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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 사상 최악 운영의 말로, 현실
게시물ID : gametalk_7034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Zer0
추천 : 20
조회수 : 5647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3/05/13 18:30:49


- 2012년 겨울부터 서울엔 온갖 곳에 이 포스터가 붙여있었습니다. 지하철은 아예 도배수준, 버스와 정류장, 각종 도심지의 벽들에...



송재경이라는 국내에 매우 드문 네임드 게임 디렉터가 직접 장시간의 시간과 자본, 인력을 투자해서 만든 초대형 MMORPG 아키에이지.


클로즈베타 당시 엄청난 혁신과 떡밥, 컨텐츠로 수많은 이들의 가슴을 설레었고 스토리에도 전민희 씨가 참가하여 많은 스토리 덕후들의 가슴에 풍악을 울려댔습니다.


정식 오픈을 한 이후 지나치게 잦은 서버점검, 연장점검, 추가점검(일명 온라인게임 3대 명검)의 크리티컬 히트 17연속 콤보를 보여주질 않나, 각종 버그와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짱개의 인민 웨이브, 게임이 공장인지 게임인지, 편파운영은 이렇게 하는거다! 등등 온갖 병맛크리를 터트렸지만 워낙 홍보가 잘 되었고 플레이어의 기대치와 게임 자체의 참신함과 게임성이 돋보여서 나름 잘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식 서비스를 한지 100일이 지나고 4개월째를 맞이한 현재.


아키에이지는 망했습니다.


(주관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 판단입니다. 그냥 아주 단순하게 접속자 인원수만 봐도 답이 나옵니다;;)





아키에이지가 망겜이 된 이유는 정말 수도 없이 많습니다.


게임 초기에 지나칠 정도로 많은 공장, 짱깨, 오토,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물가 파괴도 매우 결정적이며...


젖소 에이지라고 불릴 정도로 게임 경제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축산 컨텐츠의 대범람도 한몫을 하고 있으며...


동서 대륙의 언벨런스(특히 아프리카 tv 홍보를 요상하게 하여 특정 BJ의 소속 대륙이 패자가 되버린 몇몇 서버엔 애도를...)도 있고...


게임 내 능력 벨런스는 어느 게임이나 문제가 되지만 아키도 절대 꿀리지 않을 정도로 벨런스 파괴를 보였으며...(가죽은 언제 상향?)


한심할 정도의 이벤트와 캐쉬템도 문제였지만...



이런 "사소한" 문제들을 모두 짓밞아 버리는 결정적인 아키에이지의 실패 요인은 "플레이어와의 소통 거부"입니다.




- 젖소 에이지. 게임 서비스 초기부터 중기까지 경제를 말아먹은 주범이었다. 축산을 하는 사람이 잘못이 아니라 축산 시스템 자체가 잘못된 실패한 게임 디자인의 대표적 사례



아키에이지는 정말 대단한 게임입니다.


엄청나게 다양한 컨텐츠가 있으며 대부분 온라인 RPG에선 꿈도 못 꾸거나 상상만 가능한 플레이와 모험이 가능하죠.


크라이엔진으로 구현된 세계는 정말 아름답고 바다에 나가면 그 아름다움은 그야말로 극치에 닿습니다.


비취빛 해변에서 쾌속정을 타고 바다의 깊이에 따라 바뀌는 물색깔을 감상하고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과 고고도에 올라가면 휘날리는 머리카락과 특수한 바람소리...


RvR 컨텐츠를 잘 내세운 게임 디자인과 대규모 인원이 참가하게되는 컨텐츠의 방대함과 재미는 이루어 말할 수가 없을 정도지요.


저~기 위에 언급한 수많은 문제점과 단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키에이지는 워낙에 훌륭하고 "발전 가능성이 썩어넘치다 못해 전설이 될 수도 있는 수준-_-;;;" 이었기에 플레이어들은 아키에이지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리니지, 와우, 이브 온라인에 가끔 나오는 플레이어들이 만들어가는 판타스틱한 게임 역사와 이벤트가 아키에선 매일마다 벌어져도 이상할게 아니었으니까요)


송재경 대표가 직접 인터뷰에서 말했듯이 "울티마 온라인을 뺨치는 게임이 될 것이다." 가 될 수 있는 놈이었단 말이죠?


그런데 왜 망했을까요?




- 송재경 대표는 5월초에 50일간의 장기휴가를 떠났습니다. 휴가 사유는 재충전과 "차기작 준비" ....


오유 여러분들은 이미 "남양에이지 녹취록 사건"을 잘 아시고 있을 것 입니다.


사실 오늘 화재가 된 이 녹취록 사건은 아키에이지 운영의 일부일 뿐 입니다-_-;; 아키에이지가 망겜이 된 것은 이 녹취록 사건때문이 아닙니다.  게임 서비스 시작부터 오늘날까지 단 한번도 플레이어와의 소통을 하지 않고 그들을 고객이 아닌 "돈"으로만 봤다는 것이죠.


아키에이지 인벤을 가보셧습니까?


아키 인벤에서는 평균 2,3일에 한번 꼴로 현행 법상에 위배되거나 회부가 가능한 게임 운영 피해 사례와 편파 운영 사례가 화제의 글로 올라옵니다.


뭐 죽음이 너무 세네~ 판금이 짱이네~ 진서버 동대륙 어쩔거임? ㅠㅠ 이런 게임 안에서의 컨텐츠 및 시스템에 대한 토론 및 불만들은 당연하거니와 아키에이지의 게임 운영 그 근본 자체에 대한 문제가 올라온 다는 것이죠.


