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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 던전) 블러드문 난이도 자체 패널티 후기(스포 및 공략O)
게시물ID : gametalk_34440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뭐냐?
추천 : 2
조회수 : 4591회
댓글수 : 6개
등록시간 : 2017/07/10 23:45:05
다키스트가 참 어려운 게임이긴 합니다만....

초반에는 익숙하지 않으면 툭하면 사망하고 멘붕하지만 

사실 익숙해 지면 어려운 난이도라도 의외로 할만합니다. 패턴이 어느정도 예측이 되거든요. 

그런 어려움을 다시 느끼기 위해서 가끔씩 자체 패널티를 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물론 저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고정 기벽 금지, 다크런(처음부터 불끄고 진행) 등등 합니다만

사실 다크런이 난이도가 가장 높습니다. 근데 이번엔 DLC도 포함해서 블러드문으로 처음 진행하는거니 (칠흑난이도는 예전에 깬적이 있습니다)

다크런은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패널티를 몇개 넣어서 해보았습니다.


1. 청사진을 이용한 건물 건설 금지

이번에 DLC에서 추가된 요소중 하나로 몇가지 능력을 지닌 건물을 추가적으로 지어서 게임플레이에 도움될수 있게 하는 요소입니다.

상대적으로 가보가 좀 많이 들어가긴하지만, 건물 업그레이드가 어느정도 이상 진행된 후에는 특별히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보통 후반부에 짓게 됩니다만, 애매한 건물도 있는 반면에 사기적인 성능을 가진것도 있어서 초반에 지을수록 효과를 톡톡히 보는것도 있지요.

대표적으로 은행으로 은행은 가진돈의 5%를 복리로 증가시키는 무시무시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그외에 횃불의 효과를 증가하거나, 스트레스를 매주 10씩감소하거나, 뭐 각 영웅별로 능력치를 상승시키거나 하는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은행같은 경우 돈 수급에 결정적인 건물인데, 이런걸 빨리 지으면 돈 걱정이 덜어버리지만..

그러면 재미가 없잖습니까? 초회차도 아닌데

여러가지 관리해야하는 요소가 하나 줄어버리는건 패널티 플레이에서 굳이 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해 금지하고 진행해보았습니다.


2. 긍정적 기벽 고정 금지

라곤 했지만 초반에 패널티를 생각하던 도중에 별생각없이 기벽건물 무료 이벤트가 뜨는바람에 광대에게 상시경계(첫턴 속도4 + 회피 5증가)를 달았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하나를 제외한 긍정적 기벽 금지지요. 뭐 좋은 기벽중 하나긴 하지만 이미 플레이를 중단하고 다시하기에는 애매해서 그냥 했습니다.

물론 부정적 기벽은 삭제를 했습니다. 특히 도벽, 강박증 같은 건드리는걸 우선적으로 지우고, 그외에 공포증 관련 기벽은 지우면서 진행을 했어요.

뭐 개인적으로 긍정적 기벽은 잘 붙은 케릭이 확실히 좋긴한데, 없어서 진행하는데는 크게 문제는 아니기도 하고

부정적 기벽 제거를 금지했으면 난이도는 확올랐을꺼라고 생각은 해요. 하지만 패널티가 하나는 아니니 적당히 생각해서 적용한거지요.


3. 모든 케릭을 사용해서 최종던전 클리어 그리고 DLC 던전의 보스들 클리어시 직업 중복 금지

DLC에서 직업이 하나 더 추가되었기에 총 16직업으로, 최종던전은 총 4번을 가니 각각 4명씩 해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반인은 이런 짓을 안합니다만, 전 고루 키우는 인간이므로 해보기로 합니다. 

사실 이전에 15직업 + 한직업 중복으로 이미 클리어는 해봤구요. 대신 이번에는 그때와는 구성을 전부다 조금씩은 바꾸기로 했어요.

예전 클리어 조합과 이번 클리어 조합을 둘다 아래에 설명을 해드리긴할텐데, 적어도 각 던전별로 2명씩 구성이 바뀌어 있으므로 그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DLC 보스들.. 사실 새로운 패턴이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지만 

턴을 많이 가져간다, 출혈에 약하다는 공통점이 있다보니 노상강도, 고행자같은 케릭이 이점이 유달리 큽니다.

근데 보스들이 다 다른데 같은 케릭을 계속 대리고 가는건 재미가 없을꺼 같아서요

맵 처음부터 제한하기에는 모기몹이 전체적으로 짜증나는데다가 맵도 길어서... 좀 귀찮..... 이런건 그냥 고행자쓰기로 하고

보스만 제한을 걸어봤어요. 아무튼 이렇게도 DLC 보스 잡는다 그렇게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4. 목표 : 모든 체크리스트 클리어

체크리스트는 목표 설정에 보면, 모든 보스잡기, 최종던전 클리어, DLC 보스 다 잡기, 모든 영웅 6렙 만들기가 있습니다.

