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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게시판 공지에 대한 제 수정본입니다
게시물ID : history_1465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GwangGaeTo
추천 : 6/5
조회수 : 693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4/03/13 16:28:23
랑랄라님이 먼저 올리셨네요,,
 
수정본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역사게시판 이용자 가이드
목차
머릿말. 역사란 무엇인가
1장 이글의 목적
2장 게시판의 목적
3장 질문과 답변 그리고 주장에 대한 규칙
4장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5장 유용한 사이트 일람
6장 참여하신 분들
 
 
머릿말. 역사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역사는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어떠한 사물이나 사실이 존재해 온 연혁.
자연 현상이 변하여 온 자취를 의미합니다.
즉, 과거로부터 현재로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다양한 사실들의 집합체이며,
역사학은 이 사실들에 대한 제도적,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탐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1장 이글의 목적
이 가이드는 역사게시판 이용자들 사이에서 상호존중을 통한 의견교환을 원활히 하고 서로 간에 이익이 되는 정보교환 및 게시판 이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으로써, 지금까지 역사게시판(이하 역게)에서 일어났던 각종 쟁점들과 분쟁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초심자들에게 정보의 창이 되고, 혹시 모를 새로운 분쟁의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쓰여진 것입니다.
이글은 철저하게 역게를 이용하는 유저들에 의해서 써졌으며 운영팀 혹은 운영자의 의견개입 없이, 오로지 역게 이용자들의 공론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게시판을 이용하는데 이 가이드를 반드시 준수해야만 하는 강제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역게의 혹시 모를 분쟁을 예방하고 초심자들에게 충분한 정보의 창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께서 준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장 게시판의 목적
역사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을 통해 해소하고, 흥미롭고 논의될만한 역사적 주제(3장 질문과 답변 그리고 주장에 대한 규칙의 '3-4 주의사항' 참조)로 토론을 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이 게시판은 이용되며, 역사 관련 학과나 직업 등에 진출하려는 오유인들에 대한 정보 획득과 제공을 위해서도 사용되어 집니다.
 
3장 질문과 답변 그리고 주장에 대한 규칙
1)역사게시판의 질문과 답변은 존댓말을 원칙으로 합니다
2)비속어, 또는 공격적인 어투(3장 질문과 답변 그리고 주장에 대한 규칙의 '3-4 주의사항' 참조) 등은 지양합니다.
3-1. 질문하는 방법
궁금하여 역게에 물어보고 싶으신 내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른 뒤에 게시물로 작성합니다.
1단계 : 기초적인 애용을 먼저 포털 사이트의 검색 혹은 가능하다면 논문이나 전문서적을 통해 먼저 찾아 봅니다.
ex) 조선시대 노비의 대우나 취급이 궁금하다 -> 검색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최대한 취합한다.
2단계 : 검색을 통해 취합된 내용을 나름대로 판단하고 결론을 내려봅니다.
ex) 검색결과 '조선시대 노비는 매매의 대상이었다' 란 정보를 얻었습니다.
-> 나름대로 판단을 하고 결론을 내려봅시다.'조선시대의 노비는 가축과 같은 대우를 받았구나'
3단계 : 역게에 새글 쓰기를 통하여 스스로 취합한 자료와 판단한 내용을 올리고 답을 기다립니다.
ex) "노비의 대우나 취급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노비는 매매의 대상이었다는군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조선시대 노비는
가축과 같은 대우를 받은 거 같은데 제가 맞게 생각하는 게 맞나요?"
 
* 주의사항 *
1)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질문합니다.
ex]“조선시대 신분제?” -“조선시대 노비의 대우나 취급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2) 기초적인 내용의 경우, 포털 사이트 검색을 먼저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임진왜란은 몇 년도에 일어났나요?“
3) 포털이나 타 사이트에서 본 경우 링크를 첨부하면 답변이 쉬워집니다.
4) 답변이 달릴 경우, 답변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2 답변하는 방법
1) 질문자를 비난 혹은 무시하는 어투나 단어(3장 질문과 답변에 대한 규칙의 '3-4 주의사항' 참조)는 지양합니다.
2) 사실에 의거해서 답변합니다.(3장 질문과 답변에 대한 규칙의 '3-4 주의사항' 참조)
3)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답변합니다.
3-3 주장하는 방법
1) 자유로운 주장
자신의 주장을 새로운 게시물로 펼치는데 특별한 규칙은 없습니다. 자신이 아는 선에서 최대한의 지식을 펼쳐 타인을 설득하거나 설명하면 됩니다.
단, 타인을 비난하기 위한 의도나 유사사학을 홍보하기 위한 의도로 주장을 펼치는 것은 금해야할 대상입니다.(3장 질문과 답변에 대한 규칙의 '3-4 주의사항' 참조)
 
2) 명확한 제목
자신의 새로운 게시물을 가장 처음에 설명하는 것은 누가 뭐래도 제목입니다. 눈에 띄고 명확한 제목은 글의 주제를 좀 더 쉽게 전달하며 타인의 동의를 얻기 쉽게 합니다. 자신의 주장의 핵심을 최대한 간결하면서 명확하게 제목으로 활용합시다.
 
