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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생존기 7 (주민과 마을)
게시물ID : humorbest_111237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lexo
추천 : 20
조회수 : 2094회
댓글수 : 9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5/08/24 23:07:50
원본글 작성시간 : 2015/08/23 21:39:13
이번 편이 플레이시간이 가장 길었네요.
스크린샷은 단 두장이지만 긴시간을 투자해 외곽을 다듬었습니다.
K-8.png

나무를 심고 뼛가루를 뿌려 성장 시키고 다듬기만 하면 되겠지 라고 쉽게 생각했는데.

K-10.png

이렇게 한그루가 폭풍성장 해버리면 곤란해져서 육지에서 잎만 뜯어와 작업 했네요. 

K-34.png

육지로 건너간 김에 말을 꼬시려 가보니 당나귀였네요.
꽤 긴시간 야생 플레이 해왔지만 처음 봅니다. 
운이 좋은건지 버전업이 되서 확률이 높아진건지 모르겠네요. 
말보다 느리지만 갑옷대신 상자를 착용해 인벤토리가
확장된다는점은 제 상황에선 정말 단비 같네요.
잎를 가득 채워서 돌아왔습니다.

K-96.png

전 구간에 잎을 설치하고 난후의 모습입니다.

1439284971FBxBy6gaBcvffwGdzum.jpg

조금 더 넓고 깊게 했으면 좋았겠지만 만족합니다.

K-22.png

주민이 많아졌네요.
현재 거래가 힘든게 도축업자와 가죽세공인입니다.
자동화시스템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먼저 닭부터 만들었습니다.

K-111.png

유튜브에 버튼과 레버까지 사용한 고급버전이 있지만 불필요해 간소화 시켰습니다.
윗쪽 호퍼위에 닭이 알을 나으면 밑에 발사기까지 전달이 되고
전달될때의 신호를 잡아서 발사기에서 알을 발사시킵니다.
오른쪽 발사기엔 물을 넣으면 생닭고기가,용암을 넣으면 치킨이 되서 밑에 호퍼로 떨어지겟죠.

K-123.png

회로부분은 이게 끝입니다. 호퍼에서 발사기로 템이 들어올때 비교기에서 약한 전류를 발생시키고
이걸 펄스로 바꾸고 그 신호를 다시 발사기에 주게되죠.

K-127.png

완성후의 모습입니다. 아래쪽 호퍼에는 반블럭을 설치해놔야지 병아리들이 죽지 않고
성장후 죽게됩니다. 호퍼 위에 설치한 반블럭은 아이템이 통과 되기때문에 가능한 설계입니다.

K-82.png

피스톤을 활용해 약간 색다르게 주민 거래소를 만들었습니다.

K-60.png

발판을 밟으면 짧은 전류를 줘서 피스톤이 올라온후 바로 내려가죠.
rs회로를 사용해 왼쪽 발판을 밝으면 주민이 올라오고 오른쪽 발판을 밝으면 내려가게 변경했습니다.

마지막 주민을 옮기고 구동되는 모습을 찍어봤습니다.

윗부분을 반블럭으로 마무리하는건 몹의 스폰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완성하고 나니 좀비라도 스폰되서 망칠까봐 걱정이 됩니다.

K-77.png

그래서 몹타워 통로를 유리로 끝까지 막아버렸습니다.
이제 몹타워에서 흘리는 몹은 존재하지 않으니 돌아다니는 몹이 보이면 
그 근처에 문제가 있는거겠죠.
밤에 돌아다니며 확인해보니 몹타워를 빼고 스폰되는곳은 일단 없었습니다.

이제 주민도 많으니 철골렘팜을 만들어봤습니다. 

K-18.png

철골렘팜 자체는 공식도 존재하고 튜토리얼도 많아서 따라서 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민이 활동하는 마을을 기반으로 만든다면 복잡해집니다. 
일단 마을 밑 공간 작업을 했습니다. 

K-167.png

먼저 하단에 블럭을 쌓고 문으로 2칸의 물을 없애는 식으로 마을 규모와 같이 크기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철골렘은 마을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에 관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

maxresdefault.jpg

구글에서 퍼온 빌리지마크 모드의 스크린샷입니다. 

빨간구만 보시면 됩니다. 
주민이 근처에 존재하고 문을 설치 하면 그게 하나의 house가 됩니다.
그 house를 중심으로 64 블럭의 마을이 생성됩니다.  (저 구의 모양은 마을의 범위인거죠.)
마을은 각각의 id를 가지고 있고 주민은 거기에 소속되고 활동합니다.
따라서 주민을 64블럭 밖으로 데리고 가서 문을 설치해 house 만들면 다른 id의 마을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house가 하나만 존재 하지 않고 새로 지을수 있기에 중심 은 고정되지 않고 유동적입니다.
빨간색 선이 보이시죠. 여러 하우스가 존재하면 그 평균값을 내서 중심이 되고 바뀌는겁니다.
그리고  이 중심이 철골렘의 스폰지역과 무려 일치 합니다.

K-40.png

지하 작업을 마치기 전의 마을 모습입니다. 
제가 문의 위치를 다 똑같이 잡았기 때문에,지금 마을의 중심은 정확하게 가운데부분입니다.
공간이 없어 버그성으로 철골렘이 생성됐습니다. 
9개의 문이 전부이기때문에 3명의 주민이 한계지만 교배소때문에 꽤 오버된 상태죠.

K-89.png

지하 작업을 맞춘후 모습입니다.
각각 14개의 문을 가운데 기준으로 네 방향에  똑같이 설치했습니다. 56개의 house입니다.
각각의 문에서 레이저가 나온다고 상상합니다.
지상에는 9개의 문에서 쏘고 부딪혀 있지만 아래의 문에서 훨씬 많은 레이저가 갑자기 쏘여집니다. 
중심이 밑으로 끌어 내려와지겠죠.

K-92.png

 중심이 잘 내려왔습니다. 
이제 약간의 작업만 하면 철골렘팜이 가능합니다.
철골렘은 주민 10당 1마리이고 6분 간격으로 스폰이 되니
주민수만 조절을 하면 은을 쉽게 얻을수 있겠네요. 
교배소가 따로 존재하기에 주민수는 마음먹기 나름이죠. 

추가할 부분은 다음편에 이어서 해야겠네요.
이번 편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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