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들의 구매 패턴이 과거와 현저히 달라졌다. 고객들은 공급업체에 연락하기 전에 이미 구매 의사결정을 상당 부분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리서치 컨설팅회사인 CEB(Cor-porate Executive Board)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B2B 구매고객들은 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절반 이상(57%)을 공급업체들의 의견을 듣지 않은 채 완료했다. 영업사원이 모르는 사이에 이미 공급업체는 걸러지고 있는 것이고 제안을 할 기회를 얻었다 해도 이미 이 회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채 사전 평가를 마친 상황인 것이다.
2.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들과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수단이다.
3.
‘인바운드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은 고객들에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전파해 고객을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고객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고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채널을 이용해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
4.
구매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영업사원이 직접 만나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이 ‘발견’돼야 하고 좋은 인상까지 줘야 한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5.
콘텐츠 마케팅이 가진 핵심적인 요소 3가지의 C - 콘텐츠(Content), 채널(Chan-nel), 커넥션(Conn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