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박근혜의 '유일한 업적' 1가지.txt
게시물ID : sisa_102352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Desert_Fox
추천 : 72
조회수 : 4634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8/02/18 09:32:39

역사학자 서중석 "박정희 신드롬, 박근혜가 지울 수도 있다" (2013년)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07959

 

프레시안 : 대선 후 어느새 반년이 흘렀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도 100일이 넘었다.

서중석 : 1997년 IMF 구제금융 사태 이후 박정희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너무나도 크게 우리 사회에 드리웠다. 박정희 신드롬은 정치인 박근혜가 인기를 누리는 데도 절대적이라고 할 만큼 큰 힘으로 작용했다. 

박정희 신드롬이 지워지고 약화되는 것이 우리 사회에 굉장히 중요하다. 민주주의로, 인권으로, 남북 평화와 교류 협력 사회로 나아가야 하는데, 박정희 시대는 너무나 그것과 대척적이기 때문이다. 박정희 신드롬은 커다란 장애물이다. 그런데 박근혜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고 대통령이 된 건 어떤 점에선 박정희 신드롬을 지우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프레시안 : 박근혜 정부 5년을 거치는 동안 그 신드롬을 적극 활용한 세력의 국정 운영 능력이 명확하게 드러나면, 박정희 신화에 대한 지지자들의 믿음이 줄어들 것이라는 뜻인가.

서중석 : 그거다. 그 이야기 그대로다. 박근혜 대통령은 주로 유신 시대의 정치를 보고 경험한 사람이다.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인 20대의 대부분을 유신 체제의 중심에서 보냈다. (유신 체제의 멘털리티를 떨치지 않는 한) 성공적인 정치를 하기 매우 어렵다고 본다.
 

60130621103730.JPG
 

 

"박근혜 정부, 박정희 신드롬 지우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수도"

 

 

유신을 이해해야 오늘의 박근혜 대통령이 제대로 보인다

 

프레시안 : 유신을 이해해야 오늘의 박근혜 대통령이 제대로 보인다는 뜻인가?

서중석 : 그렇다. 유신 체제를 이해하는 것이 오늘날 박근혜 대통령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게 정확한 표현이다. 

 

---------------------

  '박정희 신드롬' 깨뜨리는 역할 아주 톡톡히 해줬음.


그 어느 누구도 이 '박정희 신드롬','박정희 신화'를 깨부수고 싶어도 결코 못했던것을 박근혜가 앞장서서 깨부수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