3) 참고문헌 혹은 출처 표기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과정 혹은 타인의 주장을 소개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참조문헌과 게시물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게시물의 상단이나 하단에 참고했던 자료(논문이나 서적, 혹은 사료나 유물)나 소개하는 원본 게시물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나 타인의 주장을 소개하는 게시물의 경우 출처를 표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지적저작권을 지키는 중요한 길입니다.
* 논문이나 서적의 참고문헌 표기법*
논문의 경우 : 저자, 「논문명」, 『논문이 기재된 학술지명』학술지의 발간권(예를 들어 『서양사론』23권), 출판사, 출판연도.
서적의 경우 : 저자, 『책 이름』, 출판사, 출판연도.
 
3-4 주의 사항
1) 유사사학에 대한 금지
유사역사학(4장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4-2 유사사학' 참조)과 관련된 글은 게시나 댓글을 금합니다. 단, 유사사학과 관련된 초심자 분들의 궁금증에 의한 단순 질문글의 경우에는 허용이 되며, 이 경우 답변자들은 질문자를 유사사학의 신봉자로 착각하여 공격적인 댓글을 남기기보다 친절한 답변을 지향합니다.
이 외의 유사사학에 대한 홍보나 그것을 근간으로 사건을 해석하는 글들은 역사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소설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타 유저에 대한 과한 비난 금지
역게에서 자신의 주장을 통해 토론과 정보를 공유하는 장소입니다. 따라서 서로 주장이 상반되는 경우에 종종 이러한 갈등은 과열될 수 있으며 종종 상대에 대한 비난이나 무시하는 어투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모두 클린유저 차원의 제제 대상이자 역게에서 금하는 태도입니다.
(1) 유저들에 대한 비난 유형
역게에서 가장 종종 나오는 유저 비난의 유형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친일파' '식민사관학자' '매국노' 등의 유형입니다. 주로 유사사학을 주장하시는 분들에 의해 주장되는 부분으로 과한 민족주의에 의하여 상대를 일제에 부역한 식민사관학자들과 동격으로 두고 비난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파쇼집단' '국뽕' 등의 유형입니다. 첫번째 사례와는 다르게 과한 탈민족주의에 의하여 상대를 한국 민족주의에 경도된 파시즘과 동격으로 두고 비난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비난의 유형이 있으나 크게 위에서 상술한 2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론과 정보공유를 주 목적으로 하는 역게에서 상대에 대한 위와 같은 비난들은 정도를 넘은 것이며, 제제의 대상이 됩니다.
(2) 특정 유저들에 대한 과한 별칭들
대표적인 별칭으로 '환빠' '국빠' '일빠' '일뽕' '일까' '조선까' '중뽕' '중까'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별칭의 사용은 건강한 토론 혹은 그릇된 주장에 대한 정상적인 반박 이전에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며 옳바른 토론을 위한 기본적인 태도를 무너뜨리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별칭들은 그들을 인격적 혹은 감성적으로 비난하는 것이며 이성적인 토론과 판단을 최우선으로 삼는 역게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표현들입니다.
3) 역사학계에서 인정하지 않는 역사적 주제 및 주장 지양
역게는 최소한 '학계'(4장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4-1 학계' 참조)에서 어느 정도 검증된 내용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터무니없는 주장 및 음모론, 학계에서 거짓으로 판명된 학설, 학계로 인정받지 못하는 단체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제제의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4) 사실과 근거에 기반한 주장 지향
역게에서 논해지는 주장들은 기본적으로 '근거'에 기반해야만 합니다. 역게인들이 종종 요구하는 reference란 주장을 위한 참고문헌 혹은 참고자료를 의미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최소한의 '근거'입니다. 근거가 없거나 이를 증명하지 못하는 주장은 결코 역사라고 할 수 없으며 개인적인 망상 혹은 '소설'의 영역입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근거가 없이 자기 주장을 우길 경우 종종 분탕종자로 몰릴 수 있으며 제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5) 게시물 도배 지양
어떠한 좋은 내용의 게시물이라도 게시판에 과하게 짧은 시간에 많이 올리게 되면 도배가 됩니다. 이는 여타 게시판에서도 금해지는 사안이며,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싶은 해당 유저에게는 분탕종자라는 오명만을 안겨주는 행위에 불과합니다. 설령 자신의 게시물이 반대를 받아 보류게시판에 갔다고 하더라도 감정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정리해서 새로운 게시물을 쓰도록 합시다.
 
