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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모를 입문자나 복귀자를 위한 포아너 가이드 -1-
게시물ID : gametalk_35116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검은다람쥐
추천 : 3
조회수 : 3539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8/01/01 22:01:23
제목 없음.png













농담이에요













1. "포아너"는 무슨 게임인가?

기사, 바이킹, 사무라이를 모티브로한 가상 세계관속 캐릭터들을 플레이 하는 중세스멜 나는 액션게임이다
커맨드를 입력하는것과 공격마다 프레임 차이가 있고 트레일러로 보면 다크소울 같은 느낌이 풍기지만, 실제로는 격투게임에 더 가까운편이다.
딱히 장르를 정확히 나누기 어렵다. (확실히 독특한 스타일의 게임성을 지닌다)





2. 어떻게 하는가?

일단 특유의 'The Art of Battle' 이라는 전투시스템으로 상단,좌측,우측의 3방향의 타격부를 가지며 
3방향중 한곳을 막거나 공격하면 된다.(모션찍는걸 좋아하는 유비답게 특정 캐릭터들은 좌측,우측,좌측상단,우측상단 모션이 모두 다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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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방법에는 느리지만 강한 공격을 줄수있는 강공격이 있고
강공격보다는 약하지만,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약공격이 있다.

우선, 강공격을 자세히 살펴보면 상대가 가드를 하더라도 끊기지 않고 이어서 연계공격을 넣을수 있으며, 상대가 가드를 하더라도 약간의 대미지는 
들어간다(패치후에 피해량이 증가해서 그냥 막기만 하면 피가 상당히 줄어든다)
강공격은 상대에게 타격을 입히기전, 캔슬할수 있어서 상대의 공격을 이끌어내는 페이크 용도로도 쓰일수 있으며 상대를 낚아내는데 주로 쓰인다
또한 강공격으로 상대에게 마무리 공격을 성공시, 포아너 특징중 하나인 "처형"을 발동시킬수 있다.

약공격은 상대가 가드에 성공시 연계를 이어서 넣을수 없으며 상대가 막더라도 대미지를 줄수는 없다.
강공격과는 다르게 캔슬이 불가능하며, 비교적 빠른 속도로 공격을 넣을수 있다, (이때문에 고인물들은 페이크가 가능한 강공보다는 확실한 
약공만 골라서 패링하기도 한다.)
빠른 속도로 공격을 넣을수 있어서 강공보다는 주로 쓰이며 상대의 가드위치가 빈곳을 빠르게 캐치해서 넣는게 팁이다.


이와는 다르게 상대의 가드상태를 해제할수 있는 '가드브레이크'라는 기술이 있다 (줄여서 가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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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상대에게 가브를 넣을시 방패가 깨진모습이 나타나며 가브가 성공시 확정공격을 넣거나(전부 확정은 아님)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를 밀어서 낙사시키거나 벽으로 밀어서 추가적인 공격을 넣을수 있다. 
일부 캐릭터들은 강공격 캔슬에 가브가 달려있어서 강공격을 넣는척하며 자연스럽게 가브를 넣을수도 있다.

이런식으로 가브를 통해 상대의 방어태세를 해체할수 있다면, 역으로 가드브레이크를 해제할수있다.
줄여서 가브해제라고도 불리며 방법은 간단한데, 위의 깨진방패 표시가 보이면 바로 가드브레이크 키를 눌러주면 풀린다.
포아너를 처음 접한 뉴비가 처음으로 겪을 문제이기도 하다. 일단 처음겪어본 사람들은 해제하는데 상당히 고난을 겪는데, 
타이밍도 타이밍이지만 어느상태에서 가브가 확정인지, 어떤 타이밍이 푸는 타이밍인지 알수없을뿐더러
초보자를 위한 튜토리얼에서도 알려주는게 그리 많지 않아서 개인적인 연습이 상당히 필요하다
(가브를 풀줄모르고 그냥 공격만 넣어서 승리해야 하는 마인드로 PVP에 들어가면 게임내내 가브만 잡힐수도 있다) 

물론 차차 익히다 적응이 되면 나중가서 가브가 걸리더라도 무의식적으로 가브해제하는걸 볼수있다.




