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질문입니다. 컬럼수가 많을땐?
게시물ID : programmer_924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물어라이코스
추천 : 0
조회수 : 1038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5/04/10 02:01:28
옵션
  • 본인삭제금지
안녕하세요..

솔직히 졸작입니다만...

단순히 졸작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실제 서비스로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음..... 리그 오브 레전드 API를 가져다가 사용하는데요, 제공받는 데이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질적으로도 많지만 종류도 많으편이라..

여지껏 이렇게 많은 수의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다뤄본적이 없어서 테이블을 어떻게 짜는게 더 효율적일지 도저히 감이 안잡히더라구요.

교수님을 찾아가서 여쭈울려고해도 DB 관련 교수님은 올해 학교에 안계시고...

해서 혹시 오유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을까하여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만들려고 하는 프로젝트는, 흔히 보실 수 있는 전적조회 시스템 입니다.

혹 모르시는 분들은 이 싸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www.op.gg 에 방문하셔서 skt t1 faker 를 검색하시면 해당 사용자의 최근 게임 데이터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만드려고 합니다.



우선 데이터는 게임서버로부터 받아와서 제 서버에 저장하는데...

받아오는 데이터에서... 컬럼의 수가 많다는 겁니다;;


게임 결과 데이터를 받아옵니다.
API는 JSON으로 제공되는데, 이걸 배열로 바꿔보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는 대부분 int형 입니다.)
무려 경우에 따라 4차원 배열까지 갑니다;;

편의상 PHP로 말씀드리자면,

1차원 배열 : $data[games] ,$data[summonerId] : 두가지 입니다. 이 중 games는 다시 2차원 배열이 됩니다.
2차원 배열(games) : $data[games][0] ~ $data[games][9] : 총 10개의 게임 데이터가 제공 되며, 다시 3차원 배열이 됩니다.
3차원 배열(0) : $data[games][0][championId], $data[games][0][createData] .... 등 14가지 입니다. 이 중 2개는 또 4차원 배열이 됩니다;;;
4차원 배열(fellowPlayers) : $data[games][0][fellowPlayers][teamId] ...

이 중에서 기본키로 사용할 수 있는건, 사용자 고유 번호와 게임 고유 번호 두가지 입니다.

고민은 이렇습니다.
모든 배열을 무시하고 몽땅 한 테이블에 넣으려고 했습니다. 컬럼수가 약 96개 정도 됩니다.
무식하지만(?) 나중에 데이터별 통계내기도 편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아무래도 무식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 이 상태로 이 데이터가 10억개, 50억개 쌓였을때도 괜찮을까? 하는 염려가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일부 3차원 배열과 4차원 배열등을 별도 테이블로 만들려고하니
일부는 연관을 시켜줄만한 고유 번호가 없습니다. 물론 임의로 넣으면 되겠지만...
한 화면에 여러 테이블 정보를 다 보여주어야 하는데 괜히 쿼리문만 들어나는게 아닐까 합니다.
또 이렇게 될 경우 오히려 관리가 어려워질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고, 무난한 방법인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ㅜ.ㅜ

1. 몽땅 한 테이블에 때려 넣는다. (컬럼수 약 96개)
- 한개의 쿼리문으로 모든 데이터를 긁어올 수 있다.
- 왠지 무식한거 같다.

2. 나눌 수 있다면 인위적으로 기본키를 만들어서라도 여러 테이블로 나눈다.
- 사용자에게 뿌려줄때 여러 테이블에 쿼리를 날려야 한다.
- 뭔가 잘 한건가?


설명이 충분한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이블이나 데이터 취급을 어떻게 하는게 현명할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