속 주기때문에 듣기도 불편하고 부르는 사람도 쉽게 지치는 상황이 생기죠

 

복식 바이브레이션역시도 알려진대로라면 배에 탁탁 힘을줘서 음정을 끊어 바이브레이션 처럼 들리게 하는 것인데요

이경우는 성대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수 있겠지만 호흡을 유지하여 잘 나눠써야 하는 마당에 바이브레이션에 이용하게되면 노래부를때 더 많은 호흡을 필요로 하고 결국 노래부르는 사람의 엄청난 체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바이브레이션의 속도도 굉장히 느릴수밖에 없구요 단점이 많다 할수 있겠습니다

 

성대 바이브레이션은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

 

첫째로 성대를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하며 바이브레이션을 만드는것인데요

성대를 위로올리면 성대폭이 좁아져 음이 올라가고 아래로 내리면 성대폭이 넓어져 음이 내려가는것을 이용한것인데요 이건 최악의 바이브레이션이라 할수있겠습니다

성대는 최대한 편한위치에 고정시켜 성대 자체에서 음정의 변화에 따라 늘어나고 줄어듬을 유도해야되는데 움직여서 음을 유도한다는 자체가 성대에 엄청난 스트레스와 압박을 주어 쉽게 목이 쉬게끔 만듭니다 최악의 경우엔 성대결절까지도 유발하게 됩니다

 

둘째로 우리가 추구로해야하는 바이브레이션입니다 음정은 성대가 편한 제 위치에서 음정의 높낮이에 따라 성대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운동을 하는데 그 늘어나고 줄어드는 현상을 반동이라 표현할때 반동의 감을 익혀 바이브레이션을 유도하는겁니다

이 반동의 감만으로도 성대는 아주 편하게 제 위치에서 음만 움직여 주면 되니까 받는 압력도 없고 호흡도 편하게 유지하며 나눠쓰기 용이합니다 또한 턱을 움직이는 것과 같은 인위적인 운동이 없기때문에 얼마든지 빠르게 바이브레이션 할수있는 속도제어도 가능합니다

 

 

 

@ 위에 언급한것과 같은 절대 어설픈 바이브레이션을 따라서 배우지 마세요!

많은 학생들을 가르쳐본 결과 어설프게 바이브레이션 하는 학생들은 고치기가 힘듭니다

바이브레이션을 전혀 못하는 학생들이 더 쉽게 바이브레이션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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