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정규덱] 초보도 잘쓰는 템포덱, 위니흑마 이야기
게시물ID : hstone_4061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위스
추천 : 4
조회수 : 773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6/06/24 20:21:04
안녕하세요. 템포덱 이야기 4탄입니다.

위니흑마는 가루가 매우 저렴하고 운영익히기 좋은 덱이라 사실상 이 글은 초보 및 무과금들을 위한 가이드북같은 덱 소개 글이 될거 같아요.

특별히 새로운건 아니지만 등급전 모든 곳에 보이는 악랄하기 그지없는 위니 흑마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요새 영화 워크래프트가 나왔으니 굴단의 사악함을 많은 사람이 알게 되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굴단의 사악한 정수를 모두 담은 덱이 이 위니흑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말 악랄하기 그지없어요. 왜 악랄하냐구요? 그건 당해보신 분들만 압니다!!


현재 정규전은 3파전 눈치게임입니다. 위니흑마가 득세하면 카운터 덱인 전사(템포, 방밀)이 날뛰고 전사가 많아지면 사냥꾼(미드, 느조스)가 날뛰고 사냥꾼이 많아지면 다시 위니흑마가 날뜁니다. 
템포덱은 주로 어그로덱을 카운터치기 좋은 특수한 스타일의 덱이고 일반적으로 어그로<컨트롤<미드<어그로 식으로 상성이 돌아갑니다.

왜 등급전에 주술사도 엄청 많은데 위니흑마가 3파전이냐면요, 위니흑마는 어그로덱이지만 템포의 스타일도 가지고 있어서 어그로 주술사, 어그로 해적전사, 황건적(성기사), 돌냥 등을 잘잡습니다.

위니흑마는 명확히 어그로덱 포지션에 있지만 제가 템포덱에 넣은건 흑마 자체가 영웅능력으로 카드수급하기 좋은데다가 적절한 번주문과 버프주문, 하수인 육성 등 템포덱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은 물론 어그로든, 템포든 운영에 따라 두 스타일을 모두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이죠.
대신 단점도 명확합니다. 짜잘한 토큰 하수인으로 필드를 꽉 잡고 어그로 포지션을 잡는 방식이라서 가벼운 광역기에 취약합니다. 상대도 죽자고 필드 제압에만 달려들면 뒷심이 빠집니다.
특히나 소용돌이, 구울, 복수, 난투 등에 제압기마저 강력한 전사 상대로는 필드 전개를 제대로 하기 힘들기 때문에 힘을 거의 못쓰죠.

이 사악한 위니흑마 덱, 리스트 부터 보자면요

wieniWarloc.PNG

제가 쓰는 구성입니다. 위니 흑마의 최고의 장점!! 가루가 매우매우 싸고 맞추기 쉽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모험모드인 임프 두목 정도가 무과금분들에게는 구하기 힘든점일텐데 당장 없을땐 허수아비골렘이나 임프소환사 정도로 일단 대체해놓고 나중에 모험모드 열고 추가하시면 됩니다. 

위니 흑마는 버전이 매우 많고 상대에 따라 입맛대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전 파멸의예언자와 주술사의 핵심 토템을 짜르기위해 광기의 연금술사를 쓰지만 무기가 너무 짜증나면 수액괴물을 채용해도 좋구요, 파멸의수호병, 리로이, 바다거인 은 선택사항입니다. 전 필드전을 확실하게 잡으려고 파멸의수호병(둠가드)를 쓰지만 피니시가 아쉬우면 리로이를 쓰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주로 쓰는 버프형 하수인으로 검은 무쇠, 고르목도 채용합니다. 제 경우에는 잘 안쓰지만요.

