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이란 무엇이고 인코딩이란 무엇인가? - 1(동영상의 개념)
게시물ID : computer_18863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Dewy
추천 : 27
조회수 : 2252회
댓글수 : 31개
등록시간 : 2014/08/26 22:20:06
옵션
  • 본인삭제금지
여친도 없어서 꿀꿀한 저녁에 동영상에 관한 강좌를 한번 적어 볼까 합니다.
사실 강좌라고 하기에는 거창하고... 동영상이란 무엇이고 코덱, 플레이어, 인코딩같은것에 대한것에 대한 개념에 대한 글입니다.(동영상 편집은 제가 할 줄 모르기 때문에 패스)
 
동영상이라는 녀석은 대놓고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글을 나눕니다만은.. 써놓은게 없기때문에.. 2편은 반응 보고... 빨리 쓸지 천천히 쓸지를... -_-;;;
 
- 들어가기전에
  동영상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동영상이라는 것은 단순하게 사진을 빠르게 돌리는것이지만 그것을 처리하는 방법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이죠. 저는 그냥 취미로 인코딩을 합니다만은 취미로 하는데에도 머리가 빠개지는줄 알았습니다. 이 글은 단순하게는 동영상을 보느데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플레이어 설정부터 시작하여서 간단하게 인코딩을 하려는 분들까지 도움을 드리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 ASF? MOV? AVI? 이러한 확장자들은 무엇일까?
  요즘은 좀 줄었습니다만,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MKV는 고사양(?) 파일이라서 끊긴다 어쩐다 하는 글이 많았는데 도대체 이러한 녀석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동영상 파일에 있어서 확장자라는것은 일종의 박스입니다. 컴퓨터 동영상이란 쉽게 이야기하여 음악+영상입니다. 즉, 음악부분과 영상부분이 따로 놉니다. 동영상 파일을 분해를 시키면
1.png
이렇게 나옵니다. 즉.. 분홍신.mkv를 까보면 트랙1에 동영상이 들어가 있고, 트랙2에 음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사진이나 문서파일처럼 MKV는 고화질, AVI는 저화질 이런식으로 분리가 되어있느냐.. 한다면 그것은 또 아닙니다. 굉장히 독특한 구조입니다만, 확장자 별로 들어갈 수 있는 영상 코덱이 여러가지(!)입니다. 예를들어 MP4파일 같은 경우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DIVX코덱이나 H264코덱 둘중에 아무거나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음성은 MP3와 AAC둘중에 아무거나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자막과 챕터정보까지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레이나 DVD에 보는것처럼 음성을 여러게 집어넣거나 영상을 여러게 집어넣는 방법도 할 수 있습니다. 즉.... 겉보기에는 멀쩡한 영상인데, 플레이어에서 내부에 있는 다른 영상을 틀면 Ya-dong이 나오게 할 수도 있다는 거지요(...)
 
  즉 인코더의 취향에 따라 영상부분은 이거, 음성부분은 이거, 음.. 자막이랑 챕터정보는 내장시킬까 말까.. 하여 합쳐놓은것이 바로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동영상 파일입니다. 그래서 '박스'라고 예를 든 것이고, 실제로 영어로 동영상 확장자는 Container라고 부릅니다. 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그 컨테이너가 맞습니다. 따라서.. MKV파일이라서 고사양이 아니라 MKV파일안에 고화질 H.264로 인코딩된 영상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고화질 인 것입니다. 이러한 유명 컨테이너에 대하여 적어보자면
 
* AVI – 가장 흔한 컨테이너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규격으로, 1992년도에 발표된 무지 오래된 규격입니다. 오래된 녀석이기 때문에 확장성이 부족하고, H.264코덱이 들어갈 수 있긴 하지만 AAC음성은 못 들어가고 탐색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이제는 보내드려야 할 때가 된 규격입니다.
* WMV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스트리밍을 위해서 만든 규격으로, 들어갈 수 있는 코덱은 Windows media 계열 코덱만 삽입이 됩니다.
* MP4 – MP3같은 표준규격이며, H.264코덱이 들어가는 공식 포맷으로 영상은 MPEG part2(DIVX)와 MPEG part 10(H.264)을 지원하고 음성은 MP3와 AAC를 지원합니다.
* MKV – 불곰국 로씨아에서 만든 오픈소스 컨테이너로 확장성이 매우 넓습니다. 현존하는 거의 모든 코덱들을 다 버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상은 H.264로, 음성은 OGG로 집어넣는 해괴한 방법도 가능합니다.
 
- 디코더? 코덱? 인코더???
  설명을 간단하게!
  코덱= 파일을 압축할때 쓰이는 종류라고 보시면됩니다. 예를들어 파일을 압축할때 ZIP, RAR, 7Z등을 쓰듯이 영상을 압축할때 H.263, H.264등을 골라서 쓰는 것이지요.
  디코더 = 쉽게 이야기해서 압축을 해제하는것이죠.
  인코더 = 압축을 하는겁니다.
 
-동영상이 플레이어에서 재생되는 방법
  이렇게 동영상 파일은 수많은 코덱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파일을 여는것이 아닙니다.
2.png

자.. 위 사진의 상세정보란을 보면 알아먹을 수 없는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이 동영상을 열고 화면에 나오기까지 필요한 것들입니다.
저기에 나와있는데로 설명을 하자면
1.파일소스 - 말그대로 영상 위치를 나타내는겁니다
2. LAV Splitter - MP4, MKV, AVI등의 컨테이너에 들어가 있는 파일들을 분리시킨뒤 들어가 있는 영상의 코덱들을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해당 영상의 경우 H.264/AVC라는 영상코덱과 AC3라는 음성코덱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과거에 곰플레이어가 MKV파일을 스플릿하는데에 문제가 있어서 MKV파일이 끊김이 심하다는 오명을 남기는데 혁혁한 일조를 했었죠 -_-
3. 스플리터에서 코덱을 구분해 줬으면 해당 코덱에 맞는 디코딩 코덱을 매칭 합니다. 저는 LAV라는 코덱을 H.264영상에 쓰도록 지정을 해놨으므로 LAV 디코더가 이 영상을 열심히 분석을 하고 있네요.
4. 디코더가 열심히 분석을 하고 있는 위에 영상을 이쁘게 보여주기 위하여, 플레이어에 내장된 필터를 얹는 과정입니다.
5. 컴퓨터 내의 렌더러를 통하여 화면으로 나오고 있네요.
6. 3번과 마찬가지로 이번엔 음성코덱을 뿌리고 있죠.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서 여러분들은 동영상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 어려운걸 알아야 하냐구요? 바로 간간히 올라오는 동영상이 끊겨요 ㅠㅠ, 재생이 안되요 ㅠㅠ하는 글들은 저 과정중 하나에 문제가 있기때문에(=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런것들을 처음 보시는분들은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 오실 수도 있습니다. 뭐가 이렇게 복잡해! 그까이꺼 대충보면 되지! 하실 수도 있지만... 이노무 동영상이라는게 사진이나 음악파일처럼 정형화가 되있질 않아서요. 조금 제대로 보시거나, 제대로 인코딩을 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부분들 입니다... 하아.. 별거 안되는 양인데 이거 쓰는데 한시간이 걸리네요-_-;;;; 나머지는 다음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ㅎ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