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상식은 18세때까지 후천적으로 얻은 편견의 집합체다.
게시물ID : science_6426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アンノウン
추천 : 5
조회수 : 860회
댓글수 : 27개
등록시간 : 2017/06/07 11:40:25
상식은 18세때까지 후천적으로 얻은 편견의 집합체다. Common sense is the collection of prejudices acquired by age eighteen.
알버트 아인슈타인

세기의 천재라고 추앙받는 이 냥반도 상식에 사로잡혀 양자역학을 부정했긴 했습니다만...




살면서 '상식은 똥이야 히히 오줌 발싸!' 하는 태도로 살 것 까지는 없지만 때때로 상식이라는 것을 다 치워버리고 생각을 하는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과학 역사에 있어서 상식이라고 믿어져왔던 것들이 부정된 사례도 여러차례 있었고, 특히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양자역학은 인간의 보편적인 상식이나 직관이 통하지 않는 영역이기도 하죠.

게다가 애초에 과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상식이 아니라 관찰된 사실과 논리를 바탕으로 쌓아 나가는 학문인지라 상식이라는 것은 중요한 분야가 아니기도 하고요.


그리고 굳이 과학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상식을 치워버리고 근원적인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이렇게 하면 때로는 상식처럼 당연하다고 여겨져 왔던 것이 불합리한 것으로 보일 때도 있죠. 그리고 이 과정에서 보이지 않던 적폐도 보일 수 있고요.

뭐, 무슨 소리를 하려다 이 얘기가 나왔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러니까 K값이 '상식적'으로 1이라고 하는 것은 전혀 과학적인 태도가 아닙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