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정부, 항공료 안 낸 리비아 탈출 교민에 소송 검토
게시물ID : sisa_10388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카렐
추천 : 2/2
조회수 : 715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1/05/06 21:42:58
지난 2월 말 리비아 사태 때 전세기를 이용해 철수한 교민 중 일부가 항공료를 미납함에 따라 외교통상부와 국토해양부가 소송을 포함한 강력한 대응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유혈참극이 전개되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 정부가 일단 '외상'으로 전세기를 임차했던 만큼 추후 개별적으로 항공료를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게 이들 부처의 입장이다. 


6일 외교부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 2월25일 이집트항공 에어버스330기를 긴급 임차해 리비아 주재원과 건설현장 직원,가족 등을 포함한 교민 198명을 태워 인천공항으로 무사히 탈출시켰다. 

당시 임차계약은 외교부와 이집트항공 간에 이뤄졌으며,외교부는 전세기를 이용한 교민들로부터 개별적으로 항공료를 받아 항공사 측에 지급하기로 했었다. 항공료는 15만달러(1억5천만원 상당)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들 교민 가운데 70~80%는 이미 항공료를 납부했으나 20~30%가량은 "우리가 왜 내야 하느냐" "돈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납부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에 따라 항공료 납부를 거듭 독촉하고 있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소송 제기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가가 항공료를 내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해외 긴급사태로 인해 철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을 국가 세금으로 충당한다는 것은 법적 근거도 없고 사회적 합의도 형성돼 있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원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50697741
---------------------------------------------------------------------------------------------------

솔직히 이 기사보고 얼떨떨했다능...
유혈참극이 발발할걸 예상하면 국가가 국민을 보호해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그러자고 세금내는거 아닌가요?
교민은 세금 안내나요??

솔직히 저는 국회의원 월급 제가 낸 세금으로 빠져나간다면 완전 반대지만,
저렇게 전쟁 발발지역에서 급박한 구출로 인한 세금 지출은 감수할 수 있다고 보는데...

제가 잘못생각한걸까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