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는 다나와 가격표에서 발췌했습니다. 다나와 기준이라 실제차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쉐보레 캡티바 27,410,000원 • 안전 사양 : ESC, HSA(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HDC(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소화기, 안전삼각대, 1열 시트벨트(프리텐셔너, 로드리미터, 높이조절), 시트벨트 경고음(운전석), 운전석 & 동반석 & 사이드-커튼 에어백, 이모빌라이져, 도난방지장치, 셀프레벨라이저, 후방주차센서, ISOFIX(국제규격 유아용 시트고정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템퍼러리 스페어타이어, 2열 시트 3점식 안전벨트, 급제동 경보시스템, 속도감응식 오토도어락, 액티브 헤드레스트
타사대비 우세사양 : 액티브 헤드레스트, 셀프레벨라이저
쌍용 렉스턴 28,120,000원 • 안전 사양 : ESP & BAS & ARP & HDC, TPMS, 파킹브레이크 워닝 시그널, ISO-FIX(유아용시트 고정장치), 속도감응식 오토도어록(이머전시언락포함), 소화기, 이동식 비상삼각대, 템퍼러리 스페어 타이어, 2열 센터 3점식 시트벨트 운전석 & 동반석 & 사이드 에어백
타사대비 우세사양 :
현대 싼타페 28,170,000원 • 안전 : 7 에어백 시스템(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앞좌석 사이드, 커튼,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센서 포함), 뒷좌석 3점식 시트벨트, 하체상해저감장치(EFD),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경사로 밀림방지장치(HAC),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DBC),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급제동경보시스템(ESS), 후방 주차보조시스템(RPAS),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후방충격저감 시트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세이프티 파워윈도우(운전석)
타사대비 우세사양 :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센서, 하체상해저감장치(EFD)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르노 삼성 QM5 29,300,000원 • 안전 :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KB),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TPMS), 차체자세 제어장치(ESC), EBD-ABS(BAS 내장), 급제동경보시스템(ESS), 경사로밀림방지장치(HSA), 앞좌석 에어백(운전석/동승석), 사이드/커튼 에어백, 전/후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브레이크, 앞좌석 3점식 시트벨트(프리텐셔너/로드리미터/높이조절장치 포함), 뒷좌석 3점식 시트벨트, ISOFIX 유아용시트 고정장치, 차속감응 오토도어록, 충돌감지 도어록 해제장치
타사대비 우세사양 :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KB)
쓰고나니 뭔가 굉장히 어느 님이 보시기에는 심히 현빠스러운 글이 되고 말았네요.
전복시 사망위험도가 높은 SUV 차량의 특성상 전복감지사이드에어백이 필수 인데 싼타페 빼고는 장착 된 차량이 없네요.(
http://blog.gm-korea.co.kr/2780 에서는 센서에 전복감지도 포함 되어 있다고 하는데 캡티바에 장착이 된건지 안 된건지 확실하게 나오는 건 없더군요.)
캡티바의 셀프레벨라이져는 요즘 캠핑등의 이유로 SUV를 다목적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요소인데 많이 아쉬운 대목이네요.
쌍용의 ARP는 VDC의 하위기능 중 하나라 VDC 달린 차에는 다 달려 있습니다.
싼타페 렉스턴은 전륜만 벤틸레이티드 이고 후륜은 일반 디스크입니다. QM5와 캡티바는 전후륜 벤틸레이티드입니다.
어느 차가 안전한지는 믿음의 정도 여러분 판단에 맡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