보통 초보분들에게 추천되는 덱이 초보법사, 미드냥꾼, 위니흑마 정도가 보통인데 전 위니흑마를 반드시 추천합니다.
물론 운영이 대놓고 쉽지는 않습니다만, 제가 하스를 해본 경험상 위니흑마 운영을 잘 익히면 이후에 다른 어떤 덱을 해도 적응이 쉬워집니다. 
다른덱의 경우에, 무거운 컨트롤 덱이라고 해도 결국은 어느 타이밍에 잘 째고(정리) 템포를 한두번 잡아내느냐가 가장 중요하고 어그로나 미드레인지 덱은 공격적인 포지션을 취해서 어떻게 딜누적을 하느냐가 중요한데 이런 운영법이 모두 담겨있는 덱이거든요.

가장 좋은건 멀리건부터 골치가 아프지 않습니다. 위니흑마는 멀리건에서 1, 2코스트 하수인을 최대한 찾으면 됩니다. 보통 9~10개의 1코스트 하수인을 가지고 있어서 못 찾기가 더 힘듭니다. 
다음은 필드전인데요, 위니흑마는 명치를 두들기는 덱이 아니고 상대의 필드를 제압하여 유리한 필드 위치를 점하고 유리한 필드면 가차없이 딜누적을 시작하는 덱입니다. 이 부분이 좀 어려운데 상대 덱의 운영 흐름을 알고 있어야 효율적으로 필드 전을 합니다. 만약 상대가 하수인 조합으로 압박을 가하는 경우(주로 어그로 주술사) 그 하수인들을 모조리 짤라먹어 주어야 유리해지구요, 하수인 한두개로 버티면서 하는 스타일의 덱은(미드레인지) 내 필드가 개체수 많고 강한 상태면 딜압박을 하고 버프를 받아 약한 하수인으로 강한 하수인을 계속 짤라먹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어떤 컨트롤 덱은 죽어라고 버티기 때문에(방밀전사, 얼방법사, 힐기사, 리노흑마 등) 
이런 버티기와 광역기도 강한 덱 상대로는 필드를 적당히 먹어둔채로 딜하고 압도, 영불, 리로이 등의 즉발딜 카드를 쌓아놓고 한방 피니시를 노립니다.

그리고 시너지가 잘 맞는 카드 조합도 있습니다. 위니흑마 특유의 템포 살리는데 유용한 조합이죠.
어둠골 원로원 + 금단의 의식 // 단검 곡예사 + 금단의 의식 or 맹독비늘 // 임프 두목 + 아르거스 수호자 
이런 카드들은 1턴에 몰아쓰던 한턴 살려서 2턴에 나누어 쓰던 일단 콤보가 가능할 때 써주는게 좋습니다. 

아르거스, 광포한 늑대 이 카드 때문에 하수인을 놓는 '자리'가 매우 중요해 지는데요,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에 안없어지는 종자, 주민 이런건 주로 오른쪽에 놓습니다. 토큰을 소환하는 임프두목은 왼쪽에 놓습니다. 그러면 늑대는 이 사이가 자리하게 됩니다. 아르거스는 왼쪽에 임프두목 두고 오른쪽에 종자나 주민을 놓고 걸면 베스트입니다. 
어떨때는 상대가 약한 하수인을 도발로 칠수밖에 없게 만들고 
어떨때는 둠가드나 거인 같은 강한 하수인에 씌워서 뚫지 못하게 만듭니다. 상대에 따라 다르죠.

금단 쓰는 요령도 중요해졌습니다. 남은 코스트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풀필드인 7마리인 점을 생각해서 효율적으로 소환하는걸 생각해야하고, 광역기에 깨끗하게 필드 밀렸으면 다음턴에 바로 필드 전개를 위해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손에 버프류 카드만 놀고 있으면 필드를 한번은 먹어야 써먹을 수 있죠.

하스 필드전의 기본중의 기본을 담고 있으면서, 템포잡기부터 어그로포지션잡기, 피니시콤보까지 모두 갖춘 사악하기 그지없는 위니 흑마! 안해보신 분들이 있다면 꼭 한번쯤은 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새 변형 위니흑마를 연구중입니다. 예전 악마흑마가 흥했던거처럼 살짝 무거운 형태로 가능할 것 같아서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 있으면 이야기 해보아요.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