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데이팅 사이트의 과학 그리고 ASKY
게시물ID : science_1738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음사과
추천 : 2
조회수 : 537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3/03/02 01:35:26

데이팅 사이트 들어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이미 활용하시고 계신 분들도 있을실 거고요.  

 

사실 자신이 활동하는 사회적인 원이 좁으시거나, 혹은 아예 활동하시는 영역에서 이성의 만나기가 힘드신 분들의 경우 '인연'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인 활동 원이 넓으신 분들도 사실 이성에게 적극적으로 대쉬했다가 실패했을 시 일어날 수 있는 어색한 관계 때문에 마음은 있는데 후폭풍이 무서워서 시도를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마음이 맞을 가능성이 높은 이성 상대를 수치상으로 계산해서 제공해주는 데다가 설령 안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거의 전혀 사회적인 원이 겹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어색한 후폭풍을 감당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만남을 제공해주는 데이팅 사이트는 너무나도 효율적인 '인연 제공자' 입니다.   

 

근데 매칭 수치는 도대체 어떻게 계산해 낼까요? 사람이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게 어떻게 '계산' 이 될까요? 그리고 두 사람이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도 있는데 그걸 어떻게 하나의 숫자로 표현할까요?  

 

1.'띠링!' 당신과 오유녀과의 매칭 퍼센티지는 92%입니다! ....근데 그래도 GRD ASKY일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과학에 대해서 오해하시는 부분이 무엇이냐면, 과학은 '완벽한' 설명 혹은 해석일 것이라고 은연중에 생각해버리시는 겁니다.

근데 당연히 아니에요^^; 인간이란 존재가 완벽하지 않으니 그 어떠한 인간의 창조물도 결국엔 인간을 뛰어넘기 전에는 완벽해 질 수 없습니다. 

과학의 '목적'은 어떠한 현상을 완벽하게 해석 혹은 설명해 내는 것이지만, 이것을 이뤄내는 순간 모순적이게도 과학은 멈추게 됩니다 :) 과학이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것은 현재 이론들은 확보한 데이타에 기반한 최선의 설명이지만 불완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죠.

데이트의 과학도 마찬가집니다. 완벽한 매칭 분석을 해내는게 '목적'이지만 실제로는 확보할 수 있는 데이타를 기반으로 할수 있는 만큼의 최선의 해석을 해내고 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2.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당신은 어떤 사람과 함께 하길 바라나요? 그리고 당신에겐 무엇이 중요한가요?

 

 

여하튼간 일단 데이타가 있어야 뭘 하겠죠? 위에는 하나의 모델입니다. 데이팅 사이트에서 가입을 하게되면 항상 설문을 하게 됩니다.

거기서 보통 질문들은 위에 3가지를 물어봅니다.

EXAMPLE?

A)당신은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상대방에게 신경을 써주는 입장을 취하시는걸 선호하시나요?

파트너는 이 질문에 대해서 어떤 답을 하길 바라나요?

이 질문은 당신에게 어느정도로 중요한가요? 

B)당신은 데이트를 할 때 사전에 미리 계획을 잘 잡으시는 편이신가요? 즉흥적이 신가요?

파트너는 이 질문에 대해서 어떤 답을 하길 바라나요? 

이 질문은 당신에게 어느정도로 중요한가요?

 

3. '띠링!' 당신과 오유녀과의 매칭 퍼센티지는 92%입니다! <--이거 계산은 요렇게 했음!

 

 

A에서 후자로 답변한 당신, 당신은 여성이 자신의 삶에서 당당한 모습을 이상형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여성은 전자로 대답해 주길 선택했고 이 질문은 인생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수 있으니, 1-전혀 중요하지 않음 5-매우 중요함에서 4를 줬습니다.

B에서 전자를 선택한 당신, 쇼핑 할 때마다 여성들을 따라서 4~5시간 백화점에서 돌아다니면서 여기서 오늘 내가 죽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한 당신은 이 질문에 여성도 똑같이 대답해 주길 바랬습니다. 근데 그닥 중요안해요. 2.

 

중요도는 특정 질문의 <총 점>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1은1점 / 2는5점 / 3은 50점 / 4는150점 / 5는 250점

당신이 바라는 대답은 <정답>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오유녀가 A에서 당신이 바라는 대답과 똑같이 (관심 주는거 보다는 받는게 좋아요!)라도 대답하면 정답입니다. 4의 중요함 즉 150점 만점에 정답을 고른 오유녀는 150점을 취득합니다.

 

이제 감이 오시죠? 어떤 질문에서는 정답을 고르고 어떤 답에서는 오답을 고른 오유녀 총점이 5000점이었던 설문에서 (총점도 결국 당신의 결정입니다) 오유녀는 4450점을 받아서 당신과 89%매칭을 보입니다.  

 

5. 89가 92냐? 작성자야? 너 아이큐가 89겠지.

 

 

사실 제 아이큐가 92...100만 되도 좋았겠...쿨럭... 농담이고요. (과학과 분석학이 꿈인 사람으로서 선천적으로 머리 좋은 사람 부러워요.)  

최종적인 수치 계산은 한가지 개념으로 부터 파생됩니다. --> 매력은 쌍방향이다!

무슨 말이냐면 당신이 거친 설문과정을 오유녀도 똑같이 했다는 것이고, 당신도 오유녀가 설정해놓은 정답이 있는 필터과정을 겪었다는 것이죠.

거기서 당신의 스코어는  4320/4500 무려 96%입니다. 와우!

 

여기서 보통 두 수치는 상승평균이 취해지게 됩니다. 상승평균은 n개의 개체가 존재할 때 n개를 곱하고 나서 nth root를 취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여기서 당신과 오유녀의 상승평균은 (96*89)^1/2라는 것이죠. 두 가지 값을 곱하고 제곱근을 취하면, 92.4% 매칭이 나옵니다. 왜 통상적으로 쓰는 산술 평균을 안쓸까요? 어떤 사람이 100%고 어떤 사람이 0%라면 산술 평균은 50%를 주게 됩니다. 근데 100% 0%커플은 짝사랑이지 사랑이 아니거든요 ^^; 그래서 상승평균을 씁니다.

 

6. GRD... ASKY....

 

 

데이팅 사이트는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매칭도 사실 그렇게 높은 '결혼'성공 확률을 보장해주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ㄱ. 분석이 가지는 근본적인 한계

분석법은 어떠한 현상을 그 현상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말그대로 '분석'하는 접근법입니다.

근데 매력이라는 것은 너무너무 복잡해요. 위와 같은 접근은 성공적인 첫 데이트를 만들어내는데에는 효율적이지만, 그것이 매력과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될 지는 여전히 모른다는거죠. 그래서 어떤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도 어떤 사람이 나를 매력있다고 생각해주는 것도 너무너무 소중한 겁니다. 생각보다 이것을 '유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요. 지니도 안된다고 하잖습니까 ㅡㅜ.  

ㄴ. 거짓말에 대한 취약점

설문 조사를 할 때 완벽하게 솔직한 대답을 하시는 분들이 진짜로 계실까요 ^^;?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즉 실제 자신과 다른 모습을 투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의도치 않게 거짓말을 할  수도 있죠. 거기다가 자신이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파트너의 모습이 실제로 자신이 좋아하는 모습과 거리가 있을 수도 있어요. 

 

이번년도는 sky하시길 바랍니다. 오유인분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