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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차량에 맞는 소모품 교환주기~
게시물ID : car_99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간장게장
추천 : 13
조회수 : 2524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0/11/02 17:58:07
1. 엔진오일
사용설명서에 있는 가혹조건의 교환주기 이후로 해주면 됩니다.
* 고급 외제차들은 지가 알아서 알려줍니다.

보통 시내주행이 많은 승용차의 경우 5000~8000km 또는 6개월 이구요
고속도로 주행이 잦은 분은 1만km 이상 쓰셔도 됩니다
허나 과속을 즐기는... 150~180km/h로 주로 달린다면 예외입니다.
3~5000km주기로 한번 오일 체크~ 필요시 보충(보충하면 좀 더 탑니다.)

100% 합성유의 경우는 약 2배의 교환주기를 지니고 있고 이 역시 중간 오일보충 필수입니다.
(지크 XQ, 수유로 XT, Kixx Pao 등등의 저가형 제외)

2. 자동미션오일
4만km 이후 또는 미션오일의 색상이 포도주색이 아닌경우
갈색이나 검정색(미션말아먹기 직전)
1만km 마다 점검요~
막 밟는 사람은 특히! (고부하시 교환주기가 빨라집니다)

2-1 수동미션오일
4만km 또는 GM대우는 무교환 방식입니다.(마크리는 4만주기)

2-2 차동기어오일(후륜 & 4륜차량)
4~5만km 주기 교환입니다.

3.부동액(냉각수)
2년 or 4만km 이지만 지금은 장수명 부동액을 넣은 차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출고되는 GM대우차량들은 오랜지색의 부동액이 들어있는데요
이 차량들은 5년 or 24만km 교환주기입니다.(기존 녹색부동액과 혼용금지입니다)

4.연료휠터
디젤 커먼레일 차량들은 3만km 정도로 교환 해주세요
연료에 상당히 민감한 엔진입니다.(몇만원 아끼려다 몇백 깨집니다)
그 외에 휘발유차들은 6만km 정도로 하면 됩니다.

5. 점화플러그 & 케이블
3만~4만km 교환주기이구요 백금이나 이리듐 적용차량은 10만~16만km 입니다.
케이블은 6만~8만 정도입니다.
5.1 배전기(캡&로터)
배전기 적용된 차량은 10만km 정도에서 교환하시면 됩니다. 

6. 브레이크 패드 &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는 마모가 되면 끽끽 소리 납니다.
소리나면 교환하면 됩니다. 
브레이크 사용량에 따라서 2만~ 4만km 정도입니다.

라이닝은 보통 6만~10만km 정도입니다. 
주차브레이크가 많이 땡겨야 하거나 
6만km 정도 되면 브레이크 드럼을 열어서 간극확인해주세요 

7. 팬밸트(V벨트)
5~6만km 정도 쓰구요 고강성 V벨트 적용의 경우 8~9만km 까지 씁니다.
낡으면 외관상 실금이가서 육안으로 확인되구요
밸트 교환주기가 되면 가속시마다, 시동걸때 끼이익~ 소리나구요

8. 타이밍벨트
8만~10만 교환주기입니다.
차를 잘 안타서 10년 됬는데 6~7만이다? 교환필수입니다.
고무제품이라 오래되면 경화되기 때문에 교환해줘야 합니다.

* 고강성타이밍벨트 적용차량은 16만km 까지 씁니다.
* 교환작업시 텐션베어링 워터펌프 셋트로 교환입니다.

만약 교환안하고 다니다가 끊어지는 경우 DOHC 엔진차량은 
엔진이 완전 망가집니다.(거의 기본으로 엔진헤드박살)
디젤차의 경우는 SOHC 라도 헤드 망가집니다.
심한경우 피스톤에도 구멍 나구요

9. 에어컨 필터
1년에 2번 교환해주세요 
황사철 지난후에 한번, 늦가을에 한번(히터 많이 쓰기전에)
내몸과 나의 가족은 소중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십시다.

저번에 올라온 자료는 20년 된 자료라 생각되어
지금의 차량들에 맞추어 따로 한번 올려봅니다.

찬성하시면 추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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