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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개발자
게시물ID : dungeon_67319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나까시마미카(가입:2012-11-06 방문:1369)
추천 : 1
조회수 : 2083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20/05/06 16:4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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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디렉터 강정호입니다.  작년 던파 페스티벌에서 소개해 드렸던 시로코 레이드가 오늘 퍼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그동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추가적인 소식을 드리지 못한 것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계셨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들어가는 시로코 레이드 관련 내용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시로코 레이드  던파 페스티벌에서 소개해 드렸던 시로코 레이드는 현시점에서 가장 최상위 던전이며, 현재 육성하고 계신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파밍 던전입니다. 이번 시로코 레이드는 추적과 토벌로 구성되어 있으며, 추적은 하늘성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토벌은 시로코의 정신세계(환영계)로 들어가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레이드 컨텐츠가 가지는 던전 간의 유기적인 관계 및 기믹을 잘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하게 설계를 했으며, 설정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연출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하였으니 관심있게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시로코 레이드의 보상으로는 기존 100레벨 에픽 무기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하실 수 있으며, 현존하는 장비와 차별화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진 세 부위의 장비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장비 아이템은 같은 부위의 모든 레전더리/에픽 장비 아이템과 융합하여 더 강력한 장비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레이드를 기획하면서 목표로 했던 난이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부터 던전앤파이터에서 레이드의 위치는 최고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던전이었으며, 이에 따라 내부 테스트에서도 최상위 모험가 분들의 스펙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로코 레이드는 기존과는 환경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진각성을 진행한 캐릭터와 진행하지 않은 캐릭터가 공존한다는 점이고, 둘째로는 모험가 여러분의 장비 세팅 수준의 폭이 기존보다는 넓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번 레이드의 게임 내 위치는 최상위 컨텐츠가 맞습니다만, 내부적으로 밸런스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기존 레이드보다 좀 더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클리어에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밸런스를 잡았습니다. 이 수준은 제한 시간 내에 아슬아슬하게 클리어하는 것이 아닌 시간에 여유를 두고 클리어하는 수준으로 책정했기 때문에, 보다 고스펙 모험가분들의 경우 일부 던전을 진행하지 않고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할 것이고, 보다 낮은 스펙의 모험가분들은 패턴을 한 두 번 경험하는 것으로 시간 내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게 조정하였습니다. 초반에는 패턴에 대한 숙련도 부족으로 체감 난이도가 더 높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내부에서도 테스트가 진행됨에 따라 같은 수준의 장비로도 숙련도가 증가하면서 클리어 시간이 지속적으로 단축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모험가분께서 걱정하시는 진각성과 비진각성의 밸런스 격차 문제와 관련하여, 진각성을 진행하지 않은 캐릭터에게 추가적인 버프를 레이드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직업에 따른 파티 참가 차별이 발생하는 상황은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지만, 진각성 자체를 단기간에 완료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추가적인 버프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획하였으며, 이는 레이드 자체가 모험가분들께서 스펙 상향을 위해 필수적으로 참여하시는 던전이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레이드 초반 공격대 구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발생하는 후속 문제는 계속 보완할 계획입니다.   지혜의 산물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지혜의 산물 아이템에 대해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지고 계신 것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혜의 산물 아이템이 계속 추가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주시는 것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지혜의 산물 아이템은 기존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장비를 세팅하는 데 있어 추가적인 방법 중 하나로 계획되었으며, 모든 모험가분들께서 반드시 파밍하여 장착하시는 것을 목표로 만든 아이템은 아닙니다. 지혜의 산물은 재화를 다소 소모하더라도, 파밍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두고 계신 일부 모험가분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아이템으로, 내부적으로도 교환 불가 에픽 장비들과 지혜의 산물 아이템이 각각 적절하게 잘 사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로코 레이드에서도 지혜의 산물 아이템이 등장합니다만, 정규 파밍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레이드의 특성상 메인 보상은 시로코의 장비가 될 것이며, 지혜의 산물 장비는 부차적인 파밍이나 재화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분들의 장비 파밍 속도에 맞춰 모든 분들께서 진행하게 되는 정규 파밍 던전과 부담 없이 자율적인 선택에 따라 갈 수 있는 재화 파밍 던전을 적절하게 추가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개발 방향  현재 가장 우선순위를 높여서 진행하고 있는 것은 진각성 업데이트입니다. 저희도 최대한 빠르게 모든 진각성을 진행하고 싶은 마음입니다만, 예상만큼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2차 각성 이후 정말 오랜만에 진행하는 각성 업데이트인 만큼, 모험가 여러분께서 기대하시는 퀄리티를 만족시키고, 조금이라도 빠르게 공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던전앤파이터 게임의 특성상, 장비를 파밍하고 캐릭터의 스펙을 올리는 것도 중요한 재미 요소입니다만, 이러한 부분 이외에도 다양한, 그리고 선택적으로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의 추가를 고민하고 있으며, 최근에 진행했었던 여러 가지 미니 게임들을 조금 더 규모가 있는 컨텐츠로 만드는 부분에도 많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텐츠의 추가를 통해서 던전앤파이터가 다양한 놀 거리가 있는 게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큰 규모의 정규 던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신규 컨텐츠도 보여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복잡성이 증가한, 예를 들면 캐릭터 정보창이나 아이템 정보창과 같은 오래된 UI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게임 내에서 불편함을 느끼셨던 부분에 있어서도 꾸준히 파악하고 편의성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개선 작업은 상시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로코 레이드를 시작으로 앞으로 아라드 대륙에 어떤 변화가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의 기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시로코 레이드는 사도들의 관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아라드의 이야기들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보다 더 만족하실 수 있도록,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하고 있는 모든 인원은 앞으로도 계속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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