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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철덕] 한국을 돌아다니는 여객 열차 -2 (급행 열차)
게시물ID : freeboard_177263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156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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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 380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8/07/15 16: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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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이 글은 그리 믿을만한 글이 아닙니다.



여객.PNG
저번엔 보통 열차에 대해 썼는데요, 이번엔 급행 열차에 대해 쓰겠습니다.
급행 열차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누리로, ITX-새마을, 급행전철, 특급전철, 공항철도 직통열차의 7가지로 나뉩니다.



1.무궁화호
20180620_085943.jpg
무궁화호는 1980년에 새마을호와 특급의 중간 등급인 '우등'으로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1984년에 이름을 무궁화호로 바꿨죠. 1993년에 이름이 '평화호'로 바뀌려다가 무산됐습니다.
2004년에 통일호가 폐지되면서 무궁화호가 그 자리를 메우게 됐습니다. 다만 완행은 아니고, 열차마다 정차역을 다르게 한 거죠. 그래서 무궁화호는 새마을호와 KTX를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궁화호는 한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여객 열차입니다. 운행 구간도 운행 횟수도 정차역도 아주 많죠. 어떤 노선은 무궁화호만 운행하고요. 고속선과 경원선, 도시철도를 제외하면 전부 무궁화호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차 여행을 갈 때 가장 많이 타는 열차기도 합니다.
동차형과 객차형이 운행중인데, 현재는 객차형이 훨씬 더 많습니다. 위의 사진도 객차형이죠. 참고로 동차형은
Korail_RDC_DMU.jpeg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Korail_RDC_DMU.jpeg | 원작자 Minseong Kim | CC BY SA, 저작자를 표시하고 이 사진을 변형한 것에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추가제한을 하지 않으면 이 사진을 공유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무튼, 무궁화호 중 일부 열차는 카페 객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페 객차에는 원래 식당이나 자판기 등 각종 편의 시설이 있었지만, 지금은 자판기만 남겨두고 입석 승객들이 앉을 수 있는 롱시트를 설치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전 한번도 이용한 적이 없지만요.
참고로 그 개조된 카페 객차의 모습을 보고 싶으시면 https://blog.naver.com/rkdqhdrhks20/221213237833 여기로 가시기 바랍니다.
무궁화호는 2025년에 퇴역될 예정이죠.
가장 싼 운임은 2600원 (특실 4200원), 가장 비싼 운임은 35,100원 (특실 40,400원)입니다. 서울~순천 구간이죠.
운행 노선은 꽤 많습니다. 그냥 표로 보여드릴게요.

~요약~
-통일호 폐지 후 그 자리를 메우게 됐지만, 각역정차는 아니고 열차마다 정차역을 다르게 함
-한국에서 가장 흔한 여객 열차
-일부 열차는 카페 객차를 운영중, 현재는 개조됨
-2025년에 퇴역 예정

무궁화호.png
무궁화호의 운행 지역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이건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노선만 적은 겁니다.



2.새마을호
20180521_174251.jpg
새마을호는 1969년 '관광호'라는 이름으로 개통됐고 1974년에 '새마을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새마을호는 한때 최고등급 열차였지만, KTX 개통 이후로 한단계 떨어졌죠.
'새나라호'로 이름이 바뀔 뻔한 적이 있지만 무산됐습니다.
현재 새마을호는 전부 객차형으로, 동차형은 없습니다. 옛날엔 동차형이 있었는데, (PP동차) 그건 이미 사라졌죠. 새마을호 하면 그것부터 떠올릴 정도로 유명한 열차였습니다. 객차형 새마을호를 보고 무궁화호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PP-DHC.jpg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P-DHC.jpg | 원작자 Subway06 | CC BY, 저작자를 표시하고 추가제한을 하지 않으면 이 사진을 공유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동차형 새마을호입니다. 아마 보자마자 알아보실 것 같습니다. 2013년에 마지막 운행을 했죠.
근데 맨 위의 저 검은 열차... 뭔가 낯설지 않나요? 어쩌면 제가 사진을 잘못 올렸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20180430_171939.jpg
여러분이 찾는 건 아마 이 열차일 겁니다. 하지만 이 열차는 2018년에 모든 운행을 끝냈죠.
이 열차는 승차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만, 지금은 이란에 가 있습니다. https://twitter.com/YZ22_334251/status/702127462038122497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아무튼... 이제는 지금의 새마을호에 대해 얘기하도록 하죠. 지금의 새마을호는 무궁화호 리미트 객차를 개조한 것입니다. ('리미트'가 뭔지는 알 필요 없습니다.) 다만 운임은 기존 새마을호 운임이라 많은 비판을 받고 있죠. 지금은 용산~익산 구간(장항경유)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평양행 새마을호가 운행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론 도라산역까지만 갔고, 평양행은 이벤트죠. 승차권과 전광판엔 평양행이라고 써있었지만. 그 날은 새마을호가 9년만에 경의선을 운행한 날입니다.
특실은 없습니다. 카페 객차도 없고요.
순천향대가 이 열차 안에서 강의를 진행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왠지 2018년 7월 29일 전라선 시간표에 새마을호가 있더라고요...  S-train인가 했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고요. (S-train은 전산에선 새마을호로 표기됩니다.)
장항선이 전철화되면 그 다음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가장 싼 운임은 4800원, 가장 비싼 운임은 23,800원입니다. 용산~익산 구간이죠.
운행 노선은 경부선과 장항선이 유일합니다. 시간표상에선 장항선뿐이지만요.

