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BGM]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 재밌네요
게시물ID : gametalk_28314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체이스바일
추천 : 0
조회수 : 1627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5/11/27 05:58:57


wallhaven-211486.jpg


오늘 엔딩 봤습니다. 스토리 진행 전에 섭퀘를 와장창창 깨고 하니 초회차에 동기화율이 80%에 육박...

여튼 총평은 10점 만점에 8.5점정도 주고 싶습니다. (비교를 위해 말씀드리자면 전 블랙플래그는 9점을 줍니다. 진짜 다 좋았는데 지상 전투 템포랑 타격감이 뭐같았...)



감점요소는

주인공이 두명이라 몰입이 잘 안 됐고

스토리도 두 캐릭터가 번갈아 진행하다 보니 헷갈리는데다

PC판 기준 산재한 버그들 (무한 로딩이라던지)

그리고 뭔가 부족한 최종보스
(스타릭은 포스는 있었는데 뭔가 애가 너무 평면적이라는 느낌이었어요. 그냥 묘하게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뭔가 로그때처럼 암살단 = 선, 템플 기사단 = 악 이런 구도를 부수는 걸 좋아하는데 너무 그냥 악역같이 나왔다고 할까요. 그리고 유니티의 최종보스도 뭔가 최후엔 담담하게 말하고 죽죠. 스타릭처럼 난 ㅈ나 나쁜놈이다 빼애액 하면서 빽빽대다 죽는 게 아니라... 다만 같은 나쁜놈이라도 차라리 블라이터스 수장같은 미친놈이 최종보스였다면 평가가 좀 달라졌을 것 같습니다.)

이 네가지 때문입니다.

굳이 저기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후드-중절모 토글 버튼이 없다는 것. 후드 쓰려면 무조건 은신해야되는데 이게 허리숙이고 오리걸음이라 폼이 안 납니다...





다만 그 외의 모든 점이 좋았다고 할까요 핳핳.

분명 스토리는 잘 몰입이 안됐다던가, 헷갈린다던가 했지만 '주인공의 행보를 플레이어가 잘 납득할수 있는가?'라는 점에서 완성도가 평타 이상은 치는 것 같았고, 제이콥이 되게 유쾌하다 보니 피식피식 하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카디건 : 뭐, 누구냐?! 제이콥 : Oh, Shut up.

전투도 유니티때의 복잡했던 걸 단순화시켰고 난이도도 유니티처럼 뭐같지도, 전작들처럼 학살이 그렇게 쉽지도 않고 딱 좋았습니다. 어크4/로그처럼 전투 템포가 늘어지지도 않았고 타격감도 우수했고요. 특히 쿠크리의 찰진 손맛이 일품. 더불어 암살검을 집행모션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점, 만족스러웠습니다. 

잠입을 보면 유니티에서 추가된 허리를 숙일 수 있게 된 기능(...)이 굉장히 편하게 들어왔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잠입/통상상태 변경도 되게 편하고 빠르고요.
다만 전 긍지높은 어쌔신은 허리를 숙이지 않는다! 하고 쿠크리와 케인소드를 들고 당당하게 걸어들어가 제이콥 무쌍을 찍는 데 바빠서 그것 외에는 별다른 감상이 없습니다...

제가 어크를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게 전투다 보니 전투에 대해서만 좀 더 말하자면

1. 반격시 원킬도, 데미지 0도 아닌 평타 한두대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2. 적들도 이제 가드를 올린다. 가드를 올린 적을 일반공격하면 반격이 들어온다. 다만 이 가드를 풀어버리기는 매우 쉽다. 적의 반격에 반격을 넣는 것도 경찰만 제외하면 몇번 하다 보면 된다.
3. 인간 방패는 없지만 총격을 피하거나, 역으로 원거리 무기로 반격이 가능하다. 이것 또한 매우 쉽다.
4. 스킬을 찍으면 반격 타이밍이 매우 널널해진다.
5. 이렇게 전투가 상당히 쉬워졌지만 무쌍을 '막으려고 하는' 최소한의 장치들이 존재한다. 무쌍을 하려면 일단 스킬, 레벨, 장비가 모두 받쳐 줘야 하고 플레이어의 전투 짬밥도 어느정도 쌓여야 한다.
(적을 한방에 그로기로 만드는걸 연속으로는 못한다는 점, 근접 공격으로는 절대 적을 즉사시키지 못하고 반드시 그로기 -> 집행 -> 사망의 과정을 거친다는 점, 적들이 올리는 가드와 가드에 이은 반격, 적의 높은 공격력(특히 유니티랑 별 차이 없는 적의 총기 데미지), 줄어든 주인공의 피통.)

총평, 적절한 난이도, 적절한 무쌍, 적절한 잠입. 적절한 비동기화
그리고 잠입하다 수틀리면 언제든지 깽판 가능. 이점 중요합니다. 제가 유니티에서 잠입하다 걸리면 깽판을 못치다보니 암걸릴 것 같았어서...
그래서 유니티의 잠입 강요랑 전작의 학살자 크리드를 합친 다음 장점만 뽑아내버린 느낌이었습니다. "원하는 바에 따라 잠입도, 학살도 자유롭게 가능하다. 다만 초장부터 학살자 크리드를 찍어대진 못할 거다."라는 의지가 느껴졌어요.
실제로 언제 어디서 무슨 상황에서든 무쌍을 찍어보려면 만렙에 풀장비는 되야 하더군요. 렙 8때 까지만 해도 경찰한테 빠따로 정수리처맞고 비동기화당하고 막...



유니티 암살 모션 재탕은 아쉽긴 합니다만 어쨌건 간지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고 쌍수 암살검을 이용하는 암살모션도 하나 정도 추가되었으니 패스.

마차 운전도 상당히 재밌었습니다. 물론 반대급부로 뷰포인트가 줄긴 했지만 애초에 마차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데다 네비게이션 기능도 있어서 편하고, 마차 위에서 전투하는것도 박진감넘치는데다 마차로 공격할때의 손맛이 아주 그냥...

더불어 컨텐츠도 은근 많았다고 봅니다. 구역 정복, 디킨스 다윈 마르크스 여왕관련 섭퀘, 마차 호위, 마차 강탈, 밀수품 폭파, 배 털기, 마차 경주, 주먹싸움 등등.





wallhaven-223842.jpg

그래서 전체적으로 꽤 만족했습니다. 비싼 돈 주고 산 빅벤에디션이 아깝진 않았어요 하하.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