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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게시물ID : diet_12023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행복나무(가입:2012-11-21 방문:1833)
추천 : 5
조회수 : 377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8/02/12 23:18:20
오늘은 매일 매시간 항상 하고 있으면서도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운동과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호흡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집에 어린아이나 갓난아기가 있다면 배를 한 번쯤 유심히 보면 들숨과 날숨에 배가 볼록 나왔다 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복식호흡'이라 부릅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하다가 보면 어느새 가슴으로 호흡을 들이 마시고 뱉는 게 익숙해 지는데 '흉식호흡'이라 합니다.
유아기 전반은 흉곽의 형태나 호흡근의 미숙 등으로 복식호흡을 하지만, 7세가량이 되면 성인과 같은 호흡패턴과 유사하게 된다고 합니다.

호흡은 이렇게 크게 흉식과 복식 두 가지 호흡으로 나누는데 요가나 명상에서는 복식호흡을 많이 강조하고 필라테스나 특정 운동에서는 흉식호흡을 심도 있게 가르치기도 하죠.
먼저 각 호흡의 장단점을 알아본다면
복식호흡은 편안하고 깊은 호흡으로 몸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는걸 막아주고 명상과 수면을 유도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배를 이용하여 숨을 들이마시고 뱉는 연습을 하게 되어 복부 근육을 안으로 당겨 유지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외관상 복부를 날씬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수도 있습니다.

흉식호흡은 일상생활이나 운동시 놀라거나, 흥분하거나, 격한 움직임을 가졌을때 2차호흡근을 동원하여 몸안에 산소를 빨리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늑간근(갈비뼈 사이의 근육)을 움직이며 자세를 교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체간을 확장시켜 호흡을 단기간에 많이 들여마시기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단점으로는 2차호흡근(사각근, 흉쇄유돌근) 빨리 지치기 때문에 흉식호흡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목과 어깨 근육이 뭉치고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흉식호흡시 어깨가 위로 올라가지 않고 흉곽을 옆으로 늘려 목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코로 호흡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으라고 가르쳐주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 호흡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뱉어야 하는 이유는
1. 코는 폐로 들어가는 먼지나 이물질을 코털을 통해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차가운 공기를 입으로 들이마시면 폐에 자극을 줘서 여러 가지 호흡기질환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3. 입으로 호흡을 뱉으면 코로 내뱉는 것보다 호흡의 강도를 조절하기 쉽습니다.

호흡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정확한 방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퍼스널트레이닝이나 기타 모든 운동을 배우기전에 호흡, 바른자세유지, 걸음의 3요소는 반드시 습득하고 시작하기를 꼭꼭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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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log.naver.com/landstoker/221207372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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