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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법의 기초
게시물ID : law_1979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기뮨
추천 : 0
조회수 : 199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7/04/05 15:44:59
공정거래법의 법률적 기초에 대한 설명
1. 회사법과 공정거래법은 개별회사의 행위를 규율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2. 회사법은 개별회사의 행위와 회사의 내부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충돌을 조정하는 제도적 장치를 담고 있는 법이다.
3. 공정거래법은 개별회사의 행위가 개별시장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경쟁사업자와 거래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벼보고, 개별시장의 경쟁상황을 악화시키거나 경쟁사업자와 거래상대방의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가 있을 경우에 경쟁제한행위를 규제하여 개별시장의 경쟁을 유지, 촉진하고자 하는 법이다.
4. 공정거래법은 헌법 제119조에 근거를 두고있다.

헌법 제119조
2 국가는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1. 모든 생산자들은 완전히 동질적인 상품을 생산하므로, 소비자들은 가격만 동일하다면 어느 생산자로부터 구입하더라도 무차별하다고 생각한다.
2. 각각의 생산자들은 전체 시장규모에 비해서 너무 작기 때문에 생산자가 산출량을 늘리든 줄이든 다른 생산자의 결정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시장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은 시장에 대한 와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공정거래법이 최초로 시행된 해는 1981년

1. 공정거래법은 경제법의 하나로서 사업자들 간의 경쟁제한해위를 규제하여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통한 자원배분을 달성하려는 법률이다.
2. 회사법은 개별회사의 행위를 규율한다는 점에서 공정거래법과 공통점이 있다.
3. 공정거래법은 경쟁제한행위를 규제하여 개별시장의 경쟁을 유지, 촉진하고자 하는 법이다.
4. 헌법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시장경제질서를 구체화시키는 법률이 공정거래법이다.
5. 완전경쟁시장은 모든 상품은 그 상품을 생산한 비용에서 가격이 설정되며, 이 가격에서는 생산자와 구매자는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이윤만을 얻고, 이 가격을 지불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을 말한다.
6.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시장참여자의 행위가 싲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때 유용한 모델이다.
7. 독점자는 자신의 독점 이윤과 신규진입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가격과 생산량을 결정한다.
8. 현실시장에서의 독점자의 전략적 결정이 공정거래법과 관련성을 가진다.
9. 1963년에 발생한 '삼분폭리사건'을 계기로 독과점 문제가 처음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다.
10. 1980년 12월 시장경제질서의 기본법으로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1981년 4우러 1일 시행되었다.
출처 이준구, “헌법상의 경제질서와 독점규제”, 법학논고 3집 (87.12) 37-56, 경북대학교출판부, 1987.
김찬진, “한국 독점규제법의 제정연혁”, 경쟁법연구 1권 (89.09) 119-147, 한국경쟁법학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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