포아너엔 스태미너도 존재하는데, 걷는것과 뛰는행동,감정표현,스킬사용 외에는 모든 모션에 스태미너를 소모하며 
스태미너의 관리를 필요로한다. 
혹시나 스태미나를 전부 사용하면 탈진상태가 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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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회색화면이 되어 모든 공격이 느려지고 탈진시에는 상대의 약공격을 막더라도 상대는 강공격처럼 이어서 연계공격이 가능하다.
사실상 탈진상태에서는 공격은 거의 불가능하며 방어에 집중해야하는데, 혹시나 상대의 가브에 걸려서 밀려진다면
캐릭터가 넘어지게 된다 
넘어진 상태에서는 무방비라서 상대의 공격에 속수무책이며 역으로 상대가 탈진이라면 가장 큰 대미지를 입힐 기회이기도 하다.

탈진시에도 가브해제나 기본적인 가드는 된다.(패링도 가능)


이제 패링이 무엇인가? 하는 분들을 위해 바로 설명하겠다.
포아너에서 상대의 공격이 들어올때 삼각형중 들어오는 방향으로 빨간불이 번쩍이는데, 이때 타이밍에 맞춰 강공격을
누르면 패링이 되며 상대의 공격을 막고 밀쳐낸다. 패링을 당한 상대는 스테미나 소모가 상당하며
강공격을 패링성공시 상대에게 가브나 약공격이 확정이며, 약공격을 성공시 강공격까지 확정으로 넣을수 있다.(캐릭마다 조금씩 다르긴하다)
간혹, 탈진상태에서 실수로 공격을 해서 상대가 패링을 성공시에는 탈진상태의 캐릭터가 넘어진다.

여기까지가 포아너의 기초중에서 기초이며 
사실 게임 처음실행하면 튜토리얼에서 알려준다. 
혹시 다시해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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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화면에서 연습과 숙련자 연습을 통해서 튜토리얼을 해볼수 있으며
아래화면에서 영웅 전투 비디오는 되도록이면 꼭 보는걸 추천한다. 글로 설명되는것보다 훨씬 직관적이며 도움되는 정보가 상당히 많다





아래는 포아너에 관련된 용어들인데 은어부분은 관련 커뮤니티를 하지않으면 딱히 알필요까지는 없다

생명력 - 말그대로 캐릭터의 생명력

체력 - 스테미너를 뜻하며 유비에서 번역하면서 체력으로 표시해서 헷깔릴수 있다

탈진 - 위에서 언급한 스태미너를 모두 사용하면 되는 상태, 일반적으로 회복되려면 스태미너가 모두 회복될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회피,구르기 - 락온 상태에서만 회피가 가능하며, 상대의 공격을 피하거나 흘리기를 사용시에 쓰인다. 구르기는 보통은 도망시나 상대의 기술을 회피할때 쓰이며 스태미너소모가 있다.

페이크 - 강공격을 시전중 중간에 캔슬하는 행위 (당연히 스태미너또한 소요된다)

존어택 - 보통 범위형공격을 뜻하며 강공격과 약공격을 같이 누르면 나가는 커맨드, 정복전에서 미니언을 처리할때 쓰이거나 몇몇 캐릭터들은 존어택의 속도가 빨라서 1대1 대전에도 쓰인다 (다만 스태미너 소모가 매우 심해서 무턱대고 쓰면 탈진상태에 걸리기 쉽다)

가브 - 가드브레이크의 줄임말
 
상급막기 - 일부캐릭터에만 존재하는 막기이며 무조건 상대의 연계를 끊으며, 강공격에도 밀리지않는다 

완전막기 - 일부캐릭터에만 존재하며 3방향을 모두 막는 기술로, 보통은 지속적으로 스태미너를 소모하면서 막을수 있지만, 아라무샤 라는 캐릭터만 특이하게 잠깐동안 완전막기 상태로 들어갈수 있다.

패링 - 상대의 공격을 쳐내는 행위, 당한 상대는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패링후 가브가 확정이며 얼마나 잘 쓰냐가 승리를 좌우한다.