4장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이 장은 지금까지(2014년 3월 기준 *가이드 수정마다 날짜수정 요) 역게에서 논의가 되었고 크게 쟁점화 되어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던 몇가지 주제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해당 주제에 대한 간단한 해설을 소개하는 장입니다.
4-1 학계
역사를 연구하는 교수진을 비롯한 연구원들의 논문이나 새로운 유물 등이 발표되고 다양한 전문가에게 평가받고 논의되는 학술적인 집단들을 관용적으로 부르는 명칭입니다. 이렇게 학계에서 논해지는 내용이야 말로 이곳 역게에서 논해야 마땅한 내용들이며, 학계로 인정받지 못하는 단체들의 주장은 설령 그것이 논문이나 전문서적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신빙성이 없으며 이곳 역게에서 논하는것을 지양해야만 하는 것들입니다.
1) 대표적인 학술단체 소개
(1)한국고대사학회
http://www.koreaancienthistory.net/
1987년에 발족한 한국고대사를 위한 학술단체로 "한국고대사연구"라는 학회지를 매년 4분기로 나누어 발간하고 있습니다. 해당 학회지는 회원가입시 무료로 웹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한국서양사학회
http://www.westernhistory.or.kr/
1957년에 발족한 서양사연구를 위한 학술단체로 "서양사론"이라는 학회지를 매년 4분기로 나누어 발간하고 있습니다. 해당 학회지는 회원가입시 무료로 웹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동양사학회
http://www.asiahistory.or.kr/
1965년에 발족한 동양사연구를 위한 학술단체로 "동양사학연구"라는 학회지는 매년 4분기로 나누어 발간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사의 연구가 주를 이루나 간간히 비 중국권의 연구도 찾아볼수 있는 학술단체입니다. 해당 학회지는 회원가입시 무료로 웹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4) 역사학회
http://www.kha.re.kr/
1952년 3월 1일, 임시수도 부산에서 처음 발대한 이 학회는 설립된 동학(同學)의 사(士)를 규합, 국내 사학계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 밖으로 국제적인 광범한 제휴를 하여 역사학 건립의 초석을 세우고자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를 연구하는 모든 국내 사학자들의 단체이고 현인원은 약 천여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주된 활동으로는 국외 학회와의 학보 및 도서교환을 기반으로 현재 일본·대만·미국·영국·프랑스·네덜란드 등 22개의 주요 학회와 대학의 연구기관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회원들의 공동연구와 편찬사업을 추진중입니다.
(5) (사)한국건축역사학회
http://www.kaah.or.kr/
1989년 첫 학술모임을 가진 뒤 한국의 건축사에 대한 논문발표 및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곳입니다. 학회지와 논문 등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2) 자료 및 주장의 신뢰성이 낮은 단체들
(1)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설 국학연구원
http://kukhak.ube.ac.kr/index.asp
풀네임으로는 아무리 검색해도 좀처럼 검색조차 안되는 사이트를 홈페이지로 가진 가짜 학술단체.
2003년에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부설 선도문화연구소에서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학회지로 "선도문화"를 출간하고 있습니다.
해당 단체는 비단 역사 뿐아니라 선도나 단전호흡과 같은 유사과학이나 사상을 연구하는 단체로 환단고기의 총아와도 같은 곳입니다.
(2) 국학원
http://www.kookhakwon.org/Default.aspx
일전에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이라는 기상천외한 켐페인을 벌였으나 별거 없는 가짜 학술단체.
1980년에 공원에서 '단학기체조운동'을 주도하던 단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특별히 학회지는 없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국학연구원과 함께 종종 가짜 학술회의를 가지는 단체입니다.
(3) 한민족참역사
http://cafe.daum.net/khankorea/
그냥 다음 카페입니다. 인터넷 환단고기 추종자들의 성지와도 같은 곳으로 운영진의 소개에 따르면, 삼우라는 사람이 '연사'라는 참역사가 쓰여진 역사서를 발견해 이를 추종하고 따르는 단체입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조선은 화교국가이며 우리의 역사가 아닙니다.
하지만, 연사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이를 요구하는 회원들을 일방적으로 차단하는 유사사학집단에 불과합니다.
(4) 삼태극
http://cafe.daum.net/mookto/
그냥 다음 카페입니다. 위의 한민족참역사 처럼 환단고기를 추종하는 집단이나, 서로 사이가 좋지 않은 앙숙이라고 합니다. 가장 전형적인 환단고기 추종단체입니다.
(5) 우리역사의비밀
http://www.coo2.net/
대표적인 환단고기 추종자들이 서식하고 있는 사이트로, 유사사학을 신봉하는 단체들입니다.
(6)디씨 역갤
http://gall.dcinside.com/board/lists/?id=history
디씨를 정식 학계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이곳의 자료는 극히 친일적이고 식민주의적 사관 뿐만 아니라, 파시즘과 반윤리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그 내용 중 어느 하나도 정식으로 다룰만한 가치가 없다고 단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곳의 자료를 인용하시는 것은 주장하는 바에 대한 신뢰성을 급감시킬 수 있습니다.
 