사실 가능하면 다른 보스 싹다 잡고 최종던전 클리어하면서 끝내고 싶었는데....

블러드문이 100주 제한이 있고, 96주쯤에 보스 2마리 남았더라구요

그래서 안타깝게 포기하고 체크리스트 클리어로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20170709000605_1.jpg

이때가 96주 때였네요. 아쉽아쉽

아무튼 최종 클리어는 101주에 클리어했습니다.


5. DLC보스 및 최종던전 클리어 조합 설명

DLC 보스 조합은 스샷으로 대체합니다.

아래에는 조합 밑 공략 설명이니 안보실 사람은 그냥 보지마시고 쭈욱 내려주세요







20170704223136_1.jpg
남작 보스입니다. 신비학자와 성녀는 자작, 백작 보스에 쓸예정이므로, 석궁과 고행자로 힐을 했습니다. 
알형태일때 판단만 잘하면 어렵진 않아요. 매턴 알을 하나이상 깨트리지 않으면 전부다 깨어나기때문에 하나는 깨야합니다.

근데 매턴 하나의 알을 깨더라도 몹을 바로 죽이면 일정확률로 남은 알 전부가 깨더라구요. 딜이 아닌 공격은 알이 깨지지 않으니 상황보면서 하나씩 까다가 남작 나오면 나머지 알을 범위공격으로 깨부셔서 제때 몹처리만 하면 크게 어렵진 않아요. 채찍으로 인한 자리이동기만 조심하고 패턴알면 그저그런 보스 중 하나


20170707145959_1.jpg
자작입니다. 유물수집가를 대범하게 대리고 왔습니다. 1턴에 4회 행동이라는 엄청난 행동력이 돋보입니다. 매달린 시체를 먹고 회복합니다.

근데 공격자체가 범위인데다가 공격 횟수가 많습니다. 그러면? 반격에 좋은 밥이지요. 유물은 방어해서 반격을 대신 받는겸 + 버프겸 씁니다. 성기사는 자체 방어기 쓰면 방어가 높아지고 생명력도 높으니 쉽게 안죽어요 탱커 짱짱맨

보스가 자리 이동기가 있으니 성기사도 돌진기 넣으면 쉽게 잡았겠지만, 까먹고 안넣어서 조금 질질 끈감은 있습니다. 그래도 별 문제없이 클리어


20170707233615_1.jpg
백작입니다. 엄청난 몸집, 생명력, 방어력 눈에 띕니다.

하지만 약화 상태일때 스턴을 먹이면 쉽습니다. 이럴줄알고 중보병한테 스턴템 싹다 끼워주고 왔지요.

괴인스트가 터지지않도록 관리하면서 광대 출혈넣으면 쉬워요. 들어오는 데미지요? 위에 상황보시면 알지만 아군 생명력은 많네요.


아래부터는 다키스트 던전입니다. 그전에 이전에 15직업 + 1 클리어는 아래와 같아요.
1층 : 무덤도굴꾼 - 성녀 - 중보병 - 광대
2층 : 신비학자 - 조련사 - 괴인 - 유물수집가
3층 : 석궁사수 - 역병의사 - 문둥이 - 야만
4층 : 신비학자 - 현상금사냥꾼 - 노상강도 - 성전사 


20170709005721_1.jpg
이전과는 다르게 괴인이 딜러, 신비학자가 힐러로 씁니다. 전체적으로 스트레스 공격이 심하니 광대를 넣는 던전이기도 하지요.
사실 위조합은 괴인을 쓰는 조합중에서 방어도 신경쓰는 안정적인 조합입니다. 뭐 1층은 어렵진 않으니까 이정도면 충분히 클리어하지요

20170709150211_1.jpg
2층 조합입니다. 예전에 딜러로 괴인을 썼지만 이번엔 성전사를 넣었네요.

유물이를 이용한 역방어, 조련사를 이용한 방어를 이용해서 2방어 체제를 씁니다. 3턴째인데 아군 피가 꽉차있는거 보면 아시겠지만 이조합 굉장히 단단합니다. 후열 기사단의 전체 중독 공격만 조심하면 쉽지요.


20170709152611_1.jpg
사실 힐이 고행자 하나라서 조금 위험한 감은 있지만, 최단코스만 알면 캠핑으로 버티는 조합입니다.

4열에 저 입달린 방망이는 악독한 놈입니다. 빨리 처리하기 위해서 도굴-야만의 극딜로 녹이고 역병의사로 스턴을 넣지요.

20170709153312_1.jpg

음.. 스포라고 적었으니 뭐라 하시는분은 없겠죠?

재밌는 극딜조합~ 입니다.

극딜로 잘 잡으면 돼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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