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버그주의]아아… 의욕이 사라지네요;;
게시물ID : programmer_400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연보라
추천 : 1
조회수 : 469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06/16 00:40:43
맥 쓰시는 분은 모를리가 없는거지만 한/영 전환하려면 커맨드 + 스페이스 조합을 써야되죠. 네, 그건 문제없습니다만… 문제는 거기에 언어가 하나 더 추가되면 생깁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한국어, 영어, 일본어를 같이 추가해두는데 이걸 전환하는데 다 같은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떨때는 한글에서 영어 전환하는데 커맨드 + 스페이스 한번이면 되었다가 직전에 일본어를 입력하고 나면 두번을 해야되고 그게 세가지가 막 섞여서 헷갈리는데 마침 전환에 딜레이까지 있어서 쓰다보면 답답터지죠.

윈도우 같으면 입력 언어별로 단축키를 설정해줄 수가 있는데 우리 고고한 맥님은 Simple is best 라면서 그딴거 안만들어놨습니다 -_- 계속 커맨드 + 스페이스나 연타하고 있어야 합니다…

뭐 찾아보면 관련 앱이 있지 않을까 싶어 구글신께 간청해봤지만 신탁은 안내려주시더군요. 당연하겠지만 영어권 국가에서 전혀 다른 알파벳을 쓰는 언어 3가지를 동시에 입력하려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렇다고 그걸 계속 쓰고 있으면 짜증나 미칠것 같아서 결국 직접 코드를 짜기 시작했습니다. Objective-C 는 다뤄본적도 없었기 때문에 여기저기 튜토리얼 봐가면서 입력 언어별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앱을 대충 하나 만들었습니다.

일주일만에 아주 맛있어 보이는 코드가 완성되었군요. 스파게티 맛일거 같지만요.

파스타 요리Objective-C 프로그래밍에 한발 내딛은 기분에 흡족하며 사용해보는데 역시나 버그가 만개하네요. 언어 전환은 잘 되는데 가끔 한글 상태에서 영어가 입력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 '가끔' 말이죠. 아주 무서운 버그를 만났습니다. 안되는것도 아니고 엉뚱하게 되는것도 아니고 어떨 땐 되고 어떨 땐 안되는 버그말이죠… 뭐 바퀴벌레만큼이야 무섭겠습니까만은.

수십번의 시행착오 끝에 버그 발생 조건을 발견했는데 참 뭐랄까… Xcode에서 소스 편집 상태에서 제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일본어로 전환하고 → 소스 파일 목록 탭을 눌러서 커서를 안보이게 한 다음 → 아이튠즈를 클릭합니다(?) → 그리고 다시 Xcode로 돌아와서 → 다른 소스를 열어봤다가 다시 원래 소스로 돌아와서 편집 상태로 들어갑니다. 그 상태에서 한글로 전환하면…

약 90%의 확률로 분명 상태바에 보이기는 한글로 바뀌었는데 영어가 입력됩니다. 네 역시 영어가 나온다는게 문제가 아니라 10%는 어디갔냐는 거죠… 뭐하자는 거에요……

꼭 Xcode랑 아이튠즈에서만 발생하는건 아니고 다른데선 발생 조건을 발견 못했는데 역시 그 이유가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어서…

그저 멘붕입니다. 글 쓰는데 데자뷰까지 일어날 정도에요. 버그가 랜덤발생이라도 하는걸까요? 애초에 애플은 왜 이런 기본적인 기능도 안넣어놔서 유저를 괴롭히는 걸까요.

이걸 계기로 아이폰 앱에도 손을 대볼까 하는 생각을 잠시나마 했었는데(아이폰 안쓰는건 함정) 그냥 손 떼고싶은 기분입니다. 아니 그냥 프로그래밍에서 손 떼고싶은 기분입니다. 이걸로 밥벌어먹는것도 아니고. 애초에 저는 왜 프로그래밍을 하는걸까요…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