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메진 사업구조 공부...
게시물ID : comics_968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소소미소
추천 : 4
조회수 : 330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6/07/22 08:32:22
메진 망하면 본인이 스타트업 하나

맹글어 볼까 고민글 올렸던 1인임...

생각난 김에 자료 좀 긁으면서

업계 현황이나 메진 사업 구조 좀 들여다보다

새벽에야 취침ㅠ

여튼...막 시장 들여다본 감상은

1. 시장 성장성 높으나 지배적인 산업 프로세스 부재

2. 양대 포탈이 있으나, 산업 특성상 지배적 포지션 아님

3. 신규 플레이에대한 진입 장벽이 타 산업군 대비 현저히
낮거나, 거의 없는 수준

4. 제도권/서브컬쳐로 시장 내부 분류 가능하며, 소비자 특성상 타 엔터 산업군 대비 서브컬쳐 계열의 경제적 효용성이 월등히 높다

→ 즉, 대자본 운영사의 한계(브랜드 이미지, 규제 등)로 진입 불가한 서브컬쳐 계열 장르 위주 접근이 용이하며, 장르 드라마/영화/게임 등의 수요층은 소수인 반면 웹툰 시장의 서브컬쳐 계열은 충분할 정도의 수요 계층이 존재=돈이 된다

5. 산업 수익 창출의 동력인 '작가'의 대체제 인력풀이 크다. 기존 산업군에선 찾아 볼 수 없는 수준...

6. 수익원은 정기/단권 구독료+광고+IP운영권으로 구성

→수익 구조의 개발 여지가 많다

7.  플랫폼 개발비, 관리운영비, 홍보/마케팅비↓

8. RS기반의 수익 구조 설계 통한 고정판관비 경감 운영 가능

대충 긁적이면 이 정도인데...

 기존 박터지던 엔터 산업군에서 구른 사람 입장에서

볼땐 레알 애들 장난 수준(나름 사업의 고충은 있겠으나)

한번 제대로 설계하고 발 디뎌 볼만하다고 생각함

결론?

1. 기획서 만들어 볼거임

2. 메진 기다려라 ㅂㅅ들아

3. 노예 청산하고 사장 소리 한번 들어보자

4. 그동안 메갈 거른다고 힘들게 웹툰 보지말고 원펀맨 보자 
 
출처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