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작 NAS 설정하기
게시물ID : computer_34965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밝은달사랑(가입:2012-11-26 방문:1621)
추천 : 13
조회수 : 711회
댓글수 : 30개
등록시간 : 2017/08/20 20:55:12
옵션
  • 창작글
언젠가 정리해둬야지 했는데...
뭔가 적용해보려다 꼬여서 깨끗하게 패키지 지우고 다시 설정하는 김에 가상 PC도 같이 띄워서 작업했습니다.
메모장으로 명령어만 대충 적어둔건 몇 줄 안되는데 나중에 잊어버렸을 때를 대비해서 사진이랑 말을 덧붙였더니 양이 확 늘어나네요.

암튼 제가 NAS를 쓰기 시작한게 실험실에서 win98 노트북에서 쓰던 USB를 분실하고 나서(어딘가는 더 몹쓸 물건을 쓰고 있겠지....)
도저히 데이터를 꺼낼 방법이 없어서 파일질라 FTP 서버를 쓰다가 남는 PC에 Xpenology를 올려서 쓴게 시작입니다.
있으니까 편하고 그러다 앞으로 쭉 쓰겠다 싶어서시놀로지 NAS 구입했는데 방화벽 때문에 외부에서는 쓰지도 못하는게 너무 아까운 겁니다.
그래서 시놀로지는 집에대 가져다두고 다시 Xpenology를 쓰려고 6.X 버전을 올렸더니 거진 2일에 한번씩 하드디스크를 인식 못하는 겁니다.
와... 이러다 데이터 날아가는거 아닌지 불안하더라구요.
그렇다고 5.2 버전을 쓰자니 그 사이에 있는 보안 업데이트가 붕 뜨고요.(최근에는 랜섬웨어도 추가로..ㄷㄷㄷ)
아무리 방화벽이 있다지만 불안하잖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NAS OS를 알아봤는데 FreeNAS나 NAS4Free는 어째 남는 PC 돌리기에는 버거울 것 같고
(Q6600에 램 2기가....)
OpenMediaVault는 잘 돌아가는데 업데이트 몇 번 하더니 뭐가 꼬였는지 에러가 뜨고...
그래서 한동안 검색해서 우분투 서버에 필요한 패키지를 올려서 지금은 잘 쓰고 있습니다.

(저전력인) 남는 PC가 있고 NAS로 써보시고 싶으시면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서 하다보면 “어? 없는데? 다른데?” 이러시죠. 이건 무조건 됩니다!!
제가 직접해서 돌아가지 확인한 방법입니다.
전 초보라 vi 같이 어려운 아이 안 쓰고 메모장 같은 nano 씁니다.(이걸로 밥벌어먹을게 아니니까요.)

사진이 많아서 바로는 글로는 못 쓰고 구글 문서 링크로 대신합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mOL7cas3Yb5MTrFe30TEu5I6v8iPXnyLnybcZXWGwo/edit


출처 Me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게시판요청 자료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