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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시뮬레이션 결과분석1 : isolet님 의뢰내용
게시물ID : lol_38147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망했엌
추천 : 2
조회수 : 10090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3/10/20 12:51:19
* 어제 올렸는데, 자료 검색 중 조사 대상이 중복되면서 총원이 10배 가량 증가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해서 올립니다.

http://todayhumor.com/?lol_381155

위가 원글이고요, 사람들이 궁금해하는(혹은 제가 궁금해하는) 데이터 분석 결과중 글로 쓸만한 분량의 것들을 써볼까 합니다.

우선 그 첫번째 글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실력이 딱 골드5(MMR 1500안팎)인 유저가 배치를 잘못 봐 실론즈가 되었을 때, 평균 300판 정도에 골드로 갈 수 있는가?
(본인이 트롤플레이를 하지 않으며, 대리/버스를 제외한 솔랭만 돌렸을 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PNG

결과는 매우 일관적입니다.

1. 골드 성공률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처음 배치된 티어가 낮을수록 순수한 실력으로 골드에 가기는 점점 힘들어집니다.
(현실에서 저 확률이 수치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겠으나, 티어별 확률 격차가 매우 크다는 것은 명백히 드러납니다.)

2.갈 수 있어도 그에 필요한 게임수는 시작 티어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큽니다. 만약 천판 넘게 하면 솔직히 다 올라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수백판 정도에서는 딱 목표 티어에 맞는 실력 정도로는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회수의 경우는 실제로 정말 저렇다기보다는 티어별 차이가 저렇게 나는구나 이렇게 받아들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결과의 대조군으로 다른 조건은 같고, 자기 실력이 플레5 이상인 유저들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2.PNG
여기서 볼 수 있듯이 기본 실력이 높을 수록 배치를 잘못 봤어도 상위 티어로 갈 수 있는 확률과 필요한 경기수는 확연히 차이가 남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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