장병기 - 보통 캐릭터들마다 공격범위가 다른데, 리치가 긴 무기를 지닌 캐릭터들은 거리를 조금 벌린상태에서 상대에게 강공격을 패링당하더라도 
거리가 멀어서 상대의 가브가 확정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정확한 구분은 모르겠는데 대충봐서 무기가 창이나 대검, 무기가 길어보인다 하면 장병기다

흘리기 - 암살군 캐릭터들에게만 존재하며 패링과 같은 타이밍에 공격방향으로 회피를 하면 상대의 공격을 흘리면서 패링했을시와 같은 이익을 가져올수 있다. 특이한점은 상대가 장병기라도 가브가 확정이며 패링과 비교할시 이득은 비슷하나 난이도는 더 높은편. 그래도 멋있다.

출혈댐,독댐 - 일부에게만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으며 말그대로 공격당하면 도트대미지가 추가적으로 들어온다. 일부 스킬에도 존재하며 '샤먼'이라는 캐릭터는 상대의 출혈유무에 따라 기술이 다르게 나간다.

처형 - 강공격으로 상대에게 마지막일격을 성공하면 처형을 할수있다. 시전시에는 지정해둔 모션으로 상대를 처치하며 처형에 성공시에는 자신의 
생명력을 어느정도 회복시키고 스태미너를 모두 회복시킨다. 1대1에서보단 4대4게임에서 매우 중요하며 4대4에서 처형으로 상대를 죽일시
상대는 팀원을 통한 부활이 불가하며 추가적으로 부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난다. 캐릭터마다 처형이 모두 다르며 처형중에 상대팀이 공격시
처형이 중지되며 처형에 소요되는 시간과 회복되는 생명력또한 전부 달라서 잘 계산하고 써야한다.  

낙사.낙하 - 일반적으로 상대를 지형밖으로 던지면 무조건 죽으며 시체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팀원부활이 불가하다. 아니면 높이가 그리높지 않은
난간같은곳에서 상대를 밀어서 떨어뜨릴수도 있는데, 이럴경우 추락당한 상대의 생명력이 깎이며 추락한 자리에 넘어지는데, 그 순간을 노려서 난간에서 공격을 넣으면 낙하공격을 할수 있다. 적군이 아래에 없더라도 낙하공격은 사용할수 있으며 낙하공격은 무조건 한방킬이 가능하다
또한, 낙하공격은 굴러서 회피가 가능하다.

명성 - 보통 레벨을 표시하는것으로 종합명성과 캐릭터의 명성이 있는데 종합명성은 말 그대로 모든 캐릭터의 명성을 합쳐서 부르는 명성이며, 
캐릭터의 명성은 캐릭마다 다른 명성수치를 나타낸다. 1명성당 21레벨이 필요하며 1명성이 채워지면 다시 1레벨부터 시작해서 20레벨을 추가로 채워나가는 형식이다. 대게 오해하는 부분이 명성=실력 이라고 오해하는데 사실 빠르면 1명성 전, 느리면 3명성만 채워도 캐릭터에 대한 이해는 거의 끝난다고 보면 된다, 그 후는 피지컬차이다..

장비 - 포아너의 정복적에서 쓰이는 아이템들, 능력치가 달려있으며 PVP게임을 하거나 레벨업을 하면 보상으로 해당캐릭의 장비중 랜덤으로 지급하며, 약탈상자라는 상자를 열어서 획득할수 있다. (이벤트 전용무기는 이벤트 기간동안만 얻을수 있다) 명성에 따라 나오는 장비가 다르며, 상자또한 명성에 따라 지급되는 장비가 다르다. 예전에 장비에 따라 격차가 심하다는 말이 있었지만, 현재는 장비패치가 이루어지면서 사실상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작아졌다, 차라리 캐릭성능차이가 더 체감이 크다 (불필요한 옵션, 사기적인 옵션도 삭제혹은 패치), 현질을 통해서도 얻을수 있긴한데 워낙 퍼줘서 할 필요가 저어어언혀 없다.

