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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게 보는 숟가락 배틀과 승률
게시물ID : actozma_11944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디져
추천 : 0
조회수 : 359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3/09/09 08:03:39
숟가락 배틀이란?
제 2형 비스크라브렛(이하 비스크)만 들고 비스크를 들고 있는 상대방을 찾아서 배틀(인자전) 하는걸 말합니다.
숟가락 배틀의 장점이라면 BP를 고작 2코스트 사용하기에 부담이 적어서 져도 별로 문제가 없고
이기면 무려 30이라는 경험치와 인자를 얻을수 있습니다.(BC당 경험치 1500% 획득)

30이라는 경험치는 생각보다 상당한 이점을 갖습니다. 밀아에서 BC를 사용해 얻는 경험치는 자신의 최대 BC량에 비례해 적어지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최소BC인 25를 갖고 있을때 비스크로 때리면 8의 경험치를 얻지만(400%획득)
120이상의 BC를 갖게 된다면 1.66, 소숫점 올림해서 2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100%획득)
*참고로 정확한 경험치 획득 공식은 사용BC/최대BC*100, 사용BC와 최대BC는 120까지만 계산, 소숫점올림입니다.

그래도 역시 중요한건 인자전입니다. 초반에는 힘들지만 중후반되서 다들 카드를 완성하면 손쉽게 숟가락 배틀로 인자를 획득 가능합니다.


숟가락 배틀의 승률.
사실 숟가락 배틀에서 중요한건 상대가 비스크 하나만 들고 있는가? 아닌가의 여부이고. 상대가 비스크 이외의 카드가 있다면 필패,
비스크만 들고 있으면 '거의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므로 상대의 최대 BC와 레벨, 승수, 승률 같은걸 따져야 하지만
이 글에선 다루지 않고, '거의 무조건'의 확률을 따져보겠습니다. 그래서 재미로 보는 숟가락 배틀과 승률입니다. ^^;

일단 레벨50의 풀돌한 비스크가 기준입니다. 자신의 진영과 키라여부는 승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엑스칼리버 여부도 계산하지 않습니다. 엑스칼리버가 사용 가능하다면 숟가락 배틀 하지 말고 다른데 쓰는게 낫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경우의 수는 3가지입니다.
1. 자신의 첫번째 공격에서 자신이 이긴다. 
2. 상대방의 첫번째 공격에서 상대방이 이거거나, 
3, 자신의 두번째 공격에서 자신이 이긴다.
비스크의 체력 때문에 이 세번째에서 승부가 결정되기에 자신의 승률은 2/3 즉 66%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엔 오류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첫번째 공격으로 승리하려면 스킬이 발동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스킬 발동률을 따져봐야 하는데요. 정확한 스킬 발동률은 알려진바가 없으니 전부 고려해 봅니다.

스킬 발동률이    0%일때는 무조건 자신이 이깁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이기지 못하고 승률 100%
스킬 발동률이  50%일때가 상대방이 가장 승률이 높을때입니다. 자신의 승률50%, 상대방 승률 50%
스킬 발동률이 100%일때는 무조건 자신이 이깁니다. 먼저 쓰니까요. 승률 100%
그러므로 자신의 승률은 최소 50% 최대 100%, 평균내면 75%입니다?
라는건 오류입니다. 자신의 승률은 (100+50+100)/300 = 0.833 즉 83.3%의 승률로 자신이 이깁니다.

근데, 여기서 다시 생각해봅시다. 
스킬 발동률이 50%일때 정말 자신의 승률 50%, 상대의 승률 50%일까요?
100번의 배틀이 있었다고 쳤을때, 그중 자신의 스킬이 발동한 50번의 전투에서 상대방은 스킬 발동조차 못하고 끝납니다.
결국 상대방의 스킬이 발생 가능한것은 자신이 첫턴에 끝내지 못한 나머지 50번의 전투에서 스킬이 발동해서 이길 경우의 수는 25회입니다.
나머지 25회는 자신의 스킬 발동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이 이겨버리니 75/100 = 75%의 확률로 자신이 이깁니다.

그러므로 다시 정리해보면
스킬 발동률이    0%일때는 무조건 자신이 이깁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이기지 못하고 승률 100%
스킬 발동률이  50%일때가 상대방이 가장 승률이 높을때입니다. 자신의 승률75%, 상대방 승률 25%
스킬 발동률이 100%일때는 무조건 자신이 이깁니다. 먼저 쓰니까요. 승률 100%
자신의 승률은 (100+75+100)/300 = 0.916 즉 91.6%의 승률로 자신이 이깁니다.

근데.. 사실은 이것도 틀렸습니다.
스킬발동률  0%에서 1%로 바뀔때 자신의 승률은 100% -> 99.01%로 약 1%의 차이가 발생하지만
스킬발동률 49%에서 50%로 바뀔때 자신의 승률은 75.01% -> 75.00%로 0.01%의 차이밖에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100번의 배틀에서 1%일때 상대방의 발동률은 99번중 1번, 약 0.99회 
100번의 배틀에서 49%의 방동률일때, 상대방의 발동률은 51회중에 49% = 즉 24.99회입니다.

같은 1%의 발동률 차이인데 100배의 차이가 발생하네요. 여튼 이런 문제 때문에 발동률에 따라 그래프를 그려보면
선형 그래프가 아니라 곡선형 그래프가 되고, 전부 종합해서 계산해보면 83.3% 승률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쓰고나니 지겹고 재미없네요. 망글

출처, 간밤에 숟가락 배틀하다가 지겹고 심심해서 계산해본 내 머릿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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