4-2 유사사학
1) 유사사학이란?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의사 역사학(擬似歷史學, pseudohistory) 또는 유사 역사학(類似歷史學)은 역사인 듯하나 공인된 역사 기술의 관습을 따르지 않고 그 결론을 훼손하는 주장을 낮추어 이르는 말입니다. 새롭고 확실하지 않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역사적 증거로 국가·정치·군사·종교 등에 대한 쟁점이 되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경우에 지칭되며, 역사학의 범주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의사 역사학으로는 일명 재야사학이라 불리는 집단이 있습니다. 이 야사학자의 대다수는 역사 전공자가 아니며, 주류 한국사학계와 다른 해석을 많이 내놓고 있다. 일부 재야사학자들은 필사본 화랑세기 혹은, 중국 지명과 한국 지명의 어원적 유사성이나 기타 천문, 날씨 등의 기록과 같은 논란이 있는 저서들이나 기록, 혹을 위서로 판명된 환단고기 같은 서적을 진서(眞書)로 가정하고 논리를 전개하기 때문에, 기존 역사학계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유사역사학의 특징
★★과거에 대한 사실의 발견이 아닌 현재의 특정 정치적, 종교적인 문제를 지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대의 문헌을 선택적으로 이용해 자신의 주장에 적절한 것만을 인용하고, 자신의 주장과 맞지 않는 것은 무시하거나 부정한다.
★★진실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불과한 것도 자신의 주장과 일치할 경우에는 충분히 진실로 믿을 만한 것으로 여긴다.
★★신화나 전설, 이야기 등 문학상의 기술을 문자 그대로의 사실로 본다.
★★고대의 역사가가 말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 혹은 회의적 접근을 하지 않고, 고대 역사가들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며, 고대의 주장에 반대되는 경험적, 논리적 증거를 무시한다.
★★'절대적으로 올바른 것만이 진실이며, 절대적으로 올바른 것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극단적 회의주의 개념에 집착해 역사적 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역사는 단지 신화창조일 뿐이고, 서로 다른 역사는 정확성이나 경험적 개연성, 논리적 일관성, 타당성, 완결성, 공평성, 성실성 등의 전통적인 학문적 기준으로 비교할 수 없으며, 도덕이나 정치의 입장에서 비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기들의 주장을 인종차별, 무신론, 자민족중심주의, 자신들의 정치나 종교적 주장에 대한 반대 등의 이유로 억압하는 음모가 있다고 주장한다.
 
2) 환단고기 문제.
(1) 환단고기란?
(2) 환단고기 추종자들의 주장과 반박
3) 이병도 문제
4) 홍산문화 문제
Lemonade 님의 게시물 링크로 대체 합니다.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istory&no=14631&s_no=14631&page=1
(개인적으로는 레모네이드님께서 조금 내용을 간략히 간추리셔서 링크를 거는것보다는 직접 공지에 써주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어떠신지요??)
5) 한국在중국설(임의로 정한 이름입니다.)
6) 일본에 대한 기마민족주체설(임의로 정한 이름입니다.)
4-3 그 외의 쟁점들
1) 동해와 일본해 논쟁
2) 조선까 문제
3) 한가x연구소의 이덕x 소장에 대한 평가(매우 주의해서 쓸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잘못하면 명예훼손 ㄷㄷㄷ)
 
5장 유용한 사이트 링크
한국민족문화대박과
http://encykorea.aks.ac.kr/
한국고전번역원 데이터베이스
db.itkc.or.kr
조선왕조실록
sillok.history.go.kr
승정원일기
sjw.history.go.kr
서울대학교 규장각
kyujanggak.snu.ac.kr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디지털 아카이브
yoksa.aks.ac.kr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www.koreanhistory.or.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db.history.go.kr
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종합 데이터베이스
db.cyberseodang.or.kr
한국학 데이터베이스
www.krpia.co.kr
국사편찬위원회 전자사료관
archive.history.go.kr
문연각 사고전서 전자판
www.sikuquanshu.com
한전(한어대사전)
www.zdic.net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db.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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