~요약~
-현재의 새마을호는 무궁화호 객차를 개조한 것
-용산~익산 구간만 운행중
-2018년 6월에 평양행 새마을호 행사에서 9년만에 경의선을 운행함
-특실과 카페 객차는 없음
-순천향대가 이 열차 안에서 강의를 진행한 적이 있다고 함

새마을호.png
새마을호의 운행 지역입니다. 호남이 있긴 한데, 그래봐야 익산까지입니다.



3.누리로
20130914_153407(1).jpg
누리로는 무궁화호를 대체하기 위해 2009년에 운행을 시작한 열차입니다.
누리로 열차는 가속 성능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이 영상에서 잘 나타나죠. 0km/h에서 100km/h까지 가는 데 40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한국에선 이렇게 빨리 100km/h까지 가는 열차는 누리로밖에 없다고 하더라고요.
운전실과 객실 사이엔  평소엔 투명했다가 전기를 넣으면 불투명해지는 유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보통 불투명하게 하긴 하지만요. 그 유리가 투명하다면, 그 기관사가 그냥 투명하게 했거나, 관광 열차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저상홈 (저 사진처럼 낮은 승강장)에서는 출입문의 발판이 내려오면서 계단이 형성됩니다.
이렇게요. 고상홈 (도시철도처럼 높은 승강장)에선 그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죠. 다시 말해, 저상홈과 고상홈 두 곳에서 모두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순천향대에서 이 열차 안에서 강의를 하는 '열차강의실'를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기말고사도 열차 안에서 치른다고 하네요. 수원~신창 구간입니다.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18003
열차 강의를 소개하는 짤막한 기사입니다.
특실과 카페객차는 없습니다. 
첫 운행을 시작한 날에 전광판에 '비둘기'라고 적힌 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누리로와 비둘기호는 다른 열차입니다.
운임 체계는 무궁화호와 동일합니다. 가장 비싼 운임은 23,000원입니다.
운행 노선은 경부선, 장항선, 충북선, 호남선입니다.

~요약~
-무궁화호를 대체하기 위한 열차
-가속 성능이 아주 좋음
-운전실과 객실 사이의 유리는 투명하게도 불투명하게도 할 수 있음
-저상홈과 고상홈 두 곳에서 모두 승차가 가능
-순천향대가 이 열차 안에서 강의를 진행중

누리로.png
누리로의 운행 지역입니다. 무궁화호를 대체하는 열차라서 앞으로 운행 구간이 늘어날 거라 생각됩니다.



4.ITX-새마을
캡처.PNG
ITX-새마을은 새마을호를 대체하기 위해 2014년에 운행을 시작한 열차입니다.
이름이 ITX-새마을이긴 하지만, ITX-청춘과는 무관하고 새마을호와는 다른 열차입니다. 운임은 새마을호와 같지만요.
기존 새마을호가 운행하던 전철 구간을 2014년에 ITX-새마을이 전부 대체하게 됐습니다.
승차감은 호불호가 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전 안 타봐서 잘 모르겠지만요. 근데 전 사실 승차감에 그리 민감하지는 않습니다.
좌석에 목베개가 붙어있다고 합니다.
디자인이 꽤 독특합니다. 다른 열차와 비교해도 눈에 꽤 잘 띄는 것 같아요. 다른 열차는 흰색이나 회색이 베이스인데, 얜 혼자 검정색이 베이스라 그런 건지는 몰라도... 산업통상자원부의 2014년 우수 디자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명칭이 처음 공개됐을 때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카페객차와 특실은 없습니다.
운임 체계는 새마을호와 같습니다. 가장 비싼 운임은 45,900원입니다. 서울~진주 구간이죠.
노선은 경부선, 동해선, 경전선, 호남선, 광주선, 전라선, 중앙선입니다.

~요약~
-새마을호를 대체하기 위해 운행을 시작
-승차감을 호불호가 갈리는 편
-좌석에 목베개가 붙어있음
-산업통상자원부의 2014년 우수 디자인에 선정됨

ITX-새마을.png
ITX-새마을의 운행 지역입니다. 꽤 많은 지역을 운행하고 있죠.



