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스압]내가 알고있는 민속신앙 및 귀신에 대한 10가지 속설.
게시물ID : panic_5881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난여친이없지
추천 : 27
조회수 : 10905회
댓글수 : 28개
등록시간 : 2013/10/13 15:55:48
철학(?)을 전공했을때 민속신앙이나 영적인 존재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가졌었슴다...
취미로 귀동냥 한 것이긴 하지만... 이런저런 주워들은 것들을 함 풀어볼게요...
물론 정확한건 아니지만... 그냥 재미삼아서요~

1. 길가에 떨어진 것. 특히 돈이나 베게 같은건 함부로 줍지마라.
- 무당들이 굿을 하거나 귀신을 쫒아낸 뒤 돈을 불태우거나 버리고는 합니다. 저희 동네에서도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그때 무당 할머니께서 그러시더군요. 돈은 함부로 줍는게 아니라고. 특히 안좋은 기운을 동전에 담아 길가에 버리면
그걸 줍는 사람에게 그 기운이 옮겨간다고 합니다. 베게를 주워오시는 분은 없겠지만;;; 베게에는 영혼이 담긴다고 합니다.
특히 사자(死者)가 쓰던 베게를 가져와 사용하면 가위에 눌릴 수 있다고 하죠..


2. 머리는 동쪽으로 두되 머리맡에 날카로운 것이나 쇠붙이를 두지 마라.
-북쪽에는 북망산이 있다고 합니다. 죽은 자들이 가는 곳이죠.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머리에는 영기나 영혼이 뭉쳐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머리를 북쪽에 두면 죽은자들의 기운에 의해 영기나 영혼이 흐트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쇠붙이나 날카로운 기운은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특히 머리맡에 가위나 칼이 있으면 좋지 않죠...
그리고 부엌에도 칼이나 가위를 함부로 밖에 꺼내놓지 마세요. 집으로 들어오는 좋은 기운이 칼이나 가위에 의해
물러난다고 합니다.


3. 방에 사람의 형상을 한 물건. 특히 인형을 두지 마라.
-귀신은 항상 외로움을 타는 존재라고 합니다. 살아있는 사람 부러워하고 같이 있으려고 하죠.
때문에 물질화 된 인형에 쉽게 달라붙는다고 합니다. 더욱이 인형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제웅이라고 하여 예로부터 주술에 쓰이던 물건 이었습니다.
좋은 주술 보다는 저주에 쓰인 것이었죠..


4. 분신사바 혹은 혼자 하는 술래잡기를 함부로 하지 마라.
-분신사바는 원래 인도에서 나온 저주라고 들었습니다. 분신사바에서 분신은 몸을 태운다는 의미죠.
즉, 자신의 몸을 재물로 불태워 저주를 내리는 거죠.(인과율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요건 밑에 더 설명 드리죠..)
귀신. 특히 저급령에게 쉽게 빙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신사바를 할때 둥근 원을 그리는데, 원이라고 하는 것은 죽음과 생명. 윤회의 상징입니다.
원을 그리기 위해 점을 찍는 순간 생명, 한바퀴 돌아 마무리 되면 그것이 죽음.
그리고 그려진 원은 생과 사가 상징하는 윤회입니다. 귀신을 불러들이는 하나의 매개체이죠.

-혼자하는 술래잡기. 원래 술래잡기는 혼자 하는게 아니죠. 둘 이상이서 하는건데, 여기서 인형이  쓰입니다.
3번에서 말한것 처럼 귀신을 담아두기 위한 매개체이죠. 거기에 쌀은 공양을 의미합니다. 공양은 동정을 의미하는 동시에 살아감을 의미합니다.
즉, 사람과 함께 하고 싶다는 귀신을 쉽게 끌어들이죠. 결국 술래잡기 끝에는 칼로 인형을 찌릅니다.
귀신이 담겨있는 그릇을 죽이는 거죠. 귀신의 입장에서는 두번 죽는 셈입니다. 당연히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여담이지만. 일본어로 술래잡기는 오니?? 귀신을 찾는다??(일본어는 잘몰라서;;) 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5. 정 불안하면 소금이나 팥. 복숭아나무. 번개맞은 대추나무. 를 머리맡에다가 두세요.
-소금은 최고의 귀신 퇴치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천일염이 좋죠.
소금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물. 햇빛. 땅. 사람이 필요합니다. 물이란 음의 기운. 햇빛은 양의 기운. 거기에 땅과 사람의 기운이 섞입니다.
흔히 말하는 음양의 조화, 천지인의 기운이 담겨져 있죠. 음의 결정체인 귀신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팥은 붉습니다. 붉다고 하는 것은 양의 기운을 의미하죠. 때문에 동짓날과 같은 음의 기운이 충만할 때 이를 상쇄할 수 있는 팥죽을 먹는 겁니다.

