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고양이에 생선 : 한수원 예산받는 원전 감독기관이 공정하겠나?
게시물ID : fukushima_366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탈핵학교
추천 : 2
조회수 : 625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5/03/14 21:41:10

노후원전이 안전하다는 발표를 믿을 수 있는가?


 김효영> 지난 11일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4년 째가 되는 날이었습니다. ....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오창환 교수 만나보겠습니다. 

 1. 월성원전은 대규모 지진에 대응할 수 있는가?
김효영> 일본에서 이 정도 규모의 지진은 예상하지 못하고 구조물을 지었던 겁니까?
오창환> 이 정도 지진은 일어날 것으로 생각은 됐습니다만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지진이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일본도 거기 일어난 지진은 9.0인데 7.9 정도의 지진을 견딜 수 있게 내진 설계를 했죠.

그래서 일본은 자기들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원전을 지었다, 문제없다' 
근데 9.0이라는 지진이 가능성이 이미 있음에도 불구하고 확률이 낮다고 해서 무시한 것이죠.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도 큰 지진이 일어나지 않는 게 아니라, 일어날 수 있지만 확률이 낮은 것이거든요. 
그걸 무시하면 후쿠시마와 마찬가지 결과가 일어나게 되겠죠.

....

최근에 짓는 원전들은 진도 7.0에 견딜수 있게 내진 설계가 되고 있는데 
월성1호기는 진도 6.0에 맞춰서 설계가 된 것이죠. 
이건 사실상 재가동을 하지 말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재가동을 하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죠.

김효영> 고리1호기는 진도 몇 까지 견디도록 지어졌습니까?

오창환> 그것도 과거에 지어진 것들은 모두 진도 6.0에 맞춰져 있고요. 
...

김효영> 알겠습니다. 그러면 큰 지진이 나면 어쩔 수가 없겠군요?
 
**(월성원전 아래에는 62개의 활성단층이 있는데, 원안위는 2개의 활성단층만 체크했다고 합니다^.^
활성단층은 현재도 계속해서 활발하게 움직이는 단층을 말하는 것으로,
지진가능성이 있는 단층을 말합니다.^^)

2. 원전 감독원이 원전 운영하는 한수원 돈을 받는 단체다?

오창환> 그렇죠. 꼭 지진이 아니더라도 다른 문제가 많이 있을 수 있는데 
지금 가장 중요한 문제가 뭐냐면 우리나라 원전 감독기관의 독립성이 굉장히 낮다는 것이죠. 
리나라에 감독을 해야하는 기관이 원자력안전기술원이라고 있는데요. 여기에 예산을 60% 정도를 한수원에서 받아서 씁니다. 


그러니까 내가 대부분의 돈을 받고 있는 기관을 감독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예상이 되시죠?
 그 다음에 원안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위원들의 구성입니다. 
이미 대부분이 원자력 발전을 찬성하는 분으로 거의 대부분을 채워놨으니 이건 뭐 회의를 진행해야 될 의미가 
어떻게 보면 없을 정도까지 아니냐 하는 얘기를 할 수 있어요.


3.원전은 반드시 필요합니까?

오창환> 이렇게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원자력 발전을 해야하는 이유는 전기를 너무나 많이 쓰기 때문 아닙니까? 그런데 사실상 우리나라 발전량의 60% 밖에 저희가 평상시엔 쓰지 않아요. 에너지 피크일때 이 에너지를 다씁니다.

따라서 에너지관리시스템을 잘 만들고 사람들이 에너지를 줄인다면 원전 한 두개 문 닫는다고 우리나라에 에너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방법을 쓰지않고 계속 원전이 있어야지만 우리나라에 전기 문제가 해결 된다는 그런 사고방식에서 우리가 벗어나야된다, 그러니까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굉장한 위험을 떠맡아 가면서 갈 일은 없다 이렇게 저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원전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민간이 아니라 기업에서 싸게 소모하며,  (산업용전기)
 
중단이 불가능한 원전의 특성상 이 전기는 노동자의 야근을 강제하게 됩니다.
원전이 사람을 위해 쓰이는 게 아니라 원전을 위해서 사람이 일하는 꼴이지요. (심야전기)




0-000000000000
인터뷰의 나머지 부분은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www.nocutnews.co.kr/news/4381937 
노컷뉴스 
■ 방송 : 경남CBS <시사포커스 경남>(제작 손성경 PD, 이혜인 실습 작가 FM 106.9MHz)
■ 진행 : 김효영 기자 (경남CBS 보도팀장)
■ 대담 : 오창환 교수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