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시를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게시물ID : freeboard_84985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뮤초
추천 : 4
조회수 : 296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5/05/16 01:27:52
섣불리 제목만 보고, 혹은 오유로 치면 보류게에 갈법한 게시글들을 골라서 가져오는 일은 자제했으면 좋겠네요.
위안부팬픽 사건도 그렇고, 지금이 여시 자체에 대해 색안경이 안 씌워질 수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이성적으로 침착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사이트이든 정말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반인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게시글들은 언제든 어그로종자들에 의해 올라올 수 있어요. 그런 글을 올리는 것 자체를 막을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게시글 자체보다 더 중요한건 그 글에 대한 다른 유저들의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ㅇㅂ를 쓰레기집단이라 칭하는 이유는, 가령 5.18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게시글이 올라오면 반대수보다 월등히 많은 수의 추천을 받고 베스트로 가기 때문이죠. 
오유에 똑같은 글이 올라왔다면 1분만에 반대폭격맞고  보류게로 갈거구요. 그런데 누군가가 보류게를 뒤져 그 글을 찾아내 오유는 이딴 글이나 올라오는 사이트라고 퍼뜨린다면 오유분들 정말 화나시지 않겠어요?
최근 사건과 더불어 저도 ㅇㅅ고발글들을 찾아봤는데 그중엔 ㅇㅅ자체를 통틀어서 욕해도 좋을 정도의 대규모 사건도 있었지만 한 회원의 개인적일탈(이경우엔 정말 딱 한명뿐이었므로 이 용어를 써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까지도 캡쳐해서 올라오기도 하더군요. 그 글에 대한 다른 유저들의 반응은 모두 비난일색이었는데도 말이죠. 
이런 경우 그 게시글은  ㅇㅅ전체의 문제로 치환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런 게시물을 찾아내 고발하신다면  글에 대한 반응까지 함께 가져와주세요. 잘못된 글을 지적하지 않고 함께 웃고 동조하는 반응이 대다수라면 그때서야 고발글은 설득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 많이 분노하신 분들이 많은 거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잘못된 행위를 바로잡고자 하는 의지에서 나온 분노가 아니라 그저 사냥감 물어뜯기식으로 변질된다면 사실확인되지 않은 왜곡글들이 늘어날 것이고 도리어 ㅇㅅ에게 빌미를 제공하게 될겁니다. 더불어 우리의 분노도 정당성을 잃게 될 거구요. 
요사이 오유 분위기가 너무 험악해지고 극단적인 의견들까지 조금씩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것 같아 걱정스런 마음에 글 남겨봅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