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리스신화의 헤파이스토스와 이집트신화의 프타
게시물ID : history_2993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옐로우황
추천 : 0
조회수 : 1260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20/04/25 10:27:12
 
그리스인들은 헤파이스토스(Hephaestus)를 이집트 신인 프타(Ptah)와 같다고 보았다.
※ 그리스 신화와 이집트 신화 – 신들의 비교 : http://yellow.kr/blog/?p=1262
 

두산백과에서 '프타'를 찾아보면,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59677&cid=40942&categoryId=31541)
하(下)이집트의 수도 멤피스를 지배한 최고(最古)의 신으로 일컬어지며, 미라가 된 남자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프타라는 이름은 '건립자(建立者)'를 뜻하며, 지혜의 신인 토트의 명령에 따라 프넴·마트(Ma‛at)와 함께 천지창조를 마치고 정의를 확립하였다고 전해진다.

파괴와 재생의 여신인 아내 세크메트(Sekhmet), 농작물의 신이자 의술의 신인 아들 네페르툼( Nefertum)과 더불어 멤피스의 3신이며, 이집트의 신들 가운데 아몬(Amon) · 라(Ra)에 이어 제3위의 신으로 숭배되었다. 장인(匠人)과 예술가의 보호신, 모든 기술의 위대한 발명가로 불리며, 신 · 인간 · 가축 등 모든 생물체는 프타의 심장과 혀에서 나왔다고 전해진다.
 
멤피스 곳곳에 신전이 세워져 해마다 화려한 제의(祭儀)가 치러졌는데, 미라로 만들어진 프타는 머리에는 꼭 달라붙는 모자를 쓰고, 턱에는 긴 가짜 수염을 달았으며, 몸은 모시 옷으로 감겨 있다. 왼손에는 생명 · 힘 · 영속 · 전지전능을 상징하는 왕의 지팡이를 들고 있다. 우주의 창조신, 가축의 신으로도 불린다. 그리스신화의 불과 대장장이의 신인 헤파이스토스(Hēphaistos), 로마신화의 불카누스(vulcanus)와 동일시된다.
 
 
http://yellow.kr/blog/wp-content/uploads/2020/04/220px-Ptah_standing_svg.png

고대 이집트의 신, 프타(Ptah)는 우주를 형성하는 힘이자 물질의 형태를 주는 신이다. 불의 신이며 창조된 세계의 원인과 결과였다. 이런 속성으로 프타는 장인(匠人), 금속 가공, 목수, 조선업자 및 조각가의 수호신이 되었다. 프타의 대제사장은 '장인의 최고 관리자'라고 불렸다. 그리스인들은 프타를 신성한 대장장이인 헤파이스토스(Hephaestus)와 동일시했다.

프타는 고대 이집트 도시 멤피스의 수호신으로 세크메트 여신, 네페르템 신과 함께 삼주신(三柱神)을 구성했다. 오시리스, 이시스, 호루스의 삼주신과 비교된다.

'우주의 창조자'인 프타의 창조 신화는 심장(마음, 생각)을 통한 창조적 인식(설계, 신성문자)과 혀로 대표되는 조음기관을 통한 창조적 발화(말씀)가 핵심을 이룬다.

현재 기자와 사카라의 피라미드 유적지와 가까운, 카이로 남쪽으로 20km 정도 떨어진 나일강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멤피스의 원 이집트 이름 중 하나는 Hkpt(헤크페트)인데, 그 도시의 종교적 이름 Hut-ka-Ptah(헤트 카 프타. 프타의 영혼, 카의 집)에서 나온 것이다. 전역에 확장되어 사용된 헤크페트라는 이름으로부터 그리스어 'Aigyptos(아이깁토스)'와 오늘날 'Egypt(이집트)'가 파생된 것이다.

고대 이집트에는 헤르모폴리스의 창세신화, 헬리오폴리스의 창세신화 등 여러 창세신화가 존재한다. 멤피스의 창세신화는 일반적으로 『멤피스 신학』이라고 불리는, 기원전 2000~1000년 혹은 3000~2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원문에서 비롯한다. 멤피스의 창세신화는 프타를, 아툼을 정점으로 한 헬리오폴리스의 아홉 명의 주신 위에 둠으로써 헬리오폴리스의 신들에 대한 프타의 상대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했다.
※ 헬리오폴리스 9 주신 : 아툼(Atum), 슈(Shu), 테프누트(Tefnut), 게브(Geb), 누트(Nut), 오시리스(Osiris), 이시스(Isis), 세트(Set), 네프티스(Nephthys)

『멤피스 신학』이 묘사하는 우주창조설에 따르면, 멤피스의 지역신인 프타와 그에게서 나온 아툼은 최초의 존재들이었다. 프타는 그의 정신이 위치한 심장에서 세계를 창조했으며, 그의 혀를 통해, 즉 말이라는 행위를 통해 세계를 실현했다. 이는 플라톤적이고 그리스도교적인 로고스, 즉 '말씀'과 대단히 유사하게 보인다.

마네토의 《이집트지》에 의하면, 이집트 역사의 최초 일곱 신의 통치가 13,900년 동안 있었는데 그 일곱 신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헤파이스토스(Hephaestus, 프타), 헬리오스(Helios, 라), 소시스(Sosis, 슈), 크로노스(Cronus, 게브), 오시리스(Osiris), 티폰(Typhon, 세트), 오루스(Orus, 호루스)

대제사장이자 학자, 건축가, 의사였던 역사적 인물인 임호테프(Imhotep)는 사후 신격화되어 프타의 아들로 추대되었다.
 
 
 
 
 
http://yellow.kr/blog/wp-content/uploads/2020/04/K7_1Hephaistos.jpg

프타와 동일시되는 그리스신화의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인 헤파이스토스(Hephaestus)는 불, 대장장이, 장인, 금속공예, 야금술, 석조 및 조각의 신이었다. 그는 망치와 집게(대장장이의 도구)를 들고 수염이 난 남자로, 때때로 당나귀를 타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헤파이스토스가 왜 절뚝거리는가에 대한 신학적 논란이 있다. 절뚝거리는 젊고 추한 헤파이스토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엄있고 평범한 사람으로의 변화도 보인다. 하나의 제안은 초기 헤파이스토스의 이미지는 이집트 신 프타에 근거를 두었는데, 프타가 때때로 난장이 또는 어린이로 묘사되었던 'Ptah-Pataikos'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있다. 어린이 모습이라는 주장은 이집트의 몸과 정신의 탄생의 신이자 입문식의 신인 베스(Bes)나 '어린 호루스', 하포크라테스(Harpocrates)와 비슷한 모습으로 뒷받침된다.

헤파이스토스는 나중에 이탈리아의 화산 신 Adranus-Volcanus와 동일시되어 화산의 신으로도 여겨지게 되었다. 원래 그리스인들은 헤파이스토스가 아니라 가이아의 아들들인 거인족과 화산 활동을 연관시켰었다. 그의 작업장은 여러 곳에 있다고 전해지는데, 로마에서는 불카누스와 동일시하여 시칠리아 섬의 에트나 화산이 그의 대장간이라고 하였다.

에게 해 북부의 섬 렘노스(Lemnos)가 헤파이스토스 신 숭배의 발상지라고 한다.
 
 
※ 발췌 : http://yellow.kr/blog/?p=4235
 




출처 http://yellow.kr/blog/?p=4235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