5.급행전철
제목 없음.png
급행전철은 1982년에 수도권 1호선 서울~수원 구간에서 처음으로 개통됐습니다.
그 이후로 수도권 1호선에서 급행전철이 여러차례 늘었고, 지금은 여러 노선에서 급행전철이 운행중입니다.
급행전철은 일반전철에서 정차역을 줄인 형태의 철도입니다.
급행전철은 일반전철과 따로 보기는 힘듭니다. 운임 체계도, 노선도, 열차도 다 같으니까요. 일반전철과 같은 선로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죠. 그러니 급행전철은 그리 긴 설명을 쓰지 않겠습니다.
수도권 1호선에는 용산~부평, 용산~동인천, 동두천~인천, 용산~병점, 용산~천안, 용산~신창, 서울~천안, 서울~신창, 동인천~구로 이렇게 9가지의 급행이 있습니다. 이 중 일부 노선의 일부 구간은 각역 정차니 참고 바랍니다.
수도권 4호선에는 전구간 급행이 있지만, 안산-중앙-상록수-산본 구간을 제외하면 각역 정차니 참고 바랍니다.
서울 9호선에는 김포공항~종합운동장 구간에 급행이 있습니다.
경의중앙선에는 문산~서울, 문산~용산, 용산~용문 이 세 구간에 급행이 있습니다.
경춘선에서는 청량리~춘천 구간에 급행이 있습니다.
분당선에서는 전구간 급행이 있지만, 왕십리~죽전 구간은 각역 정차니 참고 바랍니다.
수인선에서는 전구간 급행이 있습니다.

~요약~
-급행전철은 일반전철에서 정차역을 줄인 형태
-일반전철과 따로 보기 어려움
-수도권 1,4호선, 서울 9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분당선, 수인선에서 운행중

급행전철.png
급행전철의 운행 지역입니다. 수도권 1,4호선은 그냥 서울 1,4호선으로 보시면 될 겁니다. 어차피 철도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면 신경 안 쓰겠지만요. 어쩌면 그들은 과천선, 안산선이 뭔지 모를지도...



6.특급전철
특급.png
특급전철은 2017년에 수도권 1호선 동인천~용산 구간에서 운행을 시작한 열차입니다.
열차도, 노선도, 선로도, 운임 체계도 급행전철과 똑같습니다. 그러니 긴 설명은 필요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원래 NH시간대에 소수 운행했지만, 2018년 7월부터 운행 횟수가 확대됐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이 열차의 존재를 모를 거라 생각됩니다.
운행 노선은 수도권 1호선 동인천~용산 구간이 유일합니다. 그 구간의 정차역을 볼드로, 통과역 중 급행 통과역을 괄호+이탤릭으로, 통과역 중 급행 정차역을 괄호로 표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인천-(도원)-(제물포)-(도화)-주안-(간석)-(동암)-(백운)-부평-(부개)-송내-(중동)-부천-(소사)-(역곡)-(온수)-(오류동)-(개봉)-(구일)-구로-신도림-(영등포)-(신길)-(대방)-노량진-용산
선로랑 승강장은 급행전철과 똑같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요약~
-수도권 1호선 동인천~용산 구간만 운행중
-열차, 노선, 선로, 운임체계, 승강장은 급행전철과 똑같음

특급전철.png
특급전철의 운행 지역입니다. 여기선 두개 노선으로 돼있는데 노선이 그렇다는 거고, 어차피 직결 운행입니다. 뭐 사실 경원선 일부, 서울 1호선, 경부선 일부, 경인선, 경부고속선 일부, 병점기지선, 장항선 일부가 모두 '수도권 1호선'으로 합쳐져서 운행하고 있으니까요.



7.공항철도 직통열차
Yongyu_Station.jpg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D%8C%8C%EC%9D%BC:Yongyu_Station.jpg | 원작자 Teego | CC BY SA, 원작자를 표기하고 이 사진을 변형한 저작물에 CC BY SA를 적용하면 이 사진을 공유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 직통열차는 2007년에 개통된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열차입니다.
이 열차는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겉보기엔 일반전철이나 급행전철, 특급전철처럼 생겼지만, 코레일 일반열차와 비슷한 취급을 받고 있고, 내부도 코레일 일반 열차와 비슷합니다. 
예매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철도와는 달리 교통카드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입석과 자유석은 없습니다.
정차역은 인천공항2터미널-인천공항1터미널-서울 세곳 뿐입니다.
운임은 9000원입니다. 발권시 500원이 추가 결제되며, 이는 도착역에서 환급 가능합니다.

~요약~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만 운행중
-예매와 교통카드 사용 불가능
-입석과 자유석 없음
-정차역은 인천공항2터미널, 인천공항1터미널, 서울 세곳뿐

인천공항 직통열차.png
공항철도 직통열차의 운행 지역입니다. 인천국제공항철도를 위해 탄생한 놈이라 저 노선만 운행중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엔 특급 열차에 대해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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