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니, 오유의 쇠락을 왜 시게에서 찾아요...
게시물ID : freeboard_130098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정직과신뢰
추천 : 1
조회수 : 308회
댓글수 : 14개
등록시간 : 2016/04/07 12:26:29


과도하고 근거없는 _베몰이, 국정원 몰이가 시사게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것이 나쁘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사게에 문제가 없다는 논리도 아니니깐 이런 소리 할려면 다른 글 찾아주시면 감사하겠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

이제는 유저수 급감을 시사게가 베스트&베오베 점령(?)에 책임을 전가하기 시작했군요...

오유 딱 들어왔을 때, 시사글이 온데없이 도배되고 있다면 당연히 유저수는 줄겠죠. 당장 저부터도 오유 대신에 웃대 루리웹 같은 곳을 전전했으니까..

근데 이게 왜 시사게 때문이라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시사게가 베스트&베오베를 점령하는 원인은 제가 봤을 때는 크게 두가지에요.

1. 유저들의 컨텐츠 생산 저하 (여기에는 자료퍼오기까지 다 포함이 됩니다.)

2. 각 게시판의 자료에 추천 안 함


특히 이 2번 문제는 너무 적나라해서 헛웃음이 나올 수 밖에 없죠. 당장 웃대에 "웃긴자료"에 올라온 게시글이랑 오유 베스트 게시글이랑 비교 한 번 해보세요.

(대략적인 산출입니다. 정확하게 세어본 건 아니라서 틀릴 수도 있어요.) 어제 웃대의 웃긴자료에 올라온 글과 오유의 베스트 게시판 글들의 갯수입니다.

웃 대 170개, 오유 480개입니다. 여기서 어제 시사게 분리 문제 때문에 오유 운영게시판이 매우 핫했죠? 이걸 감안해서 생각해봅시다. 오유 운영게시판에서 70여개가 올라왔군요. 그리고 자유게시판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서 의견피력하는 글이 대략 20개 정도가 되네요. 90여개의 글들을 빼보면 410여개쯤 '흥미로운 자료'라고 판단되는 글들이 '오유 전체 게시판'에서 베스트를 왔군요.

자, 이제 추천 수 비교 한 번 해보세요. 웃대는 자추를 가정하면 39개의 추천을 받아야 '웃긴자료'에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원래는 40개의 추천을 받아야되는데요.) 반면 오유는 10개의 추천만 받아도 베스트에 올라가죠. 어제 올라온 글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자추를 받았다는 가정이래, 총 6630여명이 추천을 때려서 웃긴자료에 글들이 올라갔겠군요. 반면 오유는? 4100명이 각 게시판에서 추천을 해주셨고 베스트 게시판에 올라왔군요.

뭐? 어제 핫했던 시사게 분리건은 왜 빼고 말하냐구요? 뭐..... 그럼 포함해서 생각하셔도 되요. 제 생각에는 이런 사이트 내부에 대해서 갑론을박하는 문제는 그 사이트 평소의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빼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만... 포함을 시켜도 웃대와는 비교조차 안 된다는 건 잘 아실 수 있겠죠. 그럼 날짜 하나 지정해줄테니까 직접 비교해보세요. 저번주 토요일? 금요일? 목요일?쯤은 어떨까요?

멀리까지 가는건 귀찮아서요. 대략 이번주 월요일 날만 비교해볼게요. 시사게 발 베스트 글은 제외 할게요.

오유 베스트 글 315개 정도 올라왔구요. 웃대에 웃긴자료는 170여개가 올라왔네요. 추천을 누른 사람들은 웃대 6630명, 오유는 3150명 쯤 되겠군요.

엥? 사이트 이용자수요?

https://www.similarweb.com/country/korea,_republic_of <- 여기 참고하세요.

오유 16위, 웃대는....음.... 순위권에도 없어요...ㅎㅎ; '어라 이상하다?'싶어서 따로 "Humoruniv.com"라는 도메인으로 직접 검색을 돌렸더니 72위에 링크가 되더군요.

뭐, 각 게시판마다 관심사가 달라서 갈라지는 바람에 베스트 충분히 갈 수 있을만한 자료가 못 올라가는 걸 감안한다고 치면 사이트 규모로서 퉁치면 어떻게 이상하다는 건 대번에 느껴지시지 않습니까? (예를들어 뷰티글 자료에 추천 줄 수 있는 사람이, 유머자료게시판의 글들만 보느라 미처 뷰티글 자료에 베스트 갈 법한 글을 못 보고 그대로 추천을 못 줫을 수도 있으니깐요.)

흠... 그럼 내친김에 1번문제도 살펴봅시다. 아 니, 시사게시판 사람들이 문제를 일으키니깐(뭐, 공감이 안되는 소리긴 합니다만, 그렇다고들 하시니...;) 유저들이 학을 떼며 떠나갔고, 유머자료, 유머글에 자료가 없어서 추천을 하고 싶어도 못 하지 않느냐!!라고 하실 분들도 계실거에요.

네~? 유머자료, 유머글에 자료가 없어서 추천을 못한다구요? 혹은 자료 올리는 사람들이 시사게시판이 베스트&베오베 점령하는 건 때문에 떠나갔기 때문에 유머자료, 유머글이 안 올라오는거라구요? ㅎㅎ... 뭐 그럴수도 있겠죠.

하 지만, 그건 '시사게시판 때문에 업로더들이 떠나간다!!'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증명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역으로 제 입장에서는 '과도한 불편러', '과도한 지적질' 때문에 업로더들이 학을 떼며 떠나갔고, 그로 인해서 '유머글, 유머자료'가 안 올라온다고 생각합니다만...'ㅅ'; 따로 주장할 수 있는 근거는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 말은 안 할게요. 생각하는거야 뭐 자유 아닙니까? (뭐, 이건 해당사건이 있었던 시기와 비교하면 답이 나올 것 같긴 합니다만, 이건 개인 유저로서는 도저히 답이 안 나오기 때문에....~)

운영자님의 생각은 '시사게의 베스트&베오베 점령'에 의한 유저들의 피곤에 의해 유저수가 급감한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이 문제에 대해선 보다 면밀하게 분석을 해야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결과. '시사게의 베스트&베오베 점령' 때문에 유저수가 급감한 것이고, 이에 따라서 자료가 덜 올라오는 것이라는 결론이 난다면....

어쩔 수 없죠. 계획했던 것을 진행하시면서 뭐라도 해보는 수 밖에...'ㅅ';

---------------------------------

최대한 많은 분들의 의견을 알고 싶어서 자유게시판에도 글 올려봅니다'ㅅ';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