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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자동차 수리과정(리어휀더)*사진많음주의
게시물ID : car_8119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sheetmetal
추천 : 14
조회수 : 7151회
댓글수 : 47개
등록시간 : 2016/05/06 00:07:00
 
차량 사고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 수리과정을 못지켜봅니다.
 
이런이런 작업을 했다는건 말로 들어서 알고는 있지만 자세히는 모르시는분들이 더 많을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내차가 어떻게 수리되고 있는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수리기를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자동차관련업을 하고있으며 차체수리 일을 하고있습니다. 정비도 2~3년정도 했었구요..
 
@ 차량 작업은 작업자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저는 저 나름대로의 작업방식대로 진행했습니다.
 
 
 
작업 내용은 <리어 휀더> 입니다.  다른용어로 리어 쿼터패널 리어 쿼터 아웃터 패널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h사의 a차량입니다. 설명의 편의성을 위해 차체 손상도가 심하지 않은 차량을 선택하였습니다.
 
IMG_133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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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인해 패널이 손상됬습니다. 내측 휠하우스의 손상도 의신이 되며 연료주유구 브라켓도 내측 절단으로 손상되어서 안타깝게도
 
교환 판정된 차량입니다.
 
우선 차량의 부착물, 리어범퍼, 휠가드, 손상부위 휠 등등 탈거.
 
IMG_1336.JPG
 
씰링을 제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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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부위의 스폿부분을 스폿커터로 절삭 가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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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될 부분을 대략적으로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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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된 리어휀더(쿼터패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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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패널 내부입니다. 뒤쪽 하단부와 연료 도어가 붙어있던 자리에 손상이 보입니다. 휀더 탈거전 판금을 할수도 있었지만
 
내측에서 바라본 결과 심하지 않아 탈거하고 수정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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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금 후 스폿커팅부분 가공과 아연도장스프레이 도포.. 아낌없이 도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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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 될 신품 휀더입니다. 내측에 안티 바이브패드를 부착하고 연료주유구 부분에 씰링작업을 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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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에도 아연도장스프레이 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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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조립상태입니다. 대략적인 단차를 보기위해 올립니다. 도어단차는 어느정도 잘 나오는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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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와 테일램프간의 단차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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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될 패널을 각종 클램프로 단단히 고정 후 상단, 하단부분의 신구품 겹쳤던 부분을 절단합니다.
 
절단 후 다시한번 도어 트렁크 테일램프간의 단차 확인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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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차가 잘나오면 스폿용접을 합니다.
 
절단면 제외 전량 스폿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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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단면 용접입니다. 이곳은 co2용접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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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용접 후 그라인딩 및 샌딩. 마지막 최종 점검입니다. 휀더와 도어,테일램프, 트렁크도어간의 단차확인입니다.
 
이제 방청작업에 들어갑니다..
 
스폿용접을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도막을 벗겨내고 용접을 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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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을 벗겨냈던곳은 아연도장스프레이로 꼼꼼히 방청작업을 해줍니다. 아낌없이 뿌립니다.
 
 
co2 용접했던부분은 손이 들어가지도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인너왁스를 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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팍팍 아낌없이 한통뿌린다는 마음가짐으로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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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아치 시밍작업을 진행합니다. 플랜지 작업이라고도 합니다.
 
다른곳에서는 플랜지플라이어나 절곡기 기타 등등 사용한다고 합니다만...
 
특수공구가 없는관계로 수작업으로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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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철판이 울지 않게 천천히 정성을 들여서 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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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실리콘 도포로 실링작업까지 마무리 하게되면 일반적인 리어휀더의 교환작업은 끝이납니다.
 
이제 휠 달고 도장하고 파츠 조립만 하게되면 실질적인 작업은 완료가 되어 세차 후 고객님에게 인도되게 됩니다.
 
모든 작업자가 저와같이 작업하진 않지만 대부분 같은 맥락일것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 차량의 리어 휀더는 이런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질문있으시면 덧글로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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