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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로 되돌아 보는 밸런스/OP 논란 [넝담글]
게시물ID : lol_62575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물어라이코스
추천 : 5
조회수 : 867회
댓글수 : 9개
등록시간 : 2015/08/12 19:39:07
먼저 자료부터 보시겠습니다.


1. 아이템 설명

데파.

죽음 불꽃 손아귀




2. 삭제 당시 반응

epvk.png

뽈쟁이 만화 - 데파 삭제 되는 만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5&name=nicname&keyword=%BB%CA%C0%EF%C0%CC&l=66551


---

AP 챔프.. 특히 르블랑, 아리, 베이가로 대표 되는 순간 폭딜 챔프들이 부족한(혹은 더욱 강력한) 딜량을 위해 데파를 많이 갔고 그 위력은 상당했습니다.

이 아이템이 삭제된 후로

AP 계열 너프, 베이가 고인 등등. 위 만화에서도 나오듯이 일부 유저들은 불만이 있었습니다.

반면 그간 데파가 사기였다며 너프를 환영하는 사람도 있었구요.

...

하지만 라이엇의 발표는 단순히 데파를 삭제하는게 아니라 다른 부분을 변경하여 그 밸런스를 맞추겠다고 했습니다.

...

데파를 삭제한 후 일반적인 ap딜이 조금 상향 되었다면 이건 ap계열 챔프들이 버프가 된걸까요 너프가 된걸까요?

.

.

당시 제 친동생 티어가 다이아 였습니다.

저는 실5 였구요.

동생은 너프라고 생각하더군요.

하지만 전 버프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데파를 제대로 쓰는건 상위티어지 하위 티어는 한타 끝나도 안쓰는 경우도 많아."

"롤 인구 50% 이상이 포진되어 있는 브론즈, 실버에서는 버프 된거잖아?"

"데파를 제대로, 100% 활용하는 유저 퍼센트지가 얼마일거 같아? 많이 잡아야 30% 일껄?"

"동생아. 네 티어에서 너프는 맞는거 같은데. 형 티어에서는 버프란다. 숫자로 보건데 브실골이 훨씬 많기 때문에 이건 버프 패치야!"


...;;

결론은 이렇습니다.

리븐이 OP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분명한건 사람 손을 탄다는 겁니다. 더불어 팀워크도 중요하구요.

잘하는 사람이 잡으면 0/5/0 에서도 후반부에 게임을 캐리하는 것이고,

못하는 사람이 잡으면 10/0/0을 해도 질 겁니다.

또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더라도 팀워크가 맞지 않거나 혼자 무쌍찍을려고 무리하다가 죽는다면 그 역시 망할 것이구요.

어쨋든 롤은 1:1 게임이 아니니까요...


진정 OP라 부를 수 있으려면 모든 티어에 걸쳐서 승률이 60% 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더불어 파일럿에 상관 없이 승률이 높아야 할 것이구요...

결정적으로 하위티어나 상위티어 어디서건 [대처 방안]이 특별히 없거나 전무해야 할 것이구요. (즉, 뽑으면 무조건 이김)


동생이랑 제가 티어 차이가 많이 나다보니 게임하면서 참 많이 느낍니다.

동생이 제 랭겜 밴픽창 보면 신기해해요. 왜 라이즈 살림? 왜 제드 밴? 왜 마이 밴? 야스오는 또 왜???
-> 라이즈 하는 사람이 없어. 제드 밴 안하면 서폿제드가 우리편에서 나와. 마이도. 야스오도....

티어에 따라, 하는 사람에 따라 정말 많은 변화가 있는게 롤이잖아요? ㅎㅎ


너무 OP냐 아니냐 가지고 감정적으로 싸우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ㅜㅜ

드립도 재밌잖아요 ㅜㅜ 그러면서 놀아요 우리..

특히 기억에 남는 드립은..

"리븐 쉴드 이름이 용맹이니까 적 챔프한테 돌진할때만 쉴드가 생겨야한다. 도망가면서 쓰는게 무슨 용맹이야 졸렬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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