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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쥬라기 원시전 버그 분석
게시물ID : gametalk_24313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LSFB
추천 : 3
조회수 : 8919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5/03/05 03:19:17
최근에 여기저기 쏘다니다 문득 엔하위키(리그베다위키)의 쥬라기 원시전 부분을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쥬라기 원시전은.. 

어릴 적 게임피아에서 게임 정보를 본 뒤로 너무 사고싶어서 

발매 당일 집 근처 (라고 해도 자가용으로 10분정도 가야 있는) 세진 컴퓨터랜드에 전화..후 

아버지 손잡고 구입하러 갔었던.. 저에게는 추억어린 게임입니다.

.

어쨌든 엔하위키를 쫙 보다 보니 티라노 생산 버그라는게 보이더군요.

어릴 적 온갖 싱글게임에서 치트와 에딧하는 법을 익혔던(덕분에 16진수와 친하게 되었) 저로서는 굉장히 놀라운 내용이었습니다.

(내가 이런 걸 모르고 지나쳤었다니!!)

그리하여 오랜만에 게임을 다시 구동하여 확인해 보니 

엔하위키에서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한..

실로 어마어마한 버그였습니다.



.

일단 이 버그의 메커니즘은.. 

건물을 클릭시 우측에 나오는 창에서 원래는 빈 공간인, 생산을 할 수 없던 부분이 

각각 특정 건물 및 유닛,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어서

이를 다른 건물의 생산 가능한 칸을 이용하여 꼼수로 대체 생산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글로만 보면 잘 이해가 안가니 스샷을 보며 천천히 구경해 봅시다.

(스샷은 도스박스를 이용한 영어판입니다.)

pwar_002.png

부족 색이 하늘색인 카누스 부족입니다.

엘프..라는 원시인이 있고, 회복마법을 쓰는 고로 전설의 무기인 호리병..을 들고있는 엘프는 죽이기가 굉장히 힘든..사기 밸붕 종족 중 하나죠.

성전을 클릭해 보니 우측에 생산할 수 있는 건물들이 보입니다.

앞으로 편의상 저 칸에 이름을 붙혀서 부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요...

131.png

(허접한 그림판 죄송)

다시 위의 카누스족 성전 스샷으로 돌아가서 보면, A2 위치에 원시인을 생산할 수 있는 '훈련소'가 있고,

B2에는 이 게임의 유일한 자원인 '먹거리'의 저장 공간인.. '움막'이 있으며,

B3에는 카누스족만의 특수유닛인 엘프를 생산할 수 있는 '엘프 훈련소'가 있습니다.

다른 종족의 성전을 참고하여 보면 (혹은 치트키를 사용하면) 각 위치에 해당하는 건물 리스트를 만들 수 있고,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전 생산 리스트

A1: 성전
A2: 훈련소
A3: 대장간1
B1: 대장간2
B2: 움막
B3: 엘프 훈련소
C1: 위자드 훈련소
C2: 워락 훈련소
C3: 레인저 훈련소
D1: 벨로시 훈련소
D2: 카르노 훈련소
D3: 람포링 훈련소
E1: 트리세 훈련소
E2: 딜로포 훈련소
E3: 점령병

# 대장간 생산 리스트

A1: 칼
A2: 창
A3: 도끼
B1: 부메랑
B2: 독활
B3: 불활
C1: 활
C2: 나무방패
C3: 쇠방패
D1: 물방패
D2: 물통
D3: 사과
E1: 약초
E2: 산삼
E3: 전설의 무기(천상검)

자, 그럼 쥬라기 원시전의 버그를 실제로 실습해 보도록 합시다.

pwar_004.png

먼저 어느 종족이나 만들 수 있는 움막을 클릭해 보면, 위 스샷처럼 먹거리를 10, 100, 1000, 10000씩 꺼낼 수 있는 칸이 보입니다.

A3에 해당하는 먹거리 1000칸을 이용해서.. 대장간을 지어 보도록 합시다.

1. 움막을 1번 부대로 부대지정 (Ctrl + 1) 

2. 성전 클릭 후 2번 부대로 부대지정 (Ctrl + 2)

3. 움막 선택(1번키) 

4. 먹거리 1000 꺼내기-A3위치- 클릭 후 해당 칸이 선택되기 전에 재빨리 

5. 성전(2번키)을 누르고 해당 칸-A3-을 마구 클릭해줍니다.

pwar_005.png

성공한다면, 위 스샷처럼 카누스 성전에서 대장간을 생산하는 기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pwar_006.png

이건 열심히 클릭하다 실수로 먹거리 꺼내기를 활성화한 경우..

이렇게 되면 우클릭으로 취소하거나, 땅에 떨어진 먹거리를 다시 수집해야 합니다.

pwar_015.png

이렇게 건설한 대장간은 일반적으로 위 스샷처럼 모든 칸이 빈칸으로 나와서 직접 생산이 불가능합니다만, 

버그를 활용하면 몇몇 아이템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칼, 창, 도끼, 부메랑, 독활 등)

pwar_012.png

다만 예외적으로..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코아카부족 미션2에선 버그로 생산한 대장간에서 마지막칸-E3-을 제외한 모든 칸에서 직접 생산이 가능합니다.

.

이 버그를 활용해서 티라노를 직접 생산하려면 E2 칸에 무언가가 있는 종족이 가능한데,

기본적으로는 티라노부족(성전 E2 - 딜로포) 및 쿰바부족(대장간 E2 - 산삼)만이 가능합니다. (원시인 훈련소의 E2가 티라노)

다만 버그로 생산한 티라노의 경우 이동 키가 없고 뭔가를 줍는 명령을 못 내리므로 

공격키(A)로 이동을 시켜서 알아서 템이나 먹거리를 인식하게 하여 줍는 불편함이 존재하고, 

필드의 중립몹처럼 가만 놔두면 여기저기 배회를 해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생산 비용은 먹거리 800인데, 생산시 소지 먹거리 1000이라.. 티라노만 무한 생산해도 먹거리를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생산 효율이 별로 좋지 않기에 들개들이라도 사냥을 하는 것이 먹거리 모으기는 더 빠를 겁니다.)

pwar_018.png

버그로 생산한 티라노의 모습. 

종족 색깔이 없으며 휴식모드를 해놓지 않으면 여타 중립 유닛처럼 여기저기 배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위 버그의 활용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모든 종족에서 장사, 무사 및 독활, 칼, 창, 도끼, 부메랑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고,

대장간 E3에서 전설의무기(천상검)를 생산할 수 있으며, 

공룡에게 방패를 장비시켜 줄 수도 있고,

기존에는 뽑을 수 없는,, 기본 유닛보다 강력한 능력치를 지닌 유닛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 (피가 회색인 트리세라톱스랄지..)

.

요새 게임들과 비교하면 다소 부족한 게임이고, (괴랄한 난이도.. 밸붕.. 복붙식의 미션 등등) 윈7에는 호환성이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나,,

저에게는 실시간 전략 시뮬 게임에 성장 요소를 집어넣었던 참신한 국산 게임으로 기억되는 명작입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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