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탈퇴 및 저격을 보고 글 올립니다.
게시물ID : sisa_100399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그리운풍경
추천 : 22
조회수 : 835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7/12/19 03:29:18
옵션
  • 창작글
  • 본인삭제금지
 
안녕하세요.
시사게에는 처음으로 글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베스트 게시판에서 주로 시사 글을 기본으로 읽고, 나머지는 여러 게시판의 글들을 보며
댓글을 달거나 추천을 주로 하는 사용자인데, 사용자 탈퇴 및 저격글을 보며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올해 추석에 있었던 일을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추측도 본문에 포함되어 있으니 혹시 불편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스킵하시기 바랍니다)
 
 
 
1. 사용자 저격 사례
전에 시게에서 전문 SNS 대응팀의 전략에 대한 글을 본 것 같은데, 대상 선정 및 집중 모니터링 → 아이디 육성 → 공격 사례입니다.
 
☞ 해당 링크글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freeboard&no=1640784#memoWrapper90352820
345.PNG
 
 
. 육성 아이디: 나는펭귄
. 특이 사항: 가입일은  14-06-27 이나 묵혀뒀던 아이디를 9월 7일부터 본격 사용
  접속 아이피를 확인해보니 스페인이었고, 1주일 또는 2주일 간격으로 정기적인 시간에 올린 게시글은 스페인 현지 시각 새벽 2~4시 전후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감성 터지는 새벽에 저런 유머글을 올리는 것은 말이 안 되고, 한국의 특정 사무실에서 해외 서버를 이용해 우회 접속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게시글은 전날 또는 당일에 여러 유머 사이트 게시글을 복사하는 수준이며, 일반적인 사용자와 달리 댓글을 달지 않고 나중에 저격할 때 의심을 받지 않으려고 매주 목요일 또는 금요일에 기계적으로 다수의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시게에서는 종교인 과세 유예 관련 여론이 강경했고, 소수 기독교인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성토하던 분위기였는데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모니터링하던 여러 아이디 중 하나를 저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해당 저격 대상인 분은 마음의 상처를 꽤 입지 않으셨을까 싶고, 제 개인적으로는 나는펭귄이 쓴 저격글을 보고 댓글까지는 안 보고 다양한 게시글이 있어서 그냥 일반 사용자라고 생각하고 초기에 의심하지 않은 것이 가장 아쉬운 점이긴 합니다.
 
2. 자동 웹아카이빙 사이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베오베에 글이 올라가면 구글은 댓글까지는 아니고 본문만 아카이브를 하는데, 댓글까지도 아카이빙을 하는 사이트가 꽤 여러개더군요. 위에 적은 사례를 구글에서 뒤지다 보니 오유 포함 SRL,루리웹,보배드림, MLBPARK,PPOMPPU 등 진보 성향을 가진 사이트의 베스트 글들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거나 또는 일베도 포함해서 같이 아카이빙이 되는 사이트까지 2개를 확인했습니다.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1개는 여전히 서비스 중이고, 1개는 메인 화면이 변경되어 있는 상태이긴 합니다.
베오베에 올라가면 작성자가 게시글을 삭제해도 다른 곳에 기록이 남아 있다는 것이 섬뜩한데 이런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3. 마무리하며
 제 개인적인 생각을 몇 자 더 적어보자면, 제가 시사게시판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게시판을 보며 정보도 얻고 다른 사용자 분들과 소소한 재미를 공유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작년과 비교해 올해 이렇게 소소한 즐거움을 몇 배 더 누릴 수 있는 것은 다 정치의 힘이고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떤 기분 나쁜 일들이 발생하더라도 사이트 탈퇴는 하지 마시고 그냥 쉬었다 오시 거나 눈팅이라도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양한 의견을 많이 나누고 분노가 쌓이는 일이 있더라도 밖으로 그대로 표출하기보다는 좋은 표현으로 소통을 계속했으면 합니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출처 시사게,동게,연예게,요리게와 여러 베스트글에 대해 추천과 댓글을 다는 오유인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