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 파티는 무슨 파티? (더블배틀) <조수 파티 편>
게시물ID : humorbest_121070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샤이나리
추천 : 10
조회수 : 3140회
댓글수 : 3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6/02/26 00:45:12
원본글 작성시간 : 2016/02/22 21:11:29
옵션
  • 창작글

이 파티는 무슨 파티?

jf5Ud015jj1q6qkkt4pn_x8giv3.jpg
<이 파티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짤. 알파고 VS 이세돌에 관련된 짤이다>

짓궂은마음 (변화기 사용시 우선도 +1) 레파르다스의 조수 (뒤에 있는 포켓몬의 기술 중 하나를 쓴다) 이용해서 옆에 또는 뒤에 있는 루브도의 다크홀을 우선도 +1의 상향을 받아 상대를 재워, 옆에 있는 강력한 딜 포켓몬으로 차근 차근 상대 포켓몬 쓰러트려가는 파티를 말한다. 


조수 파티를 쓸 때, 알아야 할 점


1. 조수를 쓸 때, 배낄 수 없는 기술이 있다. 방어, 판별등 방어 기술. 공중날기, 섀도 다이브 등 둘째턴에 공격하는 기술. 속이다, 분노가루 등 우선도 +2보다 우선도가 높은 기술. 선취, 가로챔등 상대 기술을 배끼는 기술. 도둑질, 트릭 등 도구에 영향을 주는 기술. 드래곤테일, 울부짖기등 강제 교체기. 그 외 손가락흔들기, 스케치, 길동무, 잠꼬대, 변신 등은 조수로 배낄 수 없다. 물론 이 점을 이용하는게 조수 파티이다. 

2. 다크홀은 와이드가드에 안 막힌다. 


주요 포켓몬

510Liepard.jpg
<레파르다스>

조수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포켓몬

이 파티에 절대로 빠트릴 수 없는 포켓몬이다. 조수를 써서 나온 다크홀로 상대 포켓몬을 재우거나, 속임수로 짤짤이 데미지를 주거나, 선공 앵콜로 상대 포켓몬의 기능을 마비 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역활을 할 수 있다.

속임수는 상대 물리 공격력에 따라 위력이 바뀌기 때문에 이 포켓몬에겐 물공에 노력치를 투자할 이유는 없다. 스피드는 그저 다른 선공 포켓몬보다 빠르게 조정해주면 된다. 다만 같은 짓궂은 마음 포켓몬인 볼트로스나 엘풍이 나오면 추월하는 건 불가능하니 멘탈허브가 아닌 이상 조용히 빼는 걸 추천. 

앵콜(전턴에 사용했던 기술을 몇 턴간 계속 쓰게한다)은 상대가 전턴에 속이다 또는 방어 등 연속으로 쓰면 쓸 수록 불리해지는 기술을 썼을 때, 상황을 봐서 그 포켓몬의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는 역활을 할 수 있다. 

도발을 막기 위한 멘탈 허브를 준다. 

A. 조수 파티 전용형

조수/ 속임수/ 앵콜/ 전기자석파 OR 뽐내기 OR 속이다 

셋 다 일장양단이 있다. 전기자석파는 마비와 상대 스피드가 느려진다는 부가효과가 있지만 상대 타입에 따라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뽐내기는 50%의 확률로 자해를 하게 만들 수 있지만 물리 포켓몬에게 쓸 경우 오히려 안 주느니만 못 한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속이다는 옆에서 힘껏펀치를 써야하는 버섯모 특성상 쓸 타이밍이 몇이나 나올지는 의문.

235Smeargle.jpg
<루브도. 두, 드, 드로우~>

레파르다스와 똑같이 이 파티에서 주요 핵심 포켓몬이다. 조수 파티를 쓰는 이유는 이 루브도의 다크홀을 십분 활용하기 위한 거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크홀 하나를 쥐어준 다음에 다른 기술들로는 조수로는 못 배껴오는 기술들로 채우면 된다. 

특성은 주로 변덕쟁이 (턴이 끝날 때마다 한 능력치는 2랭크가 오르고, 다른 한 능력치는 1랭크가 내려간다) 를 쓴다. 변덕쟁이가 쌓이면 (특히 스피드) 다크홀로 압박해오는 루브도를 막을 방법이 없어진다.

주로 쥐어주는 도구는 그래도 불안한 내구를 보충하기 위해 기합의 띠를 준다.

A. 조수팟 전용 형

다크홀/ 변신/ 날따름/ 킹실드 OR 니들가드

다크홀 외엔 전부 조수로는 배낄 수 없는 기술로 채워져 있다. 

변신은 적당한 때에 상대의 강력한 포켓몬으로 변신해서 이 파티에 부족한 딜을 채울 수 있다. 

286Breloom.jpg

<버섯모>

아마 조수 파티에서는 레파르다스 옆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딜 포켓몬일 것이다. 

레파르다스의 다크홀로 상대 포켓몬을 전부 재운 후에 힘껏펀치 (턴 시작시 기를 모았다가, 턴 맨 마지막에 기술을 쓰는 격투 타입 기술. 다만 그동안 공격 기술에 맞지 않아야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어서 쓰기 힘들다. 조수로는 배낄 수 없다.)를 안정적으로 쓸 수 있는 타이밍을 얻는다. 버섯모의 130짜리 공격 종족값과 힘껏 펀치의 150짜리 위력에 더불어 자속까지 더해지면 반감이라도 엄청나게 아프다. 

A. 조수 파티 전용형

힘껏펀치/ 페인트/ 도우미/ 방어

넷 다 조수로는 배낄 수 없는 기술로 채워져 있다. 페인트는 (방어류 기술을 무력화 시키는 공격기술) 다크홀을 피하기 위해 방어를 쓸 거 같은 포켓몬에게 또는 그 턴에 꼭 다크홀을 맞추고 싶은 포켓몬에게 쓰면 된다. 

448Lucario.jpg
<루카리오>

사실상 버섯모랑 같은 이유에서 채용한다. 

버섯모랑 똑같이 힘껏펀치를 쓸 수 있고, 페인트를 쓸 수 있다. 

A. 조수팟 전용 형 

힘껏펀치/ 페인트/ 선취/ 방어

그 외 넣는 포켓몬

만약에 조수를 쓰기엔 거시기한 파티를 만났을 경우를 대비해 조금 유연한 포켓몬을 넣는 것이 좋다. 

다른 파티 글보다 현저히 내용이 적다고 느낄텐데. 조수 파티 특성상 워낙 쓸 수 있는 포켓몬 풀이 적기 때문에, 그리고 워낙 전략이 원 패턴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모두 조수 + 다크홀을 써서 줘까지 상대를 놀리자.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