피해자는 한 둘이 아닙니다. 참고로 이 글 쓰는 저도 피해자입니다. 엑스엘 게임즈 뻐큐머겅 ^^ 니들 호박엿 두번 먹으라고 이거 쓰는거임 ^^



환불 신청을 했는데 환불을 받아주지 않는 회사


지들 맘대로 정액 결제를 3.6.9 자동 결제 패키지로 바꾸는 회사


자동결제 해지를 해놔도 3개월 단위로 끓어서 현재 월의 결제는 자동으로 결제해버리는 회사(엑스엘 게임즈 뻐큐머겅 두번머겅)


OTP 보안 및 온라인 게임 보안 규정을 철저히 지켯음에도 해킹을 당해 정당한 해킹 복구를 요청했으나 무시하는 회사


버그를 쓰는 길드를 신고하자 도리어 그 플레이어에게 경고를 주는 회사


게임내 컨텐츠를 합법적으로 이용하자 운영자가 직접 아키에이지의 이름을 걸고 경고를 주는 회사


비정기 정검으로 인해 피해를 보았고 게임 법상 플레이어들에게 보상을 해야했음 에도 불구하고 보상 기준을 극소수의 유져에게 한정시켜 플레이어들에게 박탈감과 빅엿을 멕이는 회사



..... 좋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상인이 초콜렛을 팔고 있습니다. 엄청난 홍보와 마케팅, 비쥬얼로 초콜릿을 제법 잘 팔았죠.


근데 먹어보니까 좀 아닙니다; 밀크 초콜릿인데 어째 좀 쌉쌀하고 다크에 가까운 느낌...그리고 너무 잘 녹고 공기에 좀만 닿아도 맛이 쉽게 변하네요 ㅠㅠ


B라는 상인이 초콜렛을 팔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홍보랑 마케팅을 잘해서 제법 잘 팔았죠.


근데 제품을 까보니까 초콜렛이 아니라 감귤입니다?


A의 경우 어디까지나 잔머리 잘 굴리는 상술과 마케팅으로 상품을 잘 팔았기 때문에 까일건 없습니다. 그냥 인터넷에 "A새키양 초콜릿 좀 개선해랑!" 라고 뭐라할 순 있지요.


하지만 B의 경우는 엄연히 불법입니다-_-;; 초콜릿을 팔기로 했으면 초콜릿을 팔아야지요?



현재 아키에이지에서 젖소가 어떻느니 초식이 게임을 망치느니 동서대륙 벨런스 어쩔겅미....등은 그저 각 플레이어들의 취향과 수요 문제일 뿐 입니다. 앞으로 개선하면 그만이고 설령 개선을 안 하더라도 엑스엘 게임즈는 합법적으로 게임서비스를 하고 있기에 플레이어들이 아쉽거나 불만을 갖을 수는 있을지언정 그 이상의 문제는 없단말이죠??


하지만 아키에이지는 "규칙을 어겼습니다."


플레이어들도 룰을 지키는 마당에 회사가 룰을 어기고 있단 말이죠-_-;;


아키에이지가 망했다는 확신을 한 사건이 어느 서버에서 한 육식 유져가 타대륙 유져를 죽어라고 PK를 했는데 운영자한테 제제를 당한 사건입니다.


만약 그 유져가 365일 24시간 게임을 접속하면서 특정 대상의 플레이어를 평생 스토커하면서 PK를 했다고 칩시다.


이는 합법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이 플레이어는 제지를 당하거나 경고를 당해선 안 됩니다;;


아키에이지는 RVR 게임입니다. 위의 플레이어는 현재 게임 시스템과 컨텐츠를 공식적으로 합법적으로 즐기는 것 뿐이지요.


정말 pk 당하기 싫다면 맵 절반이 넘는 보호지역가서 놀던가(무슨 일이 있어도 안 죽음. PK면역) 길드원들 부르던가 다구리 뜨던가 해야지요;;


핵을 쓰거나 버그를 쓰는게 아닌 이상 게임에서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져를 운영자가 직접 아키에이지의 이름을 걸고 경고를 하는 것이 무슨 짓 입니까-_-;; 더 가관은 그 이후 개발 PD가 이 사건에 대해서 해명한 부분이었습니다.


"각 서버 게임 운영자, GM은 각기 어느정도의 개인 기량과 판단으로 관리를 한다."


.....아니 이봐요 당신들 지금 문제가 뭔지 모릅니까?;; 지금 댁들이 합법적인 고객에게 불법적인 제제를 해놓고 하는 변명이?;;




이번 녹취록 사태는 엑스엘 게임즈의 기업 운영 마인드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일 뿐 입니다.


아, 한국에서 유료 베타 끝났으니까 중국 서비스 하신다죠?


그리고 한국과 달리 중국은 "무료" 라죠? ^^


기자가 왜 한국은 유료 + 캐쉬템 / 중국은 무료 + 캐쉬템으로 차별주냐고 물어보니까 외국 시장은 원래 무료 + 캐쉬템이 대세라서 따라간 것 뿐이라고 답변하셧더라고요?





한국에서 장사할 생각하지마 허졉들아...-_- 심지어 돈슨이라 욕먹는 넥슨조차도 플레이어들의 지갑에서 돈을 뜯어내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운영과 서비스는 한다....


돈에 미친놈들이면 돈을 위해서라도 머리를 잘 굴리고 뜯어내야지 이건 진짜... OTL



- 한 때 이 게임을 정말 사랑했었다.  


게임 인생에서 가장 애정을 쏟아붓고 노력과 관심을 준 게임이 이렇게 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엑스엘게임즈.


그리고 내 계정 니들 맘대로 3.6.9 패키지로 묶고 그거 해지해놔도 한달결제는 안 사라지는거 악용해서 지금 게임 결제되있는데 이거 환불해도 시간 지난거랑 수수료 치면 5,000원 날라가더라?


5,000원이면 담배2갑인데 니들이 사줄래? 아어 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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