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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와 이집트 신화 – 신들의 비교
게시물ID : history_2653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역사광황
추천 : 2
조회수 : 1635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6/08/03 14:02:32

헤로도토스(Herodotus)는 『역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거의 모든 신들의 이름은 이집트에서 그리스로 왔다." 


프랑스 혁명기의 정치가이자 학자인 샤를 프랑수아 뒤피(Charles-Francois Dupuis)도 헤로도토스를 따라 이집트 신화와 그리스 신화가 같다고 보았다. 그는 이집트 신화는 본질적으로 별자리의 움직임을 재구성한 것이며, 그리스도교는 이 웅대한 전승의 잘못 이해한 파편을 모아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예를들면 춘분점세차가 황소자리일때 이집트는 주로 황소 숭배, 즉 아피스 황소 숭배, 음네비스 숭배, 멘투 숭배가 유명하고 기원전 2000년경 춘분점 세차가 양자리 시대로 이동하자 이집트의 국가적 숭배가 숫양 신 아몬(Amon)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헤라클레스의 12가지 노역 같은 신화와 1년을 주기로 12궁도를 통과하는 별의 운행 사이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상응, 비유 혹은 일치 등도 있다.

◎ 별자리와 문명 : http://yellow.kr/blog/?p=522 

고대 그리스의 기원에 대한 논란이 존재한다. 기원전 5세기에서 18세기 말까지 존재했던, 이집트인과 페니키아인에 의해 그리스가 문명화되었다는 '고대 모델'과 그것이 19세기 초에 허물어지면서 1840년대에 대체된 '아리안 모델'이 그것이다. 지금도 논란이 진행 중이지만 '아리안 모델'은 유럽 문명의 우월성을 위한 그리스 문명 뛰우기와 당시 제국주의 시대와 관련하여 다른 고대 문명 죽이기 등의 정치적 동기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어쨌든 고대 그리스는 그리스와 가까운 지역의 훨씬 이전부터 발달했던 오리엔트 문명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상식적일 것이고 증거도 많다. 고대의 저자들은 영혼의 불멸성에 관심을 가졌던 피타고라스와 오르페우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등의 인물들이 그것을 이집트로부터 배웠다고 한결같이 이야기한다.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기준으로 그리고 + α 로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이집트 신화 그리스 신화 + α 관련 글
아문 (Amun), 아몬, 암몬, 아멘 제우스 (Zeus)
오시리스 (Osiris) 디오니소스 (Dionysus)
이시스 (Isis) 데메테르 (Demeter)
호루스 (Horus) 아폴론 (Apollon)
세트 (Set) 포세이돈 (Poseidon)티폰 (Typhon)야훼 (Yahweh)
네이트 (Neith) 아테나 (Athena)
바스테트 (Bastet, Bubastis) 아르테미스 (Atremis)
하토르 (Hathor) 아프로디테 (Aphrodite)
토트 (Thoth) 헤르메스 (Hermes)
프타 (Ptah) 헤파이스토스 (Hephaestus)
민 (Min) 판 (Pan)
아피스 (Apis) 에파포스 (Epaphus)
네프티스 (Nephthys) 페르세포네 (Persephone)코레 (Kore)
콘수 (Khonsu) ? 헤라클레스 (Herakles)

 http://yellow.kr/blog/?p=1262 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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