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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비타용 유니티 테스트 중
게시물ID : programmer_365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미토콘도리아
추천 : 3
조회수 : 739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05/31 12:57:44


첫 부분은 바둑판 위에 터치를 하면 바둑돌이 놓이는 모습. 터치가 제대로 작동하는가 확인 용이구요.

두 번째는 FPS비슷한 것을 만들어서, 비타에 있는 버튼들이 FPS/TPS와 같은 작동을 하는 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언차티드가 왼쪽 아날로그 스틱이 이동, 오른쪽 아날로그는 시점전환 X점프 R버튼 총알 발사인걸로 기억해서
그 키배치 그대로 구현해 본 것입니다. 
O버튼으로 스피어(구체)를 끌고 오는건 ICO에서 봤던 파트너를 손잡고 끌고다니는 걸 원했는데, 
범위를 제대로 설정 안 해서, 캐릭터랑 낑겨버리네요;;(고치긴 했는 데, 비타엔 아직 안 넣은 상태)


요즘 유니티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

일본어가 조금 되서,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에 휴대용 게임기인 PS Vita에서도 유니티를 지원하고
개인 개발자라도 간단한 등록절차를 거쳐서 테스트가 가능한 모양이더라구요.
한국 소니에선 아직 지원 안 하는 듯 하고, 외국 - 일본, 미국, 홍콩 등의 PSN 계정으로는 사용가능한 모양입니다.

어찌어찌 일본어실력으로 일본PSN으로 등록해서 퍼블리셔 키를 받아서
소니에서 배포 중이 Unity for PSM(버전은 4.3.1f 기반)으로, 기존에 공부하며 유니티로 만들었던 습작들을 포팅해봤습니다.

이번에 올린 영상은 가볍게 동작이 되는지 아닌지만 확인 용으로 만든거에요.
이제 공부 시작한지 두 달이 넘은지라 퀄리티가 저모양인건 양해해주세요^^;;


국내에선 인디게임이 굉장히 힘들고 차별을 받는 모양인지라 별로 화두에 없는 모양이지만
해외 반응은 나쁘지 않은 모양이더라구요. 요즘 PSN에서도 인디게임이 많이 포팅되어 팔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다가
소니도 인디게임들을 많이 지원해주는 것 같더라구요. Journey제작에는 대폭적인 지원을 한 것으로 유명하고
실제로도 Thomas was Alone같은 유니티 기반 인디게임들이 팔리고 있죠

하지만 국내에선 기기 자체가 마이너한데다가, 콘솔 게임에 손댄다는 여건 자체가 어렵다보니 
'지원 된다!!!'는 기사자체는 많은데 "직접 해봤습니다"란 글이 적은 것 같더라구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유니티로 제작한 게임을 비타에 넣는 방법 써볼게요.

물론 기기를 해킹해서 넣는 홈브류로 구동한 것이아니라, 순정상태에서 소니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입니다!!!

현재 유니티 for PSM의 문제점은

1. 오프라인 상태에선 게임 구동 불가
- 게임을 켤 때 PSN을 거쳐서 인증을 거쳐야만 구동이 가능함

2. 아직은 게임 판매 불가
- 여름에 판매가 가능할 예정이라고합니다.
방식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처럼 소니에 제출->심사를 거친 후 PSN에 등록이라고 하네요

3. 국내 인프라 부족, 한국내 발매 불가
- 콘솔 게임 자체가 그렇지만 국내 지원은 굉장히 미비합니다. 관심있는 분도 적고;;;
애초에 소니 코리아는 여기에 관심이 없는 것인지 지원 대상 국가에 우리나라는 없고
PSM 개발 포럼은 아예 한국어 홈페이지가 없더라구요. 국내엔 관련 글을 올리는 사람도 없어서 
저 같은 경우엔 해외(주로 일본/미국) 페이지를 뒤져가며 배우고, 
그래도 안 되는 건 혼자 삽질하며 익히는 수준;;;



P.S 게임기인지라 플스게시판/겜토게/프로그래머 어딜 가야하나 고민했는데
유니티를 검색해보니 프로그래머 쪽에 많길래 여기로 올렸습니다. 
혹시 잘못 온 것이라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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