장비약탈 - 장비를 얻을수 있는 랜덤박스같은 것. 기본팩 300강철, 갑옷팩 400강철, 무기팩400 강철을 소모하며 프리미엄 팩은 약탈 상자를 요구하며, 다른 약탈들은 3가지의 범주의 장비가 등장하는대신, 프리미엄 팩은 총 5가지의 랜덤장비와 그중 2가지의 더 높은 레벨의 장비가 확정으로 등장한다.
상자는 싱글플레이시 숨겨진요소를 통해 획득하거나 시즌이 끝날때마다 보상으로 주거나 이벤트를 통해서도 획득이 가능한데, 
사실 포아너는 상자를 안열어도 장비를 퍼주기에 굳이 열필요가 거의 없다. (글쓴이도 현재 72개가 있는데 전부 받은거다)

가불기 - 가드 불능 공격의 줄임말이며 일반적인 가드로는 가드가 안되며 회피혹은, 패링으로만 막아낼수 있다. 주로 상대의 강공격을 이끌어 내는데 쓰인다

강화 - 보유한 장비를 다음등급으로 강화시킬수가 있는데 강화에 강철이 들기도 하고 장비의 영향력이 많이 줄어든 지금, 안하는걸 추천한다...하더라도 얻는 이득이 너무 너무 적다.

복수 - 현재 1대1에서는 삭제되었으며 2대2나 4대4모드에서만 볼수 있다. 좌측하단에 복수 게이지가 있는데, 복수게이지가 모두 차면 사용가능하며
발동시 복수모드로 들어가며 상대의 공격에 맞춰서 복수를 키면 공격을 시도한 상대가 넘어진다. 일반적으로 복수모드에서는 상대의 공격을 받더라도 자신의 공격이 끊기지 않으며 추가적인 방어막도 생긴다, 복수모드에서 상대를 가브시킨후 맨땅으로 밀어버리면 넘어뜨릴수도 있다.
예전 장비문제로 말이 많을때 복수셋팅이라고 해서 복수게이지가 빨리차는 옵션이 있었는데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서 복수셋팅이 없더라도 다수의 적과 상대하면 복수게이지가 빨리 채워지게됐으며, 옵션의 변화로 인해서 복수게이지가 빨리 채워지게 되더라도 무조건 다른옵션 에서는 불이익이 붙게 되면서 예전의 무쌍을 바라기는 힘들다. 

슈아, 슈퍼아머 - 일부 캐릭터들에게 달린 패시브 비스무리한것으로 슈퍼아머 상태에서는 상대의 공격에도 자신의 공격이 끊기지 않는다.

팩션,진영 - 기사, 바이킹, 사무라이 의 진영을 뜻하며 어떤 진영을 고르더라도 모든 캐릭을 할수있지만 시즌이 끝날때 우승세력을 고르는데, 시즌 최종우승세력에게 전용 장신구가 지급되어서 커스텀을 중요시 여긴다면 신중히 고르는게 좋다.(진영마다 엠블럼 테두리가 다르다)



은어들 모음

어깨빵 - 워든의 가불기형 기술

그리삐따 - 레이더의 가불기 대사 

진죠니 쇼부, 켄세 - 켄세이를 지칭하는 말 

챱챱 - 오로치의 상단 약공,시노비의 약공

방밀 - 방패를 든 캐릭들이 방패로 미는 행위

인크레디비리 - 센츄리언의 대사 

발등찍기 - 글래디에이터의 가불기형 기술중 하나 

이누미쿠스 - 로브링어의 가불기형 기술중 하나

부침개, 뒤집기 - 로브링어의 기술중 하나

마당쓸기, 휩쓸기 - 발키리의 가불기형 기술중 하나

던마 글라스 - 하이랜더의 공격상태 돌입시 대사

목뜯기 - 샤먼의 사기형 기술중 하나

박찌,박치기 - 워로드 기술중 하나

수련의방, 시간과 정신의 방 - 3레벨 봇 상대로 99전 1대1 결투로서 보통 초심자들이 연습할때 쓰는 방법중하나다.

*혹시 대사들이 궁금하면 영상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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