-번개맞은 대추나무. 이건 정말 희귀합니다. 레어하죠. 양의 기운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벽조목이라고 하는데, 구하기도 힘들 뿐더러
가격이 상당합니다.

-복숭아 나무는 다 아실겁니다. 중국 신화에, 열개의 해가 떴습니다. 천신의 아들이 장난으로 태양이 되었는데, 이때 예라고 하는 동이족의 명궁이
활을 쏴 태양 9개를 떨어트립니다. 이때 삼족오가 탄생합니다. 여튼, 예는 엄청난 인기를 얻습니다.
그런데 이를 질투한 제자 봉몽이 복숭아 몽둥이로 예를 때려죽입니다. 예는 귀신의 우두머리인 종포신이 됩니다.
복숭아 나무를 무서워할 수 밖에 없죠. 때문에 제삿상에도 복숭아를 올리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집에 십자가나 염주. 묵주. 관우장군의 그림. 해태, 달마상. 마리아 상은 귀신에게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7. 머리카락이나 손톱을 함부로 버리지 말고 가발을 함부로 사지 마라
-베스트 게시판에도 나온 이야기 입니다. 예로부터 머리카락이나 손톱같이 사람 몸 끝에는 영기가 쉽게 깃든다고 합니다.
쉽게 버려서도 안되고 쉽게 사와서도 안되죠. 특히 머리카락이 그러한데, 위에서 언급한 머리에 영기가 머무르기 때문입니다.
옛날 전래동화에서도 손톱과 발톱을 먹고 쥐가 사람으로 변한 이야기가 있는데 이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8. 귀신을 억지로 보려하지 마라.
-생자와 사자의 세상은 엄연히 구분됩니다. 귀신은 외로움을 타고 사람을 부러워하죠. 하지만 그들이 우리에게 다가오지 못하는 것도
우리는 그들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들이 귀신을 인식하는 순간 귀신도 그것을 알아차리고 달라붙습니다.
빙의되는거죠. 때문에 함부로 보려고 하지 마세요. 더불어 귀신이야기도 자주 하지 마세요. 음의 기운이 뭉칩니다.
당연히 귀신이 엉켜들겠죠.


9. 귀신은 나이트(?)같은 시끌시끌하고 번쩍번쩍하는 곳에서 자주 나온다.
-물론 한적한 곳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그것은 지박령이라고 합니다. 그곳에 엉켜있는 것죠.
귀신은 시끌시끌하고 요란한곳을 좋아합니다. 특히 나이트입니다. 가수들 작업실에 자주 나오죠.
무당들이 굿을 하고 요란히 방울을 흔드는 것도 귀신을 불러들이는 거죠.
그리고 여담이지만, 시체보관소에는 거울이 없다고 합니다. 거울은 산자의 세상과 죽은자의 세상을 이어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세계, 혹은 귀신이 보인다고 하죠.
옛날 영화, 유지태의 거울속으로라는 영화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0. 원망 살 일을 하지 말고 선행을 하라.
-이건 상식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상을 움직이는건 인과율입니다. 원인과 결과이죠.
귀신은 사람에게 함부로 할 수가 없습니다. 살아있는 존재를 부러워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해치거나 영향을 줄수는 없다고 합니다.
만일 귀신이 자신과 아무런 관게도 없는데 해꼬지를 한다면 인과율을 무시해 버립니다.
즉, 해꼬지라는 원인을 제공하면 소멸이라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영원히 지옥에 갇히거나,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되죠.
하지만 내가 A라는 사람을 죽였다. 혹은 A에게 죽을 만큼 원망을 사거나 A가 나때문에 죽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귀신이 나에게 해꼬지를 합니다. 바로 내가 원인이고 해꼬지가 결과가 되기 때문이죠.
동시에 해꼬지가 결과이자 원인이며 소멸이라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선행을 쌓으라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선행을 쌓으면 사람은 언젠가 보답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배고픈 길냥이에게 밥을 준다. 걸인에게 돈을 쥐어준다. 이런것들은 분명 보답을 받기 마련입니다.
만일 자신이 보답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덕이 후대로 이어집니다.


귀동냥입니다 ㅋㅋ 완벽한건 아니지만 그냥 이런저런 이야기들입니다. 사실 베스트 게시판에서 디씨 가발사건을 보고
함 생각나는대로 주절거려 봤습니다~ 재미로 읽어주시되 너무 맹신은 하지 마세요^^
언제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질문 있으시면 리플 남겨주세요~ 아는대로 답글 해드릴게요